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8.25 일 19:40
상단여백
HOME 주장과 논문 논문
<특별기고>한국장로교내(內) 소수파 영성으로서의 고려파 영성의 특징과 평가김순성 교수, 고려파 영성 가장 한국적이며 성경적인 한국장로교회의 영성이다

지난 고려신학대학원 개교 70주년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학술지(학진등재지)인 "복음과 실천신학" 제42권에 기고한 논문을 다시 올립니다.

한국복음주의 학술지에 본 논문을 기고한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한국교회 영성이 날로 쇠락해가고 있는 이 때, 과거 한국교회 역사 속에서 빛을 발했던 고신영성의 탁월성을 재조명해서 한국교회에 범교단적으로 알리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이 한국교회에 주신 가장 '한국적'이면서 성경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영성, 그리고 십자가의 영성을 이 시대에 회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고신영성'이라는 용어자체가 '고신교단 영성'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에 논문제목을 "한국장로교회내 소수파 영성으로서의 고려파 영성의 특징과 평가"로 바꾸었고, 초창기 고신의 역사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이 필요한 자료들을 각주에 추가 보완하였습니다.

본 논문이 그 동안 고려파 영성을 고신교단의 전유물로 생각해온 고신교회의 오류와 주변적 영성으로 애써 외면해온 한국교회의 오류가 바로 잡혀서 한국교회 전체가 이 아름다운 영적 유산을 공유하고 회복하는 역사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한국교회 안에서 일어나기를 소원합니다.

2017년 3월 1일

고려신학대학원 김순성 교수

 

◆ 고신교회의 목회자들이나 성도들뿐 아니라, 타 교단의 목회자들과 성도들께서도 질문이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저자이신 김순성 교수께서 친절하게 답을 주시기로 약속했습니다. - 편집장 주

 

 

김순성  soonseong77@daum.net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순성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