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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서정가운데 중생과 성령세례 그리고 성령충만차영배 박사, 샬롬나비 제38회 월례포럼에서 발표
   
▲ 차영배 박사

지난 9월 11(주일오후 7시 부천에 위치한 심곡제일교회당에서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일하 샬롬나비회장 김영한 박사)의 제38회 월례포럼이 열려 배정도 박사(상임이사)가 사회를 하는 가운데 설교 시간에 차영배 박사(전총신대 총장)가 중생과 성령의 세례 및 성령의 충만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했다차영배 박사의 강연 전문을 독자를 위해 게재한다.

 

중생과 성령의 세례 및 성령의 충만 /차영배 교수

항간에 중생과 성령의 세례는 같은 것으로 보고, “성령의 세례와 충만은 서로 구별된다는 것이 개혁주의 신학의 구원론이라는 말이 떠돌기도 한다하지만 여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서로 얽혀있다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개혁주의 신학의 구원론이란 어떤 특징을 지녀야 하는가?

둘째중생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그 정의 여하에 따라 다른 서정(ordo)과의 관계가 달라진다.

셋째성령의 세례에 관한 성경적 증거가 무엇이며그것들을 어떻게 해석하느냐그에 따 라 중생 및 성령 충만과의 관계가 달라진다.

이 외에도 성령의 충만에 관하여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신약시대의 은사들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전체적으로 볼 때 이것들은 모두 구원의 서정에 관한 것인데오늘날 개혁신학자들 사이에서도 그 의견의 일치를 보기 힘들다는 점에서 이 문제는 더욱 난해하다이 짧은 시간에 이러한 문제들이 다 풀려질지 의문이지만그럼에도 간략하게나마 풀어보고자 한다

  

1. 개혁신학적인 구원론

칼빈주의적 구원론이라고도 할 수 있는 우리의 구원론은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이루신다는 것이다여기에는 인간의 노력이 개입되어 하나님의 은혜는 단순히 도와주는 정도라고 주장할 경우세미펠라기안주의나 아르미니안주의로 기울어지게 되고전적으로 인간의 노력으로 된다고 하면펠라기안주의로 전락하게 되어 이방종교와 다름이 없어진다인간은 목석(木石)이나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전적으로 역사하시면서도 인간의 활동이 활발해져야 하므로여기에 서로 함수관계가 생긴다이것은 물론 신인협동설(Synergism)이 아니다. “성령의 능력인간의 능력이어야 하는데여기에서 화살표는 성령의 능력이 인간을 전적으로 사로잡아 사람이 본래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그 이마고 데이”(신의 형상)가 살아나 활성화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오늘날 칼빈주의를 표방하는 교회들이 과연 이렇게 되도록 하고 있는가입으로만 칼빈주의” 운운하면서 성령의 능력에 의존하지 않는 일이 적지 않다실제 생활이나 교리가 함께 움직여야져야 하는데교리가 바르지 못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고성령의 충만한 역사가 일어나지 않으면교리가 그 빛을 발휘할 수 없게 되어 아르미니안주의나 세미펠라기안주의와 다를 바가 없다만약 칼빈주의자들이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이루어 주신다면서 기도도 하지 않는다면(미국과 유럽의 칼빈주의자들은 기도를 게을리 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 행동으로 칼빈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칼빈은 그렇게 가르치지 않았다그의 구원론에서 기도에 관한 장(권 20)은 무려 52절이나 되어 가장 길게 진술되어 있다기도하지 않는 칼빈주의 신학자들에게 배워서 한국에 돌아와 그 사상이 마치 칼빈주의 인양 퍼트리는 일이 있는데그로 인해 한국교회의 전통(기도하는)을 무너뜨릴 위험이 적지 않다. “외제라고 늘 좋은 것은 아니다사대주의 사상에서 벗어날수록 좋다앞으로는 외국에서 한국에 꽃피고 있는 양질의 칼빈주의를 배우고자 줄을 이어 찾아올지 누가 알겠는가?

  

2. 중생

칼빈이나 도르트신조나 18세기까지의 중생관은 대부분 넓은 의미의 중생관이었다이를 루터교식으로 말하자면 두 번째의 중생을 의미한다즉 오순절 성령과 같은 권능 혹은 죽은 자를 부활케 하시는 그 같은 성령의 권능으로 중생이 일어난다는 것이다칼빈은 기독교강요권 3(1-25)과 4(1-39)에 중생을 도덕적종교적 회개와 같은 것으로 보고 상술하였다옛사람이 죽고(moerificatio), 새사람으로 다시 살아나야 한다(vivificatio)는 것이다.

오늘날의 중생관은 이와 다르다사도들의 경우로 본다면오순절 전에 주는 그리스도시오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마 16:16)로 고백한 것은 이미 거듭난 후의 고백으로 본다누구든지 나사렛 예수를 구주로 받아들이면이미 하나님께로서 난 자 곧 거듭난 자이다(요 1:12-13). 이것은 칼빈의 신앙관과 일치한다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면서 말씀을 들을 때 일어난다(기독교강요권 2장 1-43), 따라서 실질적 내용은 칼빈이나 우리나 다를 바 없다그가 진술한 믿음이 곧 오늘날 우리의 거듭남이고그의 중생은 우리의 회개(큰 회개또는 성령의 세례나 충만에 해당된다.

중생과 믿음은 직결되어 있다(요 1:12-13, 3:3-16, 벧전 1:3, 23-25, 요일 3:9). 성부께서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시는 것(약 1:18)이 곧 거듭남이다마 19:28에는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고 하셨는데여기서 세상이 새롭게 되어는 거듭나는 가운데라는 뜻이므로중생에 관한 광범위한 뜻은 첫째복음으로 거듭난다는 좁은 의미로부터 둘째종교적도덕적 중생 즉 회개를 의미하는 넓은 의미 그리고 마지막으로 온 세상(사회)이 새롭게 되어 주 재림시 일어나는 우주적 변화까지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중생이라는 말을 할 때조심할 것은 어떤 의미로 사용한다는 것을 먼저 정의해야 한다는 것이다왜냐하면 이미 거듭난 자(좁은 의미)에게 너는 거듭나야 한다”(넓은 의미)고 얼마든지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그것은 이 사회의 정화까지 확대될 수 있다왜냐하면 우리는 사회의 오염 속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3. 성령의 세례

성령의 세례에 관한 성경의 증거는 성경 곳곳에서 발견되는데사복음서와 사도생전에 언급되어 있는 세례 요한의 증거베드로의 증거예루살렘 교회의 증거사도바울의 증거가 있고 기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의 증거가 있다그 밖에도 사도바울의 목회서신과 베드로전후서유다서 그리고 요한계시록 등에도 이에 대한 언급이 있다이상 언급된 성경말씀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릴 수 있다.

(1) 성령의 불로 말미암는 세례: “하기오 카이 퓨리”= “불같은 성령이라는 뜻 (2) 생명에 이르는 능력의 회개 (3) 기름 부으심 받은 그리스도의 기름 부으심 (4) 마음의 청결 곧 중생의 씻음 (5) 한 성령을 마심으로 신비로운 연합에 이름 (6) 처음으로 성령의 충만함을 입음 (7) 오순절 성령을 받음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성령의 세례는 넓은 의미의 중생과 같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칼빈도르트신조 등), 좁은 의미의 중생과는 구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성령의 충만과의 관계는 적어도 제자들과 사도바울사마리아 교인들과 고넬료에베소의 제자들 등은 첫 충만 곧 성령의 세례임을 알 수 있고고린도교회의 경우도 고전 12:13에 관한 해석여하에 따라서 말이 달라질 수 있다성령을 마시는 일이 곧 요 7:37~39에 있는 말씀대로라면충만과 성령세례는 같은 의미가 된다물론 여기에는 성령을 마시는 일이 곧 성령세례라는 해석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충만한 역사가 없는 성령세례는 종교적 능력이 상실과 회개를 주장할 수밖에 없으므로아르미이안 주의나 세미펠라기안주의에 떨어지기 쉽다칼빈주의적 회개 곧 넓은 의미의 중생을 주장하려면불가불 첫 충만이 곧 성령세례라고 아니 할 수 없다반대로 성령 세례 곧 회개가 없는 충만은 종교적인 즐김에만 치우쳐신비주의로 기울어질 위험성이 많다

  

4. 성령의 충만

신약시대의 성도들 특히 천국 안에 있는 성도들은 구약시대의 가장 큰 선지자(세례요한)보다 크다는 그리스도의 말씀(마 11:11)은 신약의 성도가 십자가의 은혜로 충만히 받아 율법의 완성을 볼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마 5:17-19, 고후 3:6-18, 롬 8:1-4), 따라서 성령의 충만함을 사도시대에 국한 한다든가스데반이나 특별한 사람들의 예를 들면서 모든 교인들에게 임할 은혜가 아니라는 주장이 왕왕 있는데(J. Stott)의 경우이것은 옳지 않다의롭다함을 받는 일에만 차별이 없는 것이 아니라충만함을 받는 일에도 차별이 없이 풍성하게 받을 수 있다(딛 3:5-6, 엡 5:18, 요 7:37-39, 눅 11:13, 행 2:38-39, 욜 2:28, 행 2:16-21 ).

한국 장로교회는 처음부터(1907) 성령을 충만히 받기 위해 남녀노소의 구별 없이 함께 참여하였고또 구하는 자들은 모두 충만함을 입어 크게 성장했음은 세계 교회사에 특기할 만 하고이러한 좋은 전통을 버리고외국의 메마른 신학에 의존하는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일이 아닐 수 없다오늘날 장로교단을 포함하여 모든 한국 개신교의 공중기도에서 성령의 충만함을 구하고 있다따라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한국교회를 크게 축복하였다그리고 앞으로도 축복하실 것이다

  

 

천헌옥  choug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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