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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신칭의 교리, 재발견해야 한다-이보민 교수님의 충고에 답하며-
   
▲ 정주채 목사(본지 발행인)

본보의 애독자이신 이보민 교수님께서 요즘 코닷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실제로는 미래교회포럼(대표 박은조)에서 주도하고 있지만- 이신칭의 교리에 대한 논의에 관심을 가지시고 요긴한 충고를 해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필자는 코닷의 대표로서 이 교수님의 충고에 답을 드리는 것이 예의일 것 같아서 간단하나마 아래의 글로 답을 드립니다.

이 교수님도 요즘 들어 이신칭의 교리가 새롭게 논란의 대상이 된 정황은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날 개신교회 특히 한국교회의 타락은 중세 천주교회의 타락에 버금가는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어떤 분은 역사 이래 지금의 한국교회만큼 타락한 교회가 없었다.”고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결과가 무엇 때문이며 어디서 오는 것일까에 대해 심각하게 반성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는 목회현장에서만 반성할 일이 아닙니다. 신학적인 반성도 반드시 동반되어야 할 사안입니다. 신학이 교회를 이끌고 있고, 또 신학은 현상을 해석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거룩한 십자가의 복음을 노점의 싸구려 장사꾼들처럼 값싸게 팔아먹었습니다. 기독교의 핵심적인 메시지는 복음입니다. 복음은 기독교가 가진 영원한 보화요 자랑입니다. 그런데 이 복음을 심각하게 변질시켜 버렸습니다.

복음은 먼저 소위 복음주의자들에 의해 변질되고 있습니다. 목사들이 존귀한 복음을 아주 천박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복음을 누구나 손들고 일어나면 받을 수 있는 천국행 공짜 티켓처럼 만들고 있습니다. 때로 교리주의에 빠진 보수주의 신학자들도 여기에 한 몫을 더하고 있습니다. 다이나믹한 생명력을 가진 복음을 교리라는 틀 속에 가두어 변론과 비판과 정죄의 도구로 만들어왔습니다.

거기다 복음을 개인주의화하여 신자들로 하여금 하나님나라에 대해 우맹이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즉 지도자들이 신자들로 하여금 복음 안에 있는 하나님나라의 의와 사랑에 대한 안목을 열어주지 못해서 구원이란 죽어서 천당 가는 것 정도로 생각하게 만들어버렸습니다. 지금도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누가 현실문제나 사회적인 이슈들에 관심만 가져도 좌파니 진보니 하면서 정죄하려 합니다.

현실 사회를 외면하는 종교가 세상에 무슨 유익을 끼칠 수 있겠습니까? 소금과 등불로서의 역할은 어디서 해야 하는 것입니까? 등불을 말 아래 감추어두려는 것일까요? 이런 심각한 상황에서 우리는 종교개혁의 아이콘과 같았던 이신칭의의 교리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현 시점에서 과연 어떤 의미를 갖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교리라도 생각 없이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계기가 있을 때마다 다시 한 번 기억하고, 또 이런 신앙고백이 현실생활 속에서 어떤 열매를 맺고 있는지 반성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데 만약 누가 거론하는 것 자체를 금기시한다면 이는 도그마티즘이 아닐까요? 때로 교리주의에 빠진 신학자들을 봅니다. 그들은 신학을 화석화하고 종종 특정 교리를 성경의 진리를 판단하는 시금석처럼 받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신칭의 교리를 재발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리 자체를 논리적으로 변증하려 하지 말고 이 교리가 바탕하고 있는 성경말씀을 다시 한 번 깊이 묵상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봅니다. 오늘날 이렇게도 값싼 은혜가 활개 치며 팔리고(?) 있는 마당에 이신칭의를 성경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작업이 왜 불필요한 일이 되겠는가 싶습니다. 논란을 하다보면 또 제대로 논의를 하려면 적극적인 면 뿐 아니라 소극적인 면에서도 상고(詳考)가 필요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교리주의자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 곧 말씀보다 논리를 앞세우는 잘못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봅니다. 정연한 논리는 이해와 확신에 도움을 주지만 성경말씀을 교리 속에 가두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케리그마는 기본적으로 선포하는 것이지 사유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교리에는 생명이 없어도 말씀에는 생명이 있습니다.

이신칭의 교리를 토론하다보면 그 동안 믿어왔던 내용이 더 빛을 발할 수도 있을 것이고, 이 교리를 왜곡시키거나 잘못된 적용을 한 일이 밝혀진다면 일거양득의 유익이 있을 것입니다. 평강을 기원합니다. 

정주채  juchai21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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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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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열린문 2016-08-29 14:12:24

    목회자들의 잘못을 솔직하게 고백하는 것이 먼저 아닐까요? 성도들이 세상에서 바르게, 말씀대로 살도록 가르치지 못한 책임은 뒤로 미루고, 한국 교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가지고 성경의 고귀한 가치인 이신칭의를 토론하자는 것은 좀 황당합니다. 역사 이래 지금의 한국교회만큼 타락한 교회가 없었다.”는 말에는 100% 공감합니다. 그렇지만 그 처방이나 대책은 공감하지 않습니다. 벼룩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우릴 범할..   삭제

    • 열린문 2016-08-29 14:08:47

      이신칭의 교리에 대해 뭘 재발견하자는 것인가요? 2천년 교회의 역사에서 이미 다루어 지고 검증되어진 것을 무슨 의도로 토론하고 다루자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신칭의 교리가 문제가 아니라 그 이후를 가르치지 못하고 성장과 부흥신학만 가르치고, 물질적 부요가 곧 하나님의 축복이라고 가르치고, 이렇게든, 저렇게든 사람만 끌어 모으면 성공한 목회라고 여겨 전도라는 미명하에 성도들을 목회 성공의 도구로 사용했던   삭제

      • 이상엽 2016-08-24 23:51:06

        오늘이 생애 마지막이라면 그래서 단 한편의 설교를 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설교를 하시겠습니까? 교인들은 그런 설교를 매번 듣고 싶은 겁니다. 정신차리라는 설교를 한다면 주님의 자녀는 겸손히 그 말씀을 받을 것이고, 주님이 자녀인 척 한 사람은 마음에 찔려 회심할 기회가 있을 겁니다. 그러질 않으니 다들 양심에 화인을 맞아, 고귀한 복음이 싸구려로 전락해버리는 것 같습니다. 저부터 그 화인맞은 양심자 입니다.   삭제

        • 이상엽 2016-08-24 23:45:33

          이제 많은 교인이 헌금 많이 내면 복받는다. 이러면 상받는다. 저러면 상받는다. 막연히 잘 될 거다. 이런 류의 애매하고 기복적인 말씀에는 알러지가 생기고 있습니다. 4복음서에도 보면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칭찬하는 경우 거의 못봤습니다. 목사님들이 교인들에게 독사의 자식들아. 정신차리지 않을래. 너 정말 믿냐 그런데 생활이 이 모양이냐. 정말 성경의 하나님을 경외하느냐는 말씀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삭제

          • 이상엽 2016-08-24 23:40:12

            백목사님 계실 때 이신칭의에 대해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성화와 성도의 견인에 대해서도. 후임 목사님은 달랐습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엄청난 설교표절을 일삼았고 나가는 그 순간까지 그걸 잘못이라고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항도교회 성도들은 엄청 말씀에 고팠습니다.   삭제

            • 강종수 2016-08-24 20:13:57

              2)여자목사 만드는 교단 되면 안되고 여자 신학교 입학전에 물어보고 입학시켜야 하며, 교단이 여자목사 교류하면 안됩니다. 칭의교리 문제 일으키는 것 막자고 왜 이런 엉뚱한 직분이야기와 조용기를 걸고 넘어지나 싶겠지만 교단 신학 정신이 성경의 권위와 교회의 건덕을 상실해가는 목회현장에서 부터 진리의 본질이 여러 교리에까지 흐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순교적 신앙이 모토인데 그것은 절제요, 내세주의이기 때문입니다   삭제

              • 강종수 2016-08-24 20:10:52

                현 교회 사회의 문제점이 칭의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전면적으로 타락해서 중요한 칭의교리이긴 하나 모든 교리에 실상이 사라지거나 거룩하신 하나님의 경륜에 대한 해석을 가볍게 여기는 시대라 봅니다. 원인을 제거하면 병이 나을 것 같은데, 1)조용기식 부흥(숫자부흥, 문화적번영)을 퇴치해야 하고- 조용기는 중생자 아닙니다. 4차원세계 믿는 자이고 슐러는 죽었고 오스틴 긍정주의 강단에서 사용하면 징계해야 합니다.   삭제

                • PAUL 2016-08-24 15:13:56

                  “이신칭의의 재발견”이라는 말은 개혁주의 입장에서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신칭의의 재확인”이 맞는 용어라고 생각합니다. 재발견이란 불트만 해석학의 재해석의 의도와 같이 또 다른 무엇인가의 의미를 발견하려는 의도로 사용되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이신칭의는 “영원한 현재”(eternal presence)의 선언으로 오늘날도 재확인해야 할 불변의 진리입니다.   삭제

                  • PAUL 2016-08-24 15:05:25

                    현실 교회의 타락 행태에 분노를 느껴 성도들에게 의로운 행위를 촉구하는 것은 좋으나, 그렇다고 해서 이미 얻은 칭의(중생, 구원)가 취소될 수도 있다고 가르치는 것은 잘못이며, 오히려 칭의(구원)를 얻은 하나님의 자녀가 의롭게 살지 못하면 하나님의 징계로 무서운 고통을 당하게 되며(히 12:5~13), 반대로 의롭게 살면 하늘의 상이 크다는 주님의 복음을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마 5:10~12; 10:41~42).   삭제

                    • 스데반황 2016-08-24 05:12:24

                      "이신칭의 교리를 토론하다보면 그 동안 믿어왔던 내용이 더 빛을 발할 수도 있을 것이고, 이 교리를 왜곡시키거나 잘못된 적용을 한 일이 밝혀진다면 일거양득의 유익이 있을 것입니다. 평강을 기원합니다. ". 이는 성경을 토대로 하여 세워진 바른 교리에 대해 도전하자는 뜻이 아니라 바른 교리에 대한 악용을 성경을 근거로 더욱 드러내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1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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