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통기연 광복절 기념예배

광복 71주년을 맞아 평화와 통일을 위한 기독인연대’(평통기연·상임공동대표 박종화 손인웅 이규학 이영훈 홍정길)20168.15 광복절 기념 특별예배를 지난 14일 오후 4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은혜교회(강경민 목사)에서 드렸다. 이 자리엔 부산, 인천 등 지역 내 통일선교사역을 하는 목회자를 비롯해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만열 장로(평통기연 상임고문, 전 역사편찬위원장)는 환영사에서 다음과 같이 소회를 밝혔다. “초등학교 1학년 때 해방을 맞았는데, 그때 우리 집에서 500미터 거리의 마산-진주간 신작로에서 어른들이 손에 태극기를 들고 만세를 부르면서 기뻐하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 6.25의 쓰린 상처를 치유하고 평화와 통일의 기쁨을 이뤄드려야 하지 않겠나 해서 지금까지 살아왔다. 역사, 독립운동사를 공부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들어서면서부터 남북 대결과 함께 여차하면 싸움이라도 붙을 것 같은 환경을 맞이하면서 점차 평화와 통일에 대한 희망이 사라지고 있다. 그래서 제 생전엔 통일을 보기가 힘들겠다는 절망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절망적인 생각 속에서도 제가 초등학생 때 조상들이 해방을 맞아 기뻐하면서 환희하던 모습처럼 그런 날들을 위해 기도라도 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 오늘 우리가 일산에서 모여 이런 예배를 드리는 것도 그런 몸부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 광복 71주년을 맞아 ‘평화와 통일을 위한 기독인연대’(평통기연·상임공동대표 박종화 손인웅 이규학 이영훈 홍정길)가 2016년 8.15 광복절 기념 특별예배를 지난 14일 오후 4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은혜교회(강경민 목사)에서 드렸다.

이근복 목사(크리스챤아카데미 원장, 평통기연 공동운영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기도했다. “냉전 시대 산물인 한반도 분단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미중 패권경쟁 속에 한반도는 신냉전 질서 속으로 빨려들어가고 있습니다. 화해와 평화, 통일의 민족적 과제를 완수하지 못한 채 우리 민족은 다시 전쟁과 공포에 압도당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교회가 평화와 화해의 사명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남북 교회가 서로 사랑하지 못하고 냉전과 갈등에 앞장선 것을 회개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제대로 따르지 못했음을 회개합니다. 북의 핵개발과 남의 사드 배치 결정은 모두 두려움의 산물입니다. 성경은 두려움에는 형벌이 따른다고 했습니다. 북이 핵개발을 하고 이에 대해 남이 사드 배치를 하는 것이 전쟁으로 몰고가지 않을지 걱정입니다. 남북 정권을 향해 사랑과 평화의 사도직을 감당하지 못한 것을 회개합니다. 다시 마음과 뜻을 모아 한반도 평화와 화해를 위해 간구합니다. 화해, 십자가의 보혈만이 남북을 치유하는 길임을 믿습니다. 주님의 보혈로 이 땅을 덮으소서. 화해와 평화로 이 민족을 새롭게 빚어주옵소서.”

사회를 맡은 강경민 목사(평통기연 공동운영위원장)동서독 교회가 통일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것을 우리가 잘 안다. 지금 남북이 거기에는 못미치지만 십수년 전부터 남북교회가 공동 예배와 공동 기도를 드릴 수 있는 것은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며 남한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화해통일위원회와 북한의 조선그리스도교련명 중앙위원회의 <2016년 한(조선)반도 평화통일 남북공동기도문>을 참석자들과 함께 낭독하기도 했다. 기도문은 앞으로 얼마나 깊은 불신의 강을 건너고 분노의 아골 골짜기를 지나야 하는지 알 수 없다면서 갈라진 이 민족을 하나되게 하시고 산산이 흩어진 식구들이 다시 합치게 하소서라고 호소하고 있다.

▲ 광복절 기념예배 드리는 성도들

정종훈 목사(연세대 교수, 평통기연 공동운영위원장)야곱이 에서를 만나다’(성경본문 창33:1~11) 제목의 설교에서 광복절 기념 특별예배에 참석한 우리는 야곱과 에서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들으면서 오늘 이 시대 평화통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먼저, 남북의 분열, 남한 내의 분열이 죄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8선을 그대로 방치하고, 이산가족들의 아픔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으 죄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 교수는 지금 남한 사회에서는 남북관계에 따라서 친북-반북, 친미-반미 진영이 서로 갈등하고 있다. 이런 분열을 방치하고 서로를 정죄하는 것은 죄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 교수는 북한의 핵실험에 직면해서 잃어버린 10운운했던 정부와 신뢰를 주기 전엔 만남을 안갖겠다는 정권의 등장으로 남북관계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다. 금강산관광, 개성공단은 다 중단된 상태다. 남북은 이제 언제든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이런 상황에서 남한이 먼저 신뢰를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어떻게든 만남의 자리를 마련하도록 애써야 한다. 만나야 알 수 있고, 신뢰를 줄 수 있고, 만나야 타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는 한국전쟁 이후 남북간에 크고 작은 도발이 있었고, 그 도발의 후유증을 지금도 앓고 있다. 용서와 화해의 자리로 나아가지 않는 한 전쟁과 긴장 상태, 평화는 없는 것이다. 전쟁과 폭력, 긴장과 분단의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남한이 먼저 북한을 용서하고 화해하고자 할 때 한반도 평화의 길은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끝으로 더 이상 과거의 비극이나 부끄러움에 머물지 말고 미래의 화해와 평화를 위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얘기하고, 과거에서 돌이켜야 한다. 원수같은 상대라도 용기있게 만나야 한다. 상대에 대한 최고의 존경심으로 상호 신뢰를 만들어야 한다. 껄끄러운 상대의 언어나 행동에 상관없이 우리가 먼저 화해하고 용서하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럴 때 한반도 평화, 희망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며 야곱이 에서를 대했던 자세를 남한(교회)이 먼저 북한에게 취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서 박명림 연세대 교수(평통기연 운영위원)용서와 신앙, 화해의 실천-평화의 두 기둥제목의 특강이 있었다. 박 교수는 남남 화해가 모든 남북 화해의 선결 과제이며, 교회간의 화해와 일치가 남남 화해의 선결 과제라고 강조했다. “교회가 일치하지 않고 화해하지 않는데, 어떻게 남북 화해와 남북 통일을 말할 수 있나. 남남갈등, 남남화해, 남남관계가 회복되지 않는데, 남한 진보가 종북좌빨이고 남한 보수가 보수꼴통인데 어떻게 북한과 화해하고 하나될 수 있는가. 교교관계(교회끼리의 관계)가 회복되지 않는데 어떻게 남남 화해가 있을 수 있나. 미국에서는 끈임없이 ‘one north, two south koreas'라고 말한다. 갈라진 남한과 북한, 어떻게 합칠 수 있나. 평화는 결속에서 나왔다. 평화는 자유, 기쁨과 같은 말이다. 교회 안에서 결속하지 않고, 교회 안에서 평화롭지 않은데 누구와 결속하고 누구와 기뻐하고 누구와 평화롭고 자유로울 수 있는지 심각하게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날 예배에서는 <2016년 평통기연 광복절기념예배 기도문>도 발표됐다. 윤은주 사무총장은 북한이 핵을 개발하고 이에 맞선다고 남한이 사드를 들여놓는 일은 우리 민족에게 재앙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두렵다군사력 경쟁을 부추기는 두려움의 짐을 벗고 사랑으로 헌신하도록 인도하소서라고 기도했다. 다음은 <2016년 평통기연 광복절기념예배 기도문> 전문이다.

 

평통기연 광복절 기념예배 기도문

역사를 주관하시고 모든 민족과 교회를 다스리시는 하나님! 주님께 경배와 찬양을 올려 드립니다. 올해는 우리 민족이 일제강점으로부터 벗어나 해방 된 지 71년 되는 해입니다. 민족의 빛이 다한 것처럼 여겨졌던 시절,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않으시고 여명의 빛을 밝혀주셨던 하나님의 은총을 기억하며 감사드립니다. 또한 남과 북에 서로 다른 정부가 수립되어 경쟁하다가 민족상잔의 비극으로 치달았던 한국전쟁 속에서도 피할 길을 내사, 우리 민족이 소성케 되는 길을 열어 주셨음을 기억하며 감사드립니다. 미소가 대결하는 냉전의 엄혹한 시절에도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민족적 정기를 가다듬을 수 있도록 해주셨음도 기억하며 감사드립니다. 비록 남북분단의 골이 깊어지고 북핵문제와 사드배치 문제로 한반도 평화가 다시금 위협받는 상황이지만, 하나님께서 생명의 길을 열어주시리라 믿고 의지합니다.

하나님, 미국과 소련이 냉전을 선언한 1989년 이후 27년이 지났지만, 냉전시대의 산물인 남북분단은 여전히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한반도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 속에서 신냉전질서로 빨려 들어가고 있습니다. 남과 북이 어렵사리 쌓아온 신뢰의 역사는 순식간에 물거품처럼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용서와 화해, 연합과 일치의 민족적 과제를 완성하지 못한 채 우리민족은 다시금 두려움과 증오에 압도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을 경험한 교회가 하나님의 사랑을 더욱 치열하게 증거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오늘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 광복절 기념예배에 모인 저희는 남과 북의 교회가 서로 사랑하지 못하고 체제갈등에 휩싸이게 된 죄를 회개합니다. 남북 교회가 세상 속에서 복음의 빛을 비추며 참된 통치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나타내지 못했음을 회개합니다.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다고 증거하는 성경의 가르침을 깊이 새기지 못했습니다. 북의 핵개발과 남의 사드배치 결정은 모두 두려움의 산물입니다. 성경은 두려움에는 형벌이 따른다고 가르칩니다. 핵을 개발하고 이에 맞선다고 사드를 들여 놓는 일은 우리 민족에게 재앙으로 돌아 올 것이기에 두렵습니다. 한국교회가 더욱 앞장서서 북한동포를 사랑하며 남북화해를 실천하지 못했음을 회개합니다. 남북 정권을 향하여 사랑과 평화의 사도직을 감당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했음을 회개합니다.

평화의 왕이신 하나님! 이 시간 다시 한 번 마음과 뜻을 모아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해 간구합니다. 보혈의 능력으로, 십자가 대속의 은총으로 이 땅을 덮어 주옵소서! 순결하고 거룩한 보혈과 하나님의 의의가 드러난 십자가 은총만이 남북분단의 질곡을 치유하는 능력임을 믿습니다. 남북주민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새로운 마음을 갖도록 도와주옵소서! 남남갈등과 남북갈등으로 황폐해진 우리 민족을 새롭게 빚어주옵소서! 군사력경쟁을 부추기는 두려움의 짐을 벗고 사랑으로 헌신하도록 인도하옵소서! 거짓과 탐욕으로 어두워져가는 이 땅 한반도 위에 진리의 등불을 밝힐 수 있도록 용기를 주옵소서!

사랑의 하나님, 오늘 함께 드리는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 예배를 흠향하시고,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을 통해 우리 민족이 인류평화를 위한 새 길을 열어가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역사를 완성해 구시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2016814일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

광복절기념예배에서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