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제목: 십계명, 언약의 10가지 말씀

부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및 대소요리문답,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벨기에 신앙고백서로 보는 십계명

저자: 손재익 목사(남서울노회 한길교회)

출판사: 디다스코

 

십계명에 대한 좋은 해설서와 교재가 출판되었다. 이 책은 출애굽기 20장에 기록된 십계명을 자세히 해설하고 있다. 출애굽기뿐만 아니라 성경전체에 나와 있는 십계명에 관한 설명들을 자세히 분석하고 있다. 십계명 본문을 설명하면서 장로교회의 교리표준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요리문답과 개혁교회의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 있는 십계명에 관한 가르침들도 병행하여 분석하고 있다.

해설서지만 그렇다고 현학적이거나 지나치게 학문적이지도 않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쓰여졌다. 문장이 길지도 장황하지도 않고 간결하다. 오히려 신자들이 고민할 만한 주제인 낙태, 자살, 안락사, 전쟁, 사형, 술 담배, 동성애, 이혼, 재혼, 독신, 저축, 구제, 빚과 이자, 명예훼손 등도 다루고 있다. 교리를 다루면서 기독교윤리를 함께 다루고 있다.

해설서와 함께 교재도 출판되었는데, 구역 모임이나 소그룹 모임에서 교재로 사용하기에 좋도록 총14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단원 마지막에 있는 요점정리는 해설서를 읽지 않아도 십계명의 전반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참고로, 고신교회와 SFC가 신조로 삼고 있는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과 소요리문답은 십계명을 상당부분 다루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유익을 줄 것이다. 전국의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추천사

다음은 이 책을 추천한 황원하 목사의 추천사 중 일부다.

“저자는 대단히 치밀하고 정확하고 풍성하게 이 책을 썼습니다. 저자는 훌륭한 신학적 통찰과 치열한 공부를 토대로 하여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그리고 고대문헌들과 역사적 신앙고백문서들에 언급된 십계명에 관한 내용을 제대로 분석하고 정리하여 이 책에 담았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논리적인 진술에 동의하면서 고개를 끄덕였고, 내용이 매우 정확하고 적실한데다 풍성하고 알차서 감탄을 연발했습니다.”

 

◆저자 소개

손재익 목사는 부산대학교를 졸업하고 인애복지재단에서 근무한 뒤, 고려신학대학원과 고신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공부했다. 현재 한길교회(남서울노회)를 개척하여 목회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