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5:36-41

36   며칠 후에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고 

37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38   바울은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39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 

40   바울은 실라를 택한 후에 형제들에게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떠나 

41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

 

 

사도행전 13장을 보면 교회 역사상 최초로 안디옥 교회에서 바울과 바나바를 선교사로 파송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때 이 일차 선교에 마가가 그들과 함께 떠난다. 이처럼 마가는 초대교회에서 인정받고 쓰임 받는 소중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선교 여행을 출발한 몇 주 후에 아주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하였다. 사도행전 13장 13절을 보니 마가가 교회 역사 최초의 선교 여행을 포기하고 있다.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아마도 선교 여행이 더 이상 재미가 없었나 보다. 혹은 복음으로 인해 세상 법정에 서는 것이 싫었을 수도 있다. 아니면 자신의 형 바나바보다 사도 바울이 인기가 더 있는 것을 보면서 배가 아팠을 수도 있다. 아무튼 그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는 알 수 없지만, 갑자기 마가는 역사적으로 참으로 중요했던 세계 1차 선교 여행을 중도에 포기하고 “버가”라는 곳에서 뒤로 돌아가 버렸다. 이러한 마가의 행동은 인내도, 지구력도, 용기도 없는 모습이었다.

 

사실, 마가의 중도포기는 다시는 하나님의 나라에 쓰일 수 없을 정도의 중대한 실수였다. 치사한 행동이었다. 이때 마가의 이 어리석은 결정은 당시 교회 지도자였던 바울에게 큰 실망을 가져다 주었다. 이 결정으로 마가는 바울의 마음 속에 한심한 사람으로, 그리고 아무 쓸모 없는 비겁한 사람으로 낙인 찍히게 되었다.

 

마가의 이런 행동은 지금이 처음이 아니다. 마가는 예수님과 함께 있을 때에도 중도에 예수를 버리고 도망친 적이 있다.

 

마가복음 14장 50-52절을 보면, 제사장과 서기관과 로마 병정이 예수를 잡으러 온다. 이때 마가는 알몸에 벳 이불을 쓰고 예수를 좇고 있었다. 그러나 로마 병정에게 잡혔을 때 그는 자신이 예수님의 제자임을 떳떳하게 드러내기보다 벳 이불을 벗고 알몸으로 도망쳤다. 이처럼 중도에 포기하고 도망하는데 전문가가 마가였다.

 

아무튼 최초 1차 선교 여행에서 마가는 중도 포기하였고, 바울과 바나바는 마가없이 일차 전도 여행을 잘 마친다.

 

일차 전도 여행이 끝난 지 2년 후, 바울과 바나바는 다시 제 2차 전도 여행을 떠나게 된다. 이 때 바나바는 마가의 이름을 다시 들먹거린다.

“바울, 마가를 다시 데리고 갑시다.”

 

바울이 대답한다.

"절대 안 됩니다. 그는 비겁한 사람입니다. 저번에 우리를 떠났습니다. 그는 쓸모 없는 사람입니다."

 

바울이 보기에는 마가는 하나님의 귀한 일을 하기에 자격 미달이었다. 그러나 바나바는 바울과 의견이 달랐다.

"젊은 사람이 그럴 수도 있지. 한번 더 기회를 줍시다. 그를 데리고 갑시다."

 

"안 됩니다."

 

그래서 바울과 바나바가 ‘심히’ 다투게 된다(행 15:39).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

 

결국 이 일로 바나바와 바울은 서로 헤어지게 되고 바나바는 마가를 따로 데리고 구부로로 선교 여행을 떠난다. 한편 바울은 자신의 동역자로서 마가와 바나바 대신에 실라를 선택하여 선교 여행을 떠난다.

 

그러면 마가는 이제 더 이상 하나님 앞에서 쓰임 받을 수 없게 된 것일까? 바울은 이 사건 이후 마가를 영원히 버린 것일까?

 

이 사건이 있은 후, 15년이 지난 후의 바울의 글들을 보면, 바울이 자신의 사역을 마가에게 넘기는 장면을 보게 된다. 바울이 한때 버렸던 그 마가에게 바울은 자신의 모든 사역을 넘기고 있다.

 

골로새서 4장 10절을 보자.

"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이 마가에 대하여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그가 이르거든 영접하라)”

이 구절에서 우리는 바울과 함께 감옥에 갇혀 있는 마가를 볼 수 있다. 또한 바울이 마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빌레몬 1장 24절을 보자.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바울은 마가를 자신의 동역자라고 부르고 있다. 디모데후서 4장 11절은,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그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고 기록하고 있다. 바울에게 유익을 끼친 마가이다. 죽기 직전의 바울은 자신의 죽음을 맞이하면서 마가를 간절히 찾는다. 이는 바울의 복음 사역에 마가가 이미 큰 도움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우리가 여기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은 마가를 버리지 않으시고 회복시키셨다는 사실이다. 그에게 끊임없이 기회를 주셨다는 사실이다. 인생에 있어서 부끄러운 결정을 내렸던 마가에게 하나님은 여전히 기회를 주시고 회복시키셨다. 그리고 바울은 하나님의 그 뜻을 받아들였다.

 

더욱 놀라운 것은, 비겁하고 겁이 많아 도망을 쳤던 이 마가가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된 후에 우리가 잘 알다시피 마가 복음을 썼다. 그를 통해 쓰여진 마가복음은 수 천년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알리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택한 자를 버리지 않으시는 하나님 

 

우리는 마가를 통해서 우리 하나님은 사람을 절대로 버리지 않으시고 항상 다시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우리 하나님은 결코 주의 백성을 포기하지 않으신다. 버리지 않으신다. 우리가 인생 가운데 어떤 실수를 하고, 어떤 비겁한 행동을 했어도, 심지어 심한 죄를 지어 사람과 하나님께 버림받은 것 같을 지라도, 우리가 기억하여야 할 것은 우리 하나님은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고 다시 사용하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은 또다시 기회를 주셔서 일으켜 세우기를 원하신다.

 

이 진리는 너무나 중요하다. 그 이유는 이 진리를 믿느냐 안 믿느냐에 따라 인생의 영원한 성패가 나뉘기 때문이다. 가령, 가롯 유다와 베드로를 보자. 둘 다 똑같이 주님을 배반했다. 베드로의 배반이 가롯 유다의 배반보다 결코 가벼운 죄가 아니었다. 마가복음 14장 71절을 보면

“그러나 베드로가 저주하며 맹세하되 나는 너희가 말하는 이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라고 기록하고 있다. 저주로 맹세까지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저버린 사람이 베드로이다. 이 정도이면 이미 버림 받은 상태가 아닐까? 그러나 베드로는 버림 받지 않았다. 그렇다면 가롯유다와 베드로에게 있어서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일까? 가롯유다의 제일 큰 문제는 절대로 버리지 않으시는 하나님, 항상 기회를 다시 주시는 하나님, 회복을 원하시는 하나님, 바로 이러한 은혜의 하나님을 믿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가 무엇인지를 몰랐을 뿐만 아니라 그 은혜를 무시하였다. 즉, 복음을 거절하였으며 또한 복음을 몰랐다. 그러나 베드로는 주님의 용서를 의지했다. 즉, 자신의 무서운 죄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자비를 의지하며, 오직 그리스도를 붙들고 믿었다. 이러한 믿음에 의해 베드로는 다시 일어나 더 크고 위대하게 주님 나라를 위해 쓰임 받게 된 것이다.

 

우리 모두 소망을 갖기를 원한다. 위로와 힘을 얻기를 원한다. 하나님은 일곱 번을 일흔 번이라도 우리에게 무한한 기회를 다시 허락하시는 하나님이신 것을 믿자.

 

실패와 좌절에서 꼭 기억하자. 끝인 것 같지만 끝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오히려 그 끝에 요나를 위해 큰 물고기를 마련해 놓으신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친히 회복의 길을 예비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고통을 잘 알고 계신다. 우리의 모든 실패를 이미 알고 계신다. 우리의 어리석음과 연약함을 이해하신다. 그분은 우리가 얼마나 후회하는 줄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어리석음과 실패와 고통 속에도 언제나 하나님의 분명한 뜻이 있다. 그 분의 교훈과 메시지가 있다. 사실, 실패와 고통의 기간이라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따로 만나시고 따로 사랑하시고 우리의 죄성을 제거하시며 우리를 거룩하게 만드시는 참으로 더 큰 축복과 기회를 주시는 훈련의 기간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러한 고통의 기간이 지난 후에는 반드시 새로운 기회를 주신다. 이것이 복음이다.

 

이 복음을 믿자. 그 험악하고 부끄럽고 완전히 좌절할 수 밖에 없는 완전한 실패처럼 보이는 십자가 후에 반드시 부활의 영광이 있다. 승리의 영광이 있다. 영원히 사라지지 아니하는 영원한 승리의 기회가 있다. 그러므로 실패와 고통 가운데 쓰러질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우리 하나님은 우리를 버리지 아니하시고 반드시 또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결단코 포기하지 말자.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 받은 성도들은 그 어떤 일이 있어도 영혼의 낭떠러지와 인생의 낭떠러지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로마서 8장 36-39절은 이렇게 확증하며 외친다.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 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히브리서 기자의 교훈이다.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말하되 주는 나를 돕는 이시니 내가 무서워하지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그들의 행실의 결말을 주의하여 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 (히 13:5-7).

 

마지막으로 주님의 약속을 다시 확인하자. 우리를 결단코 버리지 않으시고 기회를 다시 주시겠다는 주님의 약속을 점검하자. 그 약속은 누가복음 22장 28-32절이다.

“너희는 나의 모든 시험 중에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 내 아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 너희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이 약속을 하신 예수님은 실패한 베드로가 상심한 채 갈릴리 호수에서 물고기를 잡고 있을 때 그를 찾아오셔서 말씀하신다.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요 21:15-17).

 

오늘도 우리를 결코 버리지 않으시고 다시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을 감사하고 믿으며, 우리 좋으신 하나님과 정말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자. 말씀과 기도와 믿음을 통해 주님과 가까이 할 때 죄를 멀리하게 되고 복음의 능력이 임하게 될 것이다. 우리를 절대로 버리지 않으시는 하나님, 또한 반드시 기회를 다시 주시는 하나님을 믿자. 우리를 버리지 아니하시고 떠나지도 아니하시며 다시 기회를 주시는 은혜로우신 하나님을 이 시간에 감사하자. 또한 다시 주신 기회 속에서 주께서 주신 사명을 망각하지 말고, 더욱 주님의 나라를 위하여 살자. 그러한 믿음의 주의 백성들이 되도록 우리 마음을 이 시간 주께 바치도록 하자.

[스데반 황 목사, 그리스도의 보혈 교회]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