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개관, 개혁주의전문도서관에 소장된 종교개혁 및 개혁신학 관련 원서 전시

고신대학교 개혁주의학술원은 개혁주의학술원 전시관을 오는 4월 2일 개관한다고 밝혔다. 

2017년 10월 31일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날이었다. 또한 개신교가 탄생하게 된 것을 축하하는 특별한 날이기도 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고신대 개혁주의학술원(원장 신득일 교수)에서는 개혁주의전문도서관에 소장된 종교개혁 및 개혁신학 관련 원서들, 대표적으로 쟝 깔뱅의 이사야 주석(1551출판), 기독교 강요(1561), 테오도르 베자의 신학 논문집 I-III(1582), 요하네스 코케이우스의 신학작품집(1669-1675) 등을 전시하고 이를 통해서 종교개혁과 개신교의 정신을 되새기고자 한다.

책 명: 쟝 깔뱅의 이사야 주석(Ioannis Calvini Commentarii in Isaiam Prophetam)저 자: 쟝 깔뱅 (Jean Calvin = 존 칼빈 John Calvin. 1507-1564)출판연도: 1551 출 판 지: 스위스 제네바 (Geneva = Genève 줘네브)출 판 사: 요하네스 크레스피누스(Ioannes Crispinus = Jean Crespin. 쟝 크레스팽)*영국왕 에드워드 6세에게 헌정하는 헌정사와 서문이 있다. [이사야 주석] 초판이며 최초의 구약주석이다. 그러나 이 주석은 칼빈의 주석으로 집필한 것이 아니라 칼빈의 1549년 이사야 강의를 니꼴라가 수집하고 편집하여 출판된 것이다. 칼빈은 자신이 새롭게 집필한 [이사야 주석]을 1559년에 출판했다. 1559년 주석은 반드시 초판 강의안인 1551년 판과 비교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이와 더불어 지난 2016년 9월 20일에 개교 70주년을 맞이했던 고신대학교 역사관련 자료들도 아울러 전시함으로서 고신대학교가 종교개혁의 전통을 잇는 개혁주의 신학을 추구하는 기독교 대학임을 알리고 홍보하는 대중적 교육의 장으로 삼고자 한다고 전했다. 

책 명: 기독교 강요(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저 자: 쟝 깔뱅 (Jean Calvin = 존 칼빈 John Calvin. 1507-1564)출판연도: 1561출 판 지: 스위스 제네바 (Geneva = Genève 줘네브)출 판 사: 안토니우스 레불리우스 (Antonius Rebulius = Antoine Reboul. 앙뚜완느 레불)*1559년 라틴어 최종판의 서문과 [강요] 초판을 프랑스의 왕 프랑수와 1세에게 헌정했던 1536년판 ‘헌정사’가 초두에 있고, 알파벳순으로 된 주제별 INDEX가 63페이지 가량 말미에 첨부되어 있다.*칼빈의 [기독교 강요] 라틴어 최종판은 1559년에 출판되었는데, 1561년 라틴어판은 이 최종판의 재판이다. 1561년 [기독교 강요] 라틴판은 칼빈 생애 최종 재판이다. 1561년에 두 곳에서 재판되었는데, 하나는 스트라스부르 (스트라쓰부르크. Strasbourg)의 리헬 (Rihel) 출판사에서, 그리고 다른 하나는 제네바에서 각각 출판되었다. 본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판은 줘네브에서 출판된 최종판이다. *[기독교 강요] 라틴어 최종판은 [칼빈작품전집] 2권과 [칼빈작품선집] 3-5권에 수록되어 있다.

국내 기독교 박물관들은 한국의 기독교를 역사적 관점에서 소개하는 자료들을 다양하게 전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종교개혁의 전통의 개혁주의 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개혁주의 전시관’ 또는 박물관은 부재한 상태이다. 박물관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증하고 그 교육적 효과가 여러 전문가들에 의해 긍정적으로 논의되는 시점에서 개혁주의학술원은 개혁주의 신학과 세계관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줄 수 있는 전시관 또는 박물관은 세계적 명품 기독교 대학을 추구하는 고신대학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소중한 자원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서 명 : 테오도르 베자의 신학 논문집 I-III (Theodori Bezae Vezelii volvmen primvm Tractationum Theologicarum) 저 자 : 테오도르 베자 (Théodore de Bèze = 테오도르 드베즈.1519-1608) 출판연도 : 1582 출 판 지 : 스위스 제네바 (Geneva = Genève 줘네브)출 판 사 : 유스타티움 비그뇽 (Evstathivm Vignon)

종교개혁 500주년을 계기로 이런 개혁주의 전시관을 갖게 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매우 깊은 의미를 지닌 일로 사료된다. 이러한 취지로 현재 전시관 인테리어 공사가 3월 초부터 시작하여 현재 마무리단계에 있고, 4월 2일 오후 3시 개관하게 된다. 개혁주의학술원 전시관은 상설전시관으로, 고신대학교 문헌정보관 1층에 마련되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