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수, 임영효 교수 소견서

 

총장 후보 소견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되어 열방 가운데 제자삼는 고신대학교(마 28:18-20)

임 영 효(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학력

고신대학교 신학과 졸업(Th. B.) 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M. Div.)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신약학 신학석사(Th. M.)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선교학박사(D. Miss)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철학박사(Ph. D.)

약력

대한예수교 장로회 대구 북교회 담임목사(1982년 8월-1990년 12월)

대한민국 공군 군종실장(1979년 4월- 1982년 7월)

고신대학교 선교목회대학원장(2012. 2월-현재)

고신대학교 신학대학장(2017. 7월-현재)

 

소견문

고신대학교의 교육목표는 성경에 근거하는 기독교적 고등교육을 통해 하나님 나라와 교회를 위해 봉사할 기독교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고신대학교는 교육이념과 교육목표에 있어서 한국의 여타의 대학(교)들과는 뚜렷한 차이를 지니고 있으며, 이 점은 우리 대학의 독특성이며, 타 대학과의 차이를 보여주는 우리 대학의 고유성이며 우리 대학의 존재가치를 보여주는 차별성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대학의 설립이념과 정체성을 무엇보다도 굳건히 유지하고 든든히 세워나가는 것이 학교행정을 책임지는 총장에게 주어진 최고의 가치요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1) 고신대학교가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도록 특수화, 차별화시켜 나가며, 성경적 원리를 따르고 도덕성이 탁월한 기독교 지도자양성에 초점을 맞추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고신대학교의 교훈인 코람데오(CORAMDEO)의 정신을 구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 정신은 정직과 성실과 사랑과 겸손으로 구체화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정직의 품성을 배양해 나가기 위해서 무감독시험을 점진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적극 고려하여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2) 학생들의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위해서 1개 외국어를 일정수준으로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특히 글로벌 시대에 세계를 무대로 사역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지구촌의 공용어인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교육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자 합니다.

(3) 학생들 개인의 전공 분야를 성경의 진리에 기초하여 연구하고 심화시켜 나가기 위해서 자신의 전공분야를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적용해 나갈 수 있는 성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4) 경건회를 심화 발전시켜 나가므로 대학 구성원들이 성숙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고신대학교의 모든 학과에 담당교역자 제도를 도입하여 그 학과에 소속되어있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경공부, 멘토링사역, 설교, 상담 등 효과적인 교목사역이 활성화되어 지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5) 현재 대학의 재학생 중 불신 학생의 비율이 약 40%에 근접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들이 재학 중에 복음을 듣고 믿는 자들로서 세워질 수 있도록 지역교회들의 청년 담당 교역자들과 협력하여 본교의 불신학생들을 거주지와 가까운 지역의 교회들에 출석하여 양육 받을 수 있도록 배치하고 졸업 시 까지 세례교인이 될 수 있도록 전도사역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6) 대학의 경영 혁신을 유도하기 위하여 인센티브제도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이며, 교수들과 학생들 및 방문자들의 학교 출입 및 각종 행사를 원활히 하기 위한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7) 본 교단 소속 평신도들과 목회자들의 자질을 향상시켜 나가는데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신학교육 및 평생교육 시스템의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구조조정을 이루어 나가므로 앞으로의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신학대학원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루어 나가므로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질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통합의 길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 교직원 및 학생들의 복지향상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적극 개선해 나가도록 할 것이며, 효과적인 학교홍보 및 구성원 만족도 고양을 위한 구체적인 설문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정책수립에 적극 반영토록 할 것입니다.

(9) 대학 구성원들과의 소통에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강력한 ‘추진력의 리더십’이 요구되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 사회는 ‘소통의 리더십’이 절실하게 요구되어지는 시대를 맞이하여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많이 청취하는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할 것입니다.

(10) 고신대학교 내의 과거 미륵암 자리에 수양관 시설을 설치하여 목회자들과 교단의 구성원들이 휴가 기간 중 방문하여 휴식과 기도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하고, 10여분 거리에 있는 문헌정보관의 수많은 도서들을 활용하게 하므로 성경연구와 사역에 대한 준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할 것입니다.

(11) 기독교대학들 중에서 본 대학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하고도 남다른 유산인 복음병원과 의과대학이 예수님의 3대 사역 중 치유사역(Healing MInistry)을 실제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핵심기관으로 발전해 나가므로 이를 통한 효과적인 복음전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력하고, 대학과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12) 이상의 고신대학교 경영 실제에 대한 내용들을 실행해 나가기 위하여 교회와의 연대를 더욱 돈독히 하고 강화해 나가면서 고신대학교의 설립이념과 사역목표에 적극 협력하고 지원할 수 있는 교회들을 특별후원교회로 지정하여 재정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기도와 여러 가지 사역에 있어서 협력을 이끌어내는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그리해서 고신대학교가 영성과 전문성을 갖춘 예수님의 성숙한 제자, 21세기에 하나님 앞에 온전히 쓰임받고, 조국과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독교 지도자, 기독교 인재들을 육성하고 배출해 내는 양육과 훈련의 요람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이 사명에 기여할 수 있는 총장사역이 되어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소견문

소통과 통합으로 창조적 변화를 일구는 고신대 국제문화선교학과 이병수 교수

학력

1.고신대학교 신학과 졸업

2.고려신학대학원 졸업

3.미국 리폼드 신학대학원 조직신학석사 및 선교학 박사

 

학내경력

고신대 국제문화선교학과장역임

고신언론사 주간 역임

고신선교연구소 소장 역임

고신사상연구소 소장 역임

고신전문인선교훈련원장 역임

입학홍보처장 역임

 

대외경력

국제다문화사회연구소장

전인건강학회 공동회장역임

국제교육문화포럼상임대표역임

부산시민패널단 상임대표 역임

국제투명성기구 부산지역공동대표역임

기독윤리실천운동본부 부산 자문위원역임

부산시교육감 후보(2007년과 2010년)

 

교회봉사

거제교회 전도사, 강도사 및 부목사 역임

김해중앙교회협동목사

 

소견문

소통과 통합으로 하나 되어, 위대한 창조와 변화를 위하여

저는 고신대학교 “국제문화선교학과”에서 20여 년간(1997년-현재) 봉직한 이병수 교수입니다. 1989년 중부산 노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김해중앙교회 협동목사로 일하고 금년 제 나이가 만 60세(1957년 2월 27일)로 저는 고신대학교의 건학이념에 충실히 이바지 하고자 하는 소명과 열망 중 제9대 총장후보로 등록하고자 합니다. 저는 그 동안 교수사역, 교회 봉사, 청소년 및 선교사역에 전념해 왔으며, 칼빈주의 신학의 핵심인 “하나님의 주권을 삶의 전 영역에 구현”하고자 對 사회적 활동과 함께 아브라함 카이퍼처럼 현실 교육과 정치에 참여하기 위해 부산시 교육감에 두 번 출마하기도 했습니다.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를 사랑하라”는 성경말씀 대로 다문화 가정, 장애우 및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 중, 다문화 시대에 다문화 가족을 섬기는 활동을 1997년부터 현재까지 하고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회의 고신대학교 총장 초빙 공고문을 근거로 간단히 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째, 공고문에 의하면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 전통을 따르는 분”으로 출마자격을 명시하였습니다. 저는 고신대학교가 지향하는 건학이념에 충실할 수 있는, 그리고 기독교대학을 이끌어 갈수 있는 기초적인 학문과 개혁주의 신학을 고신대학교(신학과), 고려신학대학원(목회학 석사)에서 수학하였으며, 개혁신학의 요람인 미국 리폼드신학교(Reform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조직신학의 신학석사과정과 선교학박사과정을 1989~1996년까지 공부하였습니다.

둘째, 저는 이 교단의 설립자이셨던 한상동 목사님이 시무하셨던 삼일교회에서 유초등부를 보냈습니다. 주일학교 졸업식 때 저는 한상동 목사님께로부터 직접 주일학교 졸업장과 선물을 받았습니다. 자라면서 그분께 들은 기억나는 유훈 중의 하나가 ‘임마누엘’이었습니다. 세상 끝 날까지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순교적 신앙의 삶을 사시면서도 그 절망적 상황의 옥중에서도 고통을 극복하실 수 있었던 것은 그분이 가지고 계셨던 “임마누엘 신앙”이었습니다. 이 임마누엘 하나님께서 바로 우리 고신대학교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어려움 가운데서도 우리가 희망을 잃지 않고 오늘날도 승리할 수 있도록 해 주시리라 저는 확신합니다.

하지만 오늘 우리 대학은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첫째로 우리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가 될 때 놀라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말 한 마리가 끌 수 있는 무게의 톤수가 4톤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두 마리의 말이 끌면 22톤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협력의 시너지 효과입니다. 우리 총회, 고신대학교, 신대원과 병원이 하나가되면 상상할 수 없는 놀라운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둘째, 우리가 정의롭고 거룩한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 안에 정의롭고 거룩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철저히 회개하고 반성하고 개혁해 나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거룩과 정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난국에는 요셉과 같은 성령에 사로잡힌 비전과 꿈과 지혜로 7년의 풍년과 7년의 흉년을 대비하는 유비무환의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하나 됨을 위해 저는 평화의 도구가 되고 소통과 포용과 통합의 지도력을 발휘하여 고신대학교가 열방과 세계를 위한 ‘복의 근원’과 ‘축복의 통로’가 되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학교로 만들겠습니다.

2017년 11월 8일

고신대학교 제9대 총장 후보 이병수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