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나비, 2018년 신년 메시지>

문정부는 무분별한 포퓰리즘 정책 아닌 공정한 적폐청산, 사회계층갈등 해소하는 정책펴라.

한국교회는 한반도의 자유민주적 평화통일의 중재자와 사회계층갈등의 화해자가 되어야 한다.

다가오는 새해에 한국사회는 북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서 국가안보를 지키고 평화통일을 이룩해야 한다. 문정부는 이에 걸맞는 과감한 대북정책을 해야 한다. 그리고 문정부는 지난 정권 대통령 해임에서 탄생한 정권으로서 우리사회 계층적으로 있는 갈등과 불안정을 해소하는 공정한 화해 정치를 펴야 한다. 한국교회는 사회를 향해서는 소금과 빛으로서 중재자와 화목자의 역할을 해야 하고 내적으로는 자기를 비우고 섬기는 제사장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Ⅰ.문정부는 한미동맹에 충실, 균형잡힌 중일정책 시행하고, 유약한 대북 정책에서 벗어나라.

첫째, 한반도 안보와 평화는 유약한 대북정책 아니라 전쟁불사의 의연한 태도에서 성취된다.

북한의 기독교 말살과 주민들의 인권 탄압, 한반도 적화 통일, 핵과 미사일 개발 등은 한반도를 전쟁의 공포로 몰아가는 심각한 안보 위협이다. 미국이 북한에 대한 군사 옵션을 배제하지 않는데 한국은 한반도 전쟁 불가를 천명하면서 중국에 굴종하고 미국, 일본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 평화란 전쟁 회피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전쟁도 불사할 때 오는 것이다. 안보에 있어서만은 보수와 진보 진영은 하나의 목소리를 내어 한반도 평화를 지켜야 한다.

둘째, 한국은 한미동맹을 중심으로 중국과 일본의 관계를 의연하게 우호적으로 해야 한다.

문 정부의 한미동맹의 소홀, 중국에 저자세로 굴종하는 외교정책은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는 "중국이 ‘개집 접근 방식(doghouse approach)’ 으로 한국 길들이기 전략"을 쓰고 있다고 쓴소리했다. 위안부 협정 뒤집기로 일본과의 관계가 소원하게되고 있다. 천년 이상 동안 중국과 일본은 우리의 침략국이었지 결코 우리의 동반자가 되지 못했다. 한국 미래는 중일이라는 동북아의 굴레가 아니라 동남아와 세계 대양으로 뻗어나가야 한다.

세째, 올해 6월 지방자체 선거에는 약속한대로 분권형, 지방 자치제 개헌을 해야 한다.

올해 6월을 목표로 한 개헌에 있어 여야가 당리당략에 좌우되어 개헌안도 나오지 않고 있다. 이대로 가면 전국민이 합의한 개헌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제왕적 대통령제 혁파 없이는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은 없다.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가정보원장 국세청장 감사원장 등 5대 권력기관장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기구로 하여 임기를 보장하고 제도적으로 운영되도록 하여 정치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권력형태도 대통령중심형보다는 분권형으로 하고 지방자치단체의 독립을 보장하고 단체장이 예산권과 집행권을 갖도독 보장해야 한다. 이에 보수와 진보교회는 하나가 되어 목소리 내어야 한다

네째, 문정부는 41% 촛불 그룹만이 아니라 59% 태극기와 중도 그룹의 정부여야 한다.

문정부는 정권탄생에 일조한 극히 일부인 민노총의 이익을 옹호해서는 전 국민을 대변할 수 없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 임금의 급진적이고 강압적인 인상 조치, 사전 조사 없는 급격한 탈원전 정책, 공무원 수 늘리기 등 지지층만을 챙기는 지나친 좌파정책은 사회안정을 해칠 수 있다. 문정부는 변화와 참신한 개혁을 바라는 중도그룹시민들의 열망에 다가가야 한다.

다섯째, 적폐청산 미명 아래 정치 보복정치를 중단하고 미래를 향한 화해의 정치를 하라.

현정권은 혁명으로 이루어진 정권이 아니라 민주적 절차에 의하여 기회가 주어진 정권이다. 국민의 59%가 반대하여 지지도의 취약성이 있다. 그런데 과거 정권의 적폐 청산의 미명 아래 전직 관료들과 심지어 대통령까지 조사하고 있다. 과거 정부의 모든 일을 적폐로 돌리는 일은 혁명정부에서나 있는 일들이다. 현 정부는 5년 후를 생각해야 한다. 정권은 유한하나 국가를 지속된다. 조선의 국력을 소진한 사화(士禍)에서 배우면서 화해의 정치를 하기를 충언드린다.

여섯째, 성평등 정책은 헌법 정신에 배치되고 인류의 보편가치에 반하므로 철회되어야 한다.

문재인 정권은 젠더(gender)개념에 입각한 성평등사회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동성애와 동성혼을 합법화 내용의 개정헌법초안 작업을 진행해 왔다. 개정초안에는 인권위원회를 무소불위의 헌법기관 격상시키는 안도 담겨 있다. 2011년에 제정된 인권보도준칙을 통하여 동성애자들에게 불리한 일체의 부정적인 보도를 금지시킨 바 있다. 이에 동반연과 동반교연 등 시민단체와 한국교회는 반대하고 있다. 성평등정책은 사회와가정을 해체시키는 조치로 철회되어야 한다.

II. 한국교회는 내부를 향하여 보수와 진보의 연합, 목회자의 자기 비움, 섬김 실천 요청된다.

교회 연합기구들은 자기 주장을 내세우지 말고 주인되신 그리스도에 자리를 내어 드리고 하나가 되어야 한다. 목회자의 자기관리, 교권욕 내려놓기, 자기비움, 세습방지 이행이 요청된다.

첫째, 보수교회 연합기구들이 하나를 이루어 국가의 진로와 사회의 소금과 빛이 되어야 한다.

지난날 한기총의 불실로 이에 반발하여 한교연이 나와서 세워졌다. 그런데 최근 한교총은 한기총, 한기연을 잇는 한국 보수교회의 제3연합단체로 본격행보를 시작했다. 이는 신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하며 사회인들에게도 전도의 길을 막는 길이다. 관계자들은 신속히 재정비하여 연합의 길을 열고 자신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섬김의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보수교회와 진보교회는 한반도의 안보와 동북아에서의 한국의 갈길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해주어야 한다.

둘째, 교계의 목회자 세금납부 합의 원칙 제시해 부당한 세무사찰은 원천적으로 막아야한다.

정부의 목회활동비까지 과세 결정에 대하여 진보교회는 찬성하고 보수교회는 선교비와 구제비까지 선고하는 것을 종교활동에 대한 제한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교계는 먼저 정교분리에 입각한 정직한 세금 납부의 통일적인 가이드라인을 자체 합의하고 정부에 교회의 투명한 납부의도를 전달하고, 정부의 부당한 세무사찰의 빌미를 주는 일은 원천적으로 막아야 한다.

세째, 권력욕으로 인한 신학교의 내분은 당사자들의 회개로써 종식되어야 한다.

총신대, 감신대를 비롯한 신학대에서 벌어지고 있는 총장 선출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각종 비리사태는 보는 이로 하여금 부끄럽고 안타까움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문제를 야기시키는 자들은 하나님의 종말론적 심판의 위중함을 알아야 한다. 신학교 총장 및 교회연합기관 장 선출에 금권이 주도적 역할을 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이다. 성직 매매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일은 엄단하고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

네째, 양적 기복지향적 성장 목회에서 내실적 십자가 지향적 성장 목회로 지향해야 한다.

기독교가 양적 성장과 기복지향적으로 나아갈 때 그 사회의 집권세력과 밀착해 짐으로써 사회의 소외자들과 변두리 계층을 도외시할 수 있다. 이는 초기 기독교가 로마의 집권 세력과 연결된 후의 점차 기독교의 정체성을 상실하는 것과 같다. 교회는 항상 사회의 변두리와 주변의 소외계층들에게 다가가 저들의 저들을 위로하고 격려해야 한다. 이것이 십자가 신앙이다.

다섯째, 교회 지도자들은 이 세상 지도자들보다 높은 도덕성을 갖추어야 한다.

선교 130여년 된 한국 기독교가 한국에서 제1종교가 된 것은 초창기 기독교가 가졌던 높은 신앙적 경건성과 도덕성에 비롯된 것이다. 그런데 지금 한국교회는 양적 팽창 속에서 대형교회 세습, 일부 목회자 성추행, 각종 비리로 인하여 사회적 도덕적 비난을 받고 있다. 교회지도자들은 서로 충고 격려하면서 자기를 쳐복종시키고 날마다 하나님과 동행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목회 독단이나 성추문, 재정유용 추문에 빠지지 않도록 철저한 자기 관리해야 한다.

목회지도자들은 높은 윤리의식으로 야 한다. 교회의 불상사에 대부분의 경우는 목회 지도자의 잘못 처신으로 일어났다. 목회자가 자기가 일평생 이룬 교회당이라고 친족 계승권을 주장하거나, 교회 재정을 정당한 절차 없이 집행하거나, 여성 신자들에 대하여 예의에 벗어난 행동을 가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목회자들은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해야 한다.

2018년 1월 1일,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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