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 현숙 박사, 핍박받는 기독 여성들을 돕는 컨설테이션에서 강의

“기독교인들의 가정예배는 극심한 고통,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님이 주신 큰 선물이다.” 한국 순교자의 소리(VOM Korea)의 회장인 폴리 현숙 박사가 태국 방콕에 위치한 Christian Guest House에서 6월 12일부터 15일, 3일간 진행된 “2017년 핍박 상태에 있는 여성들을 돕는 컨설테이션”(2017 Consultation for Women Serving in Contexts of Persecution)에서 한 말이다.

“2017년 핍박 상태에 있는 여성들을 돕는 컨설테이션”(2017 Consultation for Women Serving in Contexts of Persecution) 강의 현장

“2017년 핍박 상태에 있는 여성들을 돕는 컨설테이션”는 ‘순교자의 소리’ 캐나다의 기금으로 National Christian Evangelical in Sri Lanka의 주최로 진행되었다. 스리랑카 전 지역의 복음주의자들을 연합하는 ‘스리랑카 기독교 복음 연합회’(NCEASL)의 주최로 이루어졌으며 아시아복음연맹(AEA)과 캐나다 VOM의 도움으로 이 컨설테이션이 이루어졌다. 이 행사에는 방글라데시, 네팔,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부탄, 모로코, 인도네시아, 인도등 15개의 핍박 받는 나라에서 추천 받은 30여명의 여성 지도자가 초청되었다.

강의 내용으로 사회적 심리, 종교적 자유에 대한 폭력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변호, 핍박 상태의 법적 대응 등을 다루었는데, Yamini 변호사, Mike IT 강사, Godfrey Yogarajah목사, Tehemina Arora 변호사, Mahesh De Mel 목사, 폴리 현숙 박사등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폴리 현숙 박사는 첫째 날인 6월 13일 오후에 3시간 동안 사회적 심리 강의를 맡아 진행 했는데, 강의의 제목은 “Dealing with Trauma and Damaged Emotions in the Context of Persecution and Suffering” (핍박과 고통의 상황에서 트라우마와 상처받은 감정을 다루기)이었다. 폴리 현숙 박사가 강사로 초청된 것은 임상 상담(clinical counseling)에 대한 석사학위와 리더쉽과 코칭에 대한 박사 학위 등 폴리 현숙 박사의 전문적인 학위 때문으로 전해진다.

폴리 현숙 박사가 극심한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의 치료법의 일부인 가정 예배에 대한 역할극을 하고있다.

폴리 현숙 박사는 히브리서 10장 25절을 기본으로 Strengthening Family Coping Resources(SFCR, 가정 극복 강화 치료법)을 강의하였는데, 이 치료법은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소셜워커, 인류학자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 그룹이 만든 것이다. 우리의 뇌는 평범한 스트레스, 예견한 스트레스, 예견치 못한 스트레스, 사회적 상황, 트라우마등을 동일하게 인식하므로 일상적인 삶이나 트라우마가 생겼을 때 가족 구성원 안에서의 일상적 일과와 의식(routine 과 rituals)을 강화시키는 것이 안정감과 극심한 트라우마 극복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폴리 박사는 지난 2000년 동안 핍박을 받아 온 우리 기독교인들의 가정예배는 극심한 고통,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님이 주신 큰 선물인 것이 입증되었다며, 내용을 조금 더 구체화한 가정 예배의 설명과 함께 트라우마가 발생시 역할극, 스토리텔링 치료법, 가족 조각치료법등 상담 기법을 이용한 감정적 준비와 표현을 더 끌어내도록 훈련시켰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