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미포 박영돈 교수 후기

이번 세미나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칭의론이 심각하게 왜곡되고 있는 한국교회의 현실을 안고 고민하며 그에 대한 처방책을 함께 탐구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봅니다. 나름 선한 열매와 유익이 있었을 것입니다. 앞으로 이런 신학적 세미나가 더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을 나누려고 합니다.

2016 미래교회포럼에서 박영돈 교수(고려신학대학원 교의학)가 강의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의 발제를 준비하면서 솔직히 마음이 좀 답답했습니다. 제대로 된 신학적인 논의와 토론이 가능한 기본적 요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논쟁을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어떤 교리와 전통을 비판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려면 그 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진단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그 교리의 문제점이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성경적으로 재조명이 필요한지를 바르게 인지한 바탕 위에서만 더 발전적이고 건설적인 논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칭의론 같이 종교개혁의 핵심논쟁이며 개혁교회의 중요한 교리를 다룸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번 칭의론 논쟁은 종교개혁의 칭의론에 대한 기본 이해가 결여된 마당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세령 목사님이 지적했듯이 김세윤 교수님은 전통적인 칭의론의 형성과정이나 기본입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김 교수님 자신도 그 점은 인정하였습니다. 저의 발표는 그런 오해를 풀기 위한 변증을 반복하느라 지면의 많은 부분을 소모해야 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논쟁이 되었던 구원의 탈락 가능성에 대한 문제도 개혁교회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수없이 논의되었던 이슈입니다. 그런 역사적인 논의에 대한 기본이해의 바탕위에서 그 주제가 신학적으로 재조명되었다면 조금이라도 진일보한 신학적인 토론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수세기에 걸친 신학적인 논의가 무색하리만치 처음서부터 다시 초보적인 논쟁을 되풀이 하는 것 같아 많이 아쉬웠습니다. 전통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나 특정 교리를 절대화하는 경향을 탈피해야 하지만, 전통적인 신학과 성경해석을 무시하고 마치 역사적인 공백 속에서 성경을 해석하고 신학을 탐구하는 것 같은 독단도 피해야 할 것입니다.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전통적인 입장에서 칭의론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90분이라는 발표시간과 지면의 한계 상 많은 부분을 생략해야만 했습니다. 김세윤 교수님에게는 그의 견해를 충분히 개진할 수 있는 기회가 이전 세미나에서도 주어졌고 이번에도 저보다 4배나 많은 6시간의 강의가 할당되었습니다. 주최한 분들에게 그럴 수밖에 없었던 사정을 들어 이해는 합니다만, 그다지 공평하게 논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세팅은 아니었다고 봅니다.

종교개혁의 칭의론에 대한 왜곡과 잘못된 비판을 바로 잡는데 만도 시간이 부족하여 성경적인 근거를 제대로 다루지 못했습니다. 제 책, “톰 라이트 칭의론 다시 읽기”에서 성경적인 증거를 어느 정도 살펴보았지만, 지금 준비하고 있는 “칭의와 성화의 복음”이라는 책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려고 합니다. 이세령 목사님이 제기한 ‘성화는 행위인가 은혜인가’라는 주제도 다룰 여유가 없었습니다. 앞으로 칭의론에 이어 성화론에 대한 세미나도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성화도 하나님의 은혜임을 밝힐 수 있는 기회가 오기를 기대해봅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