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제1학기 신학과(M.Div./M.A.) 입학, 개강 예배 열려

고려신학대학원(원장 신원하 교수)은 2017학년도 제1학기 입학 및 개강예배를 지난 2월 28일(화) 오전 11시 고려신학대학원 강당에서 드렸다.

2017 입학 및 개강예배가 드려지고 있는 고려신학대학원 대강당

재학생들의 기립박수 속에 교수와 내빈들이 입장하고 이어서 2017학년도 신입생들이 입장했다. 1부 예배에서는 교무처장 최승락 교수의 인도로, 총동창회 수석부회장 이성국 목사(이리아름다운교회)가 기도하였고, 재학생들로 구성된 코람데오앙상블의 특별찬양, 도서관장 하재성 교수의 성경봉독, 원장 신원하 교수가 “누구든지 나를 따르려거든”(마태복음 16장 21절~27절)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하였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설교하는 신원하 원장

오늘 신대원에 입학하는 신입생들과 재학생들은 예수님께서 12제자를 세우신 목적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 목적을 알아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수의 제자들은 영광의 길을 위해서 세움 받은 자들이 아닙니다. 영광의 길보다는 오히려 고난의 길을 가도록 부름 받은 자들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떻습니까? 예수의 제자가 되겠다고 모여든 우리가 고난의 길은 거부하고, 영광의 길과 성공의 길을 추구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길, 고난의 길을 가겠다고 했을 때, 베드로가 반대했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 이르되”라는 말씀에서 항변하다는 단어는 원어로 '꾸짖다'(rebuke)는 의미입니다. 반대하는 정도가 아니라 베드로는 십자가의 길을 가시려는 예수님을 꾸짖었습니다. 그 때 예수님은 베드로를 향해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것은 자아성취와 자기만족을 얻는 길이 아닙니다. 기독교는 오히려 자기를 부인하라고 가르칩니다. 자아성취와 소원성취가 아니라 자아부정과 내려놓음이 제자도의 대원칙입니다. 참된 제자의 길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뜻을 내려놓고 주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성공과 번영으로 인한 교만이 아니라 고난과 인내를 통한 사랑을 추구하는 길입니다.

한국교회가 성공과 번영, 치유와 편안함 등을 추구하다 보니 신앙의 맷집이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조금만 어려움이 닥쳐도 신앙을 포기하고 교회를 떠나가는 교인들이 많아졌습니다. 핍박 속에서도 믿음을 지키며 끝까지 십자가를 따랐던 성도의 모습은 사라지고 대접받고 영광 받는 자리를 찾아 여기 저기 기웃거리는 모습들이 많이 보입니다. 고난보다는 성공을 생각하고 십자가 보다는 영광을 좇는 신학생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주님을 따르기 위해 모인 여러분 우리의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우리는 성공의 길을 가는 자들이 아니라 십자가의 길을 따르는 자들입니다. 십자가의 길을 따를 때 거기에 복음의 능력이 역사하고 주님의 은혜가 임할 줄 믿습니다.

학생지원처장 기동연 교수의 사회로 시작된 2부 입학 및 개강식에서는 신입생 환영 및 재학생의 인사에 이어, 은퇴목사회(이경열, 나종석, 정남철 목사)가 장학금 300만원을 재학생 하늘샘 전도사(2학년)에게 지급하고, 총동창회 회장 변성규 목사(경남노회100주년기념교회)가 2017학년도 제1학기 총동창회 장학금 1천만 원을, 고신장학회 이사장 김창대 장로(모든민족교회)가 장학금 3천만원을 신원하 원장에게 전달하였다.

신대원 재학생들로 구성된 코람데오앙상블의 특별찬양

학교법인 고려학원 강영안 이사장은 이번에 새로 임용되는 문화랑 교수(실천신학:예배학,교회교육학)와 조광현 교수(실천신학:설교학)에게 임명장을 수여하였다. 이어 강영안 이사장의 축사, 총동창회장 변성규 목사의 격려사가 있었다.

신원하 원장은 신임교원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함께 교수 및 외래교수들과 직원들을 소개하고 난 후 바쁜 가운데에서도 참석한 총동창회 임원들과 내빈들을 감사의 인사와 함께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지원처장 기동연 교수의 학교소식, 찬송가 585장(내 주는 강한 성이요)의 교가 제창에 이어 신원하 원장이 2017학년도 제1학기 개강을 선언함으로 모든 순서를 마쳤다.

고려신학대학원 2017년도 신입생 일동

2017학년도 신입생 명단은 다음과 같다.

◆신학과 (M.Div.) 92명

강현수 고온유 곽주훈 구본웅 권 준 김광준 김동경 김민규 김상철 김상환

김성경 김 셈 김순엽 김언종 김영진 김우곤 김원진 김은욱 김창대 김태현

김필립 김현빈 김형욱 남형주 마선호 마영재 문효일 박성지 박수민 박윤상

박은성 박재우 박정남 박종천 박준현 박태영 박하림 박호준 박홍건 서성욱

서정훈 서주영 성진우 신기완 신동휘 신정원 양익준 여길영 오세빈 우성환

윤두레 윤용석 이광염 이광현 이다역 이사현 이수미 이애지 이원섭 이인성

이재성 이재연 이정훈 이진수 이찬휘 이태훈 이호산나 임준혁 임현우 장세호

전수상 전영욱 정고은 정다원 정사라 정영진 정용찬 제창희 조환영 조희래

채윤기 최미라 최수창 최시온 최인근 최찬영 최태송 탁영성 하진호 허영웅

홍다민 홍찬영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