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성 교수, 고려파 영성 가장 한국적이며 성경적인 한국장로교회의 영성이다

지난 고려신학대학원 개교 70주년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학술지(학진등재지)인 "복음과 실천신학" 제42권에 기고한 논문을 다시 올립니다.

한국복음주의 학술지에 본 논문을 기고한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한국교회 영성이 날로 쇠락해가고 있는 이 때, 과거 한국교회 역사 속에서 빛을 발했던 고신영성의 탁월성을 재조명해서 한국교회에 범교단적으로 알리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이 한국교회에 주신 가장 '한국적'이면서 성경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영성, 그리고 십자가의 영성을 이 시대에 회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고신영성'이라는 용어자체가 '고신교단 영성'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에 논문제목을 "한국장로교회내 소수파 영성으로서의 고려파 영성의 특징과 평가"로 바꾸었고, 초창기 고신의 역사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이 필요한 자료들을 각주에 추가 보완하였습니다.

본 논문이 그 동안 고려파 영성을 고신교단의 전유물로 생각해온 고신교회의 오류와 주변적 영성으로 애써 외면해온 한국교회의 오류가 바로 잡혀서 한국교회 전체가 이 아름다운 영적 유산을 공유하고 회복하는 역사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한국교회 안에서 일어나기를 소원합니다.

2017년 3월 1일

고려신학대학원 김순성 교수

 

◆ 고신교회의 목회자들이나 성도들뿐 아니라, 타 교단의 목회자들과 성도들께서도 질문이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저자이신 김순성 교수께서 친절하게 답을 주시기로 약속했습니다. - 편집장 주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