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차 “이모션 코칭(Emotion Coaching)”이 힐링센터 바디앤마인드(대표. 김향숙) 주최로 2016년 11월 29(화)-30일(수)까지 1박 2일 간 행복건강도시 양평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에서 개최된다.

감정도 치유가 필요하다. 모든 사람들은 다양한 관계망 안에서 상처를 받는다. 개인, 가정, 직장, 국가 등. 실망감, 좌절감, 억울함, 박탈감, 소외감, 원망감 미움 등 이 모든 해로운 감정이 해결되지 않은 채 쌓이다보면 분노가 된다. 분노는 몸, 마음, 영혼을 파괴하는 마음의 독소다. 몸의 독소를 해독하듯 마음의 독소도 해독해야 한다. 그래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때문에 마음 디톡스는 한해를 정리하며 연말을 보내야 하는 우리 모두가 반드시 거쳐야 하는 리튜얼(ritual)이다.

이모션코칭은 4개의 사이클 “감정치유, 공감훈련, 분노조절, 감정회복”으로 이루어져있다. “감정치유는” 첫 번째 사이클에 해당된다. 상한 감정을 가진 채 공감이나 분노조절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모션코칭은 여타 감정교육과 달리 언어를 통한 지식전달을 넘어서서, 모션(motion)으로 이모션(emotion)을 코칭한다. 예술치료의 한 분야인 신체심리학(Body & Mind Therapy)을 기반으로 머리만 깨닫는 1D가 아니라 머리로 깨닫고, 가슴으로 느끼고, 몸으로 익히고, 삶에서 행하는 4D 교육이다.

감정치유는 호흡 알아차리기, 4가지 감정반응형태, 감정 보여주기, 감정 알아차리고 풀기, 핵심감정 흘러 보내기로 이루어져있다. 브레스워크, 감정조각, 적극적 상상, 리듬성, 터치 등 다양한 신체심리치료기법이 사용되면서 막힌 감정은 뚫어내고, 꼬인 감정은 풀어내며, 상한 감정은 치유한다.

한 참가자의 고백이다. “내 속에 이렇게 많은 분노가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가슴을 짓누르던 돌덩이가 빠져 나갔어요. 숨도 못 쉴 정도였는데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시원한 바람이 흐릅니다. 화가 날 때마다 소리부터 질렀는데 이제는 스톱하면서 분노를 제어하게 되었습니다. 아내와 아이들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느껴져요. 얼마나 울었는지.... 공감이 무엇인지 온 몸으로 깨달았어요. 이제 평화로워요. 잠도 잘 자구요”.

연말연시, 나와 가족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그것은 값비싼 외식이 아니라 감정치유를 통해 누리게 된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이다.

 

문의) 031-772-3223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