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BV(Leading By Visions)를 통한 건강한 교회 세우기   김종윤목사/건강한교회연구소장   

 

저는 최근에 사업과 경영관련 책 중에서 아주 유익한 책 한 권을 읽었습니다. 그 책 제목은 “잠자는 회사의 가치를 깨워라(Managing By Values).”라는 책입니다. 저자는 켄 블렌차드(Ken Blanchard) 와 마이클 오코너 (Michael O'connor) 입니다.

켄 블렌차드 씨는 경영 관리와 리더십 분야의 권위자이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입니다. 그리고 마이클 오코너 씨는 가치경영센터의 설립자 겸 이사로 행동과학, 기업전략, 프로세스 중심의 성과관리(MBV) 분야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분입니다. 이 MBV 프로세서를 통해서 미국의 많은 기업이 실제로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2005년도 2월에 한국에서 번역되어 출판된 책이지만 저는 최근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MBV 프로세스를 통한 기업 경영 즉 가치 경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MBV 프로세스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MBV 1단계 가치를 명확히 하라
MBV 2단계 가치를 공유하라
MBV 3단계 가치에 따라 행동하라

MBV 1단계인 “가치를 명확히 하라.”라는 것은 기업의 가치를 명확하게 정하라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이 오직 이윤 창출에만 목숨을 걸지만, 미국 500대 기업은 윤리, 정직, 적극적인 대응, 서비스와 같은 것을 먼저 명확히 하고 그 결과로 이윤 창출을 유도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기업의 가치를 명확히 할 것을 강조합니다.

MBV 2단계는 “가치를 공유하라.”입니다. 이것은 기업이 정한 가치를 CEO나 임원들만 아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속한 모든 구성원들이 가치를 동시에 공유할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모든 구성원들이 가치를 공유할 때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MBV 3단계는 “가치에 따라 행동하라.”입니다. 기업의 가치가 정해지고 모든 구성원이 가치를 공유한 후 그 가치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MBV 프로세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교회가 먼저 적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새들백 교회의 릭 워렌 목사님이 강조하는 것이 “목적이 이끄는 교회”입니다. 릭 워렌 목사님은 교회의 목적이 명확해야 하고 그 목적을 모두가 공유하고 그 목적에 따라 이끌림을 받는 교회가 될 것을 강조합니다. 교회는 비전 공동체입니다. 특별히 건강한 교회에 대한 비전을 가진 분이라면 건강한 교회에 대한 비전이 이끄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원하시는 건강한 교회의 특징은 8가지입니다.

특징 1  그리스도의 첫 사랑을 간직하는 교회 (에베소교회, 계2: 1-7)
특징 2  그리스도의 유익을 위해 고난받는 교회 (서머나교회, 계 2:8-11)
특징 3  하나님의 진리를 지키는 교회 (버가모교회, 계 2:12-17)
특징 4  성결한 삶을 사는 교회 (두아디라교회, 계 2:18-29)
특징 5  영적으로 살아 있는 교회 (사데교회, 계 3:1-6)
특징 6  어려운 상황과 환경에서도 인내하는 교회 (빌라델비아교회, 계3:7-13)
특징 7  그리스도를 향한 영적 열정을 가진 교회 (라오디게아교회, 계3:14-22)
특징 8  성령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교회 (일곱교회, 계 2:7, 11, 17, 29; 3:6, 13, 22)

이런 교회에 대한 비전을 분명히 세우고 이 비전을 온 교회가 공유하고 이런 교회가 되고자 모든 노력을 다할 때 하나님께서는 가장 기뻐하시고 그런 교회가 되도록 이끌어 주실 것입니다. 저는 모든 교회가 MBV(Managing By Values)의 원리를 LBV(Leading By Visions)의 원리로 바꾸기를 소망해 봅니다.

LBV 1단계 건강한 교회의 비전을 명확히 하라.
LBV 2단계 건강한 교회의 비전을 공유하라.
LBV 3단계 건강한 교회의 비전에 따라 행동하라.

연구소홈페이지(www.ahealthychurch.com)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