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에게 아무것도 기대하지 말고 대신 하나님께 모든 것을 기대하세요!

“내 사랑은 무언가 얻어내기 위함을 기대하는 이기심이 있었기에. 기대한 것을 얻지 못하면. 때로는 칭찬과 희생의 도구를, 때로는 분노의 도구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아무것도 보상으로 바라지 않는 사랑. 얻고자 함 없이 나누어주는 사랑. 무익한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의 사랑. 나는 내 아이들에게 높은 기준의 성품. 지적인 교육과 능력을 대가로 얻어내길 바라고 있었다.” 

지난 1월 27일, 28일 은혜샘물교회당에서 열린 가정교육 세미나에 참가한 한 어머니의 고백이다.

가정교육세미나가 열리고 있는 은혜샘물교회 예배당

은혜샘물교회(담임 박은조 목사) 가정교육 세미나 강사로 나선 가정교육, 홈스쿨링 전문가 노옴 웨이크필드(Norm Wakefield) 목사(Spirit of Elijah Ministries 대표)를 은혜샘물교회 강사 대기실에서 만났다. 그는 자신을 노엄 목사로 불러달라고 했다.

목사님의 자녀교육과 가정교육에 대한 강의가 부부관계에서 시작되고 있습니다. 어떤 특별한 의도(intention)가 있습니까?

가정교육 세미나를 인도하는 저의 의도는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저의 사역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아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저의 목적입니다. 믿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사는 사람이고 아버지의 사랑을 표현하며 사는 존재입니다. 저의 사역 철학은 아버지 하나님이 그의 자녀들을 사랑하신다는 진리를 전하는 것입니다. 이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부모의 모델이고 남편과 아내 사이의 사랑의 근거가 됩니다. 가정교육의 핵심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자녀들에게 전수하여 자녀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살게 하는 것입니다.

강의하는 노옴 웨이크필드(Norm Wakefield) 목사

목사님의 강의에 중에 자녀교육과 관련해서 ‘소망과 기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한국을 12번 째 방문한 가정교육전문가로서 한국적 상황을 잘 아실 줄로 압니다. 한국의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너무 많은 기대와 희망을 걸고 있어서 큰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자녀교육에서 소망(hope)과 기대(anticipation)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최고의 관심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아무런 관심이 없다면 그것은 사랑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최고의 관심을 보이시면서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사랑하면 관심이 생기고 기대가 생깁니다. 내가 사랑하는 만큼, 기대하는 만큼 상대방이 무엇인가를 해 주기를 원합니다. 이런 사랑은 사실 이기주의로 귀착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의 기대를 넘어섭니다. 조건적 사랑으로 나타나는 기대는 사람을 불행하게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영원한 사랑 그 자체를 기대하십니다.

자녀들에게 무엇을 기대하지 마세요. 하나님을 기대해야 합니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약속과 은혜를 기대해야 하는데 똑똑한 자녀 공부 잘하는 자녀 출세할 자녀를 기대합니다. 자녀들에게 아무것도 기대하지 말고 대신 하나님께 모든 것을 기대하세요. 자녀의 성적과 출세에 소망을 두지 말고 자녀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야 합니다. 이것이 참된 가정교육의 출발점입니다.

코람데오닷컴 편집장 김대진 박사가 노옴 웨이크필드 목사와 인터뷰 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의 결론은 하나님의 강력한 말씀이 가정교육 문제의 해결책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녀를 교육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예를 들어 정통 유대인들의 방식을 따라 쉐마교육을 추구하는 부모들도 한국에 있습니다. 성경을 암송시키고 가정예배를 드리고 토론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나님의 강력한 말씀으로 가정교육을 할 수 있습니까?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예수님이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어떻게 제자들을 교육했습니까? 함께 하심으로 교육했습니다. 유대의 랍비들이 쓰던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자녀들과 함께하는 것입니다. 말씀만 가르치고 토론만 해서는 안 됩니다. 말씀과 토론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으로 임마누엘 주님의 마음으로 자녀들과 함께해야 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전수해야 합니다. 이것이 말씀의 궁극적 목적이 아니겠습니까? “ 말씀이 육신되어 우리와 함께하신 에수님의 마음을 전하고 그 사랑을 전하고 그 분과 함께 살아가게 하는 것이 말씀 교육의 핵심입니다.

인터뷰하고 있는 노옴 웨이크필드 목사

끝으로 가정교육도 문제지만 한국교회 내부에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새 차를 사듯이 결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를 샀더니 새 차 인줄 알았는데 새 차가 아닙니다. 유지비가 많이 들고 고장 나고 불편하고 그래서 다른 차를 원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결혼을 그렇게 합니다. 이것은 사랑이 아닙니다. 회개해야 합니다. 자녀도 이런 관점으로 봅니다. 목회자가 교인을 볼 때도 이런 관점으로 봅니다. 이것은 사랑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며 회개함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회복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돌아가야 아내에게 돌아가고 자녀에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없어서 가정에 문제가 생깁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이 없어서 교회에 문제가 생기고 나라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 사랑을 회복할 때 가정과 교회 그리고 우리 사회가 치유되고 회복될 수 있습니다.

Spirit of Elijah Ministries 바로가기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