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수양관서 10월 20일~21일 양일간 ‘종교개혁과 오늘의 한국교회’ 주제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공동학술대회가 ‘종교개혁과 오늘의 한국교회’란 주제로 2017년 10월 20일~21일 소망수양관(곤지암)에서 열린다. 종교개혁 500주년이라는 역사적 의미와 더불어 한국교회 최초·최대·최고 수준의 학술대회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종교개혁 500주년 공동학술대회는 한국의 신학계를 대표하는 학회들이 처음으로 함께 모여 공동으로 개최하는 한국교회사의 역사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다. 한국교회가 종교개혁 500주년이자 평양대부흥운동 110주년을 맞은 이 중요한 시점에 한국교회의 전정한 개혁의 모멘텀, 진정한 교회 갱신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공동준비위원장은 노영상(장신대)·심상법(총신대)·김재성(국제신대) 교수, 이종윤(서울교회) 목사다.
이번 대회에선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신학선언서’도 발표될 예정이다.

 

1. 한국최대의 학술대회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전 세계에서 많은 기념행사가 열리지만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공동학술대회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라고 여겨진다.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3개의 학회, 한국기독교학회, 한국복음주의신학회, 한국개혁신학회가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주최한다. 그 외에도 한국루터학회, 한국칼빈학회, 한국웨슬리학회, 한국장로교신학회가 협력학회로 참여한다. 교단과 교파를 초월하여 78명의 교수들이 논문을 발표한다. 한국교회 역사상 보수와 진보 진영이 전체적으로 함께 하는 학술대회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논평자와 좌장으로 참여하는 교수진만 156명이며, 순수하게 학술대회에 참여하는 전국의 신학교수들의 수까지 합칠 경우 역대 최대의 신학대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총 13개 분과별로 3차례에 걸쳐 2편씩 논문 발표 시간도 갖는다. 총 80명의 신학자들이 이틀 동안 논문을 읽게 되는 큰 학술잔치로서, 발표되는 논문들을 통해 종교개혁의 핵심적 사상들이 잘 드러나게 될 것이다.

 

2. 해외 석학 초청 학술발표/대 토론회도 진행

이번학술대회 발표에는 탁월한 해외 석학 초청 논문 발표가 병행된다. 존·드·그루취 교수(케이프타운대학교 명예교수, 전 스텔렌보쉬 대학교 특임교수)가 ‘세상의 생명을 위한 말씀과 성령의 변혁운동으로서 종교개혁’을 발표하고 루터대학교의 리노 말테 교수가 ‘한국 개신교회의 개혁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이란 제목으로 주제 강연을 발표한다. 그루취는 남아공의 대표적인 조직신학자이자 세계적인 본 회퍼 전문가로 유명하며, 대표작 ‘자유케 하는 조직신학’(예영)과 ‘본 회퍼 신학개론’(종문화사)이 번역, 출간됐다. 인종차별 정책 ‘아파르트헤이트’ 철폐에 앞장서는 등 사회 참여를 통해 남아공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어 한국루터대학교의 리노 말테 교수가 ‘한국 개신교회의 개혁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발표한다. 독일인인 그는 지난 25년간 한국에 살면서 루터대에서 실천신학을 가르쳐 왔다. 한국과 독일 사회 이해도가 높은 만큼보다 현실적인 대안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3. 학자들과 목회자들이 함께 하는 종교개혁 500주년

이번 종교개혁 500주년 학술대회에서는 과거 500년의 종교개혁이라는 시각 속에서 한국교회를 조명하고, 한국교회의 관점에서 종교개혁정신과 성격을 살펴보면서 종교개혁이 한국교회에 주는 교훈이 무엇인가를 심도 있게 고찰하게 될 것이다. 한국교회에 건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목회자들을 초청해서 학자들과 목회자들이 함께 대토론회를 가진다. ‘종교개혁 전통에서 본 한국교회 개혁과 연합’을 주제로 60분간 대토론회를 연다. 사회는 심상법 박사(한국복음주의신학회장), 패널로는 김재성 박사(국제신대), 박일영 박사(루터대), 이정숙 박사(휏불트리니티대), 송태근 목사(삼일교회), 이수영 목사(새문안교회), 정주채 목사(향상교회)가 나선다. 또한 한국교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이종윤(서울교회), 주승중 목사(주안장로교회), 오정호 목사(새로남교회), 송기성 목사 등을 초청하여 1박 2일간 3번의 예배가 진행된다. 여는 예배는 노영상 목사(사회), 주승중 목사(설교), 이종윤 목사(축도), 아침 예배는 조기연 목사(사회), 송기성 목사(설교), 강창희 목사(축도), 마치는 예배는 박종환 목사(사회), 오정호 목사(설교), 이정익 목사(축도)가 담당한다.

 

4. 참가 등록 신청

참가비는 신학자·목회자 6만원(조기등록시 4만원)이다. 학생·일반성도는 현장등록 5만원(조기등록 3만원)이다. 참가 신청 기한은 2017년 10월 10일까지이며 숙소는 선착순 우선으로 배정될 예정이다. 참가자들에게는 논문발표집(총4권: 논문 80편 수록 예정), 학술대회기념 에코백, 1박 4식 숙식권(소망수양관)을 제공한다. 자세한 문의는 준비위원회 공식 이메일 (refo.united500@daum.net)이나 종교개혁500주년공동학술대회(김은수 총무 010-8626-5464)로 하면 된다(대회 일정표는 하단 자료 참고).

한국교회의 성도들, 목회자들, 그리고 학자들이 함께 하는 매우 의미 깊은 학술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관심있는 성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한다.

 

<대회 일정표>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