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순교자의 소리 대표 마첵 윌코스 목사가 북한과 폴란드 양국의 역사, 문화 및 독립운동을 이끈 기독교인 지도부에 있어서의 유사점에 관한 연구 결과를 나누기 위해 방한한다. 그는 북한이 공산주의로부터 어떻게 독립할지에 대한 방안으로 “폴란드 기독교식 전략”을 제안하며, 폴란드의 경험에 기초하여, 어떻게 폴란드 정부, 교회, 그리고 의료 공동체가 순교자의 소리를 통해 북한 탈북자 기독교인과 공조하여 북한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지를 설명할 예정이다.

한국 통일의 모델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나라는 독일이다. 하지만, 폴란드 순교자의 소리 대표이자 폴란드의 가장 존경받는 북한 분석가 중 한 사람인 마첵 윌코스 목사에 따르면, 폴란드야말로 북한이 공산주의 억압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따라야 할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주장한다.

Maciej Wilkosz 마첵 윌코스 목사

윌코스 목사는 폴란드 공산정권 아래에서 성장하였으며, 소년 시절, 소련군이 폴란드와 동독에서 평화롭게 퇴진하는 것을 놀라움과 기쁨으로 TV를 통해 지켜본 기억이 있다. 이 경험 때문에 그는 평생 공산주의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에 있어서 그리스도인들의 역할에 관해 관심을 두고 연구하게 되었다. 그는 베트남 공산주의 하의 기독교인을 위해 이 주제로 강의하였으나, 그가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는 나라는 북한이다.

“최근의 공산주의 역사뿐 아니라, 문화와 종교를 통틀어 폴란드와 북한 사이에 있는 놀라운 유사점에 대해 깨닫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한국 기독교인에게 폴란드라는 나라는 북한 사람들의 자유를 촉진시키는데에 있어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가르침과 통찰력을 제공해줍니다.”

윌코스 목사는 북한 탈북민 기독교인을 위한 선교 훈련 학교인 순교자의 소리 유유 선교학교에서 이 주제로 9월 9일 토요일에 강의할 예정이다. 대중에게 공개되는 강의는 아니지만, 관심 있으신 분은 순교자의 소리 김가영 팀장에게 미리 02-2065-0703으로 연락하면 안내해드린다고 한다. 사전 연락 없이는 출입이 제한된다고 한다.

윌코스 목사는 또한 폴란드의 경험에 기초하여 순교자의 소리를 통해 북한 탈북민 기독교인과 공조하여 북한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고자 하는 폴란드 기독교인 관료, 교회 및 의료인의 연합의 대표자이기도 하다.

 

Maciej Wilkosz 마첵 윌코스 목사 소개

마첵 윌코스 목사는 초교파적 기독교 단체인 폴란드 순교자의 소리 창립자이자 대표이며, 폴란드 순교자의 소리는 순교자의 소리 선교회의 일원으로서 세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따르기 때문에 핍박받는 기독교인을 섬기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폴란드 바르샤바에 위치한 하나님의 성회 교회 창립자이자 담임목사입니다. 저명한 기독교인 탄압 분야 전문가로서 그는 폴란드 국영 방송에 정기 출연하고 있으며 폴란드 정계와도 밀접히 공조하고 있습니다.

그는 1993년과 1994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선교사로 섬겼으며 동독과 구소련에서 교회를 세우는 일을 하였습니다. 유럽, 남.북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를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으로 말씀으로 교회 지도자들을 격려하였습니다. 또한 기독교출판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독교에 관한 서적 다수를 번역하였습니다.

윌코스 목사는 미국 조지아 주 아틀란타에 있는 루터 라이스 대학.신학교에서 리더십 분야 석사학위를, 또 폴란드 크라코우에 있는 야기에우워 대학교 (Jagiellonian University)에서 교육 석사를 취득하였습니다. 그는 폴란드의 하나님의 성회 교회에서 안수 받은 목사입니다.

그는 아이리나와 결혼하여 함께 열심히 사역해왔으며, 슬하에 18세, 10세 두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