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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현 목사에 대한 법원의 판결을 보며한국교회의 터가 무너지고 기둥이 흔들리는 위기
정주채 목사(사단법인 산돌손양원기념사업회 회장, 사단법인 여명 이사장, 바른교회 아카데미 이사장, 본지 발행인)

사랑의교회 교인 9명이 제소한 오정현 목사 위임결의무효확인소송에서 원고승소 판결이 나왔다고 한다. 아마 이를 제소한 사람들은 승소했다고 기뻐하며 환호할지 모르지만, 필자는 이 소식을 들으며 다시 한번 한국교회의 터가 무너지고 기둥이 흔들리는 위기를 느낀다. 이것은 대형교회에서 일어난 여타의 스캔들과는 그 유가 다른 사건이기 때문이다. 국가가 어찌 종교의 가장 종교적인 사안들, 그 고유 영역에 속하는 문제들을 심리하고 판결한단 말인가? 이는 주권영역에의 침투요 침해이다.

국가와 종교는 그 고유 영역 곧 영역 주권이 있다. 이 영역은 서로 존중해야 한다. 필자가 단순히 정교분리를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국가와 종교는 분리돼있지만, 따로 있지 않다. 서로 침범할 수 없는 고유의 영역이 있으나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공동의 영역도 있다. 국가와 종교는 다르지만, 종교단체는 국가 안에 있고, 종교는 국가의 통치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으나 통치의 기반이 되는 사상과 철학의 영역에서 지도력을 행사한다. 서로의 영역 주권을 존중하고 협력할 때 국가와 종교는 상승한다. 그러나 국가와 종교가 그 영역들을 침범하고 뒤섞으면 서로 손상만 입을 뿐이다. 종교가 정치 권력을 가지고 국가를 지배했던 때를 생각해보고 국가권력이 종교를 좌지우지했던 나라들을 생각해보면 이를 쉽게 알 수 있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국가와 기독교의 관계는 위에서 말한 경우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이다. 교회가 국가를 지배하려는 것도 아니고 국가가 교회를 좌지우지하려는 것도 아니라 교회가 그 가진바 영적인 주권을 국가에 갖다 바치고 있는 상황이다. 당연히 교회가 분별하고 결정해야 할 일들을 국가의 사법기관에 위탁하고 있다. 무슨 공동체든 그 공동체의 내규를 정하고 직원을 세워 조직하는 일은 그 단체의 고유한 권한에 속한다.

교회는 더욱 그러하다. 교회가 직원의 자격을 정하고 선택하여 세우는 일은 교회의 고유권한이다. 그런데 지금 한국교회는 자신에게 주어진 영적인 주권을 포기하고 교회 내의 일들을 일반 법정의 판사들에게 맡겨 판단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이것은 교회가 공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며 교인들이 개인적으로 하는 일이라고 변명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교회의 일들을 국가의 사법기관에 맡겨 판단을 요구하는 일은 거의 보편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일이기 때문에 단순히 개인적인 일이라고 핑계할 수 없다. 교인들도 지도자들도 대부분 최종결정은 사법기관의 판단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교회 치리회가 공의롭지 못하고 공정하지도 않아서 그 권위를 상실하고 있으므로 부득불 국가의 사법기관에라도 호소할 수밖에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과연 신실한 기독인들이라고 하면 주님의 법정에 호소하고 기다리는 것이 옳다. 비록 더딜지라도 말이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가 최종적이고 완전한 심판장이신 것을 믿고 있다. 그러므로 현실 교회가 온전치 못하여, 심지어 타락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내지도 실현하지도 못한다면 최종의 심판자이신 주님께 맡기고 기다리는 것이 믿는 자들의 태도가 아니겠는가.

사랑의교회 홈피 갈무리

필자가 2, 3년 전에 사랑의교회 마당기도회의 주일예배 설교자로 초청받아가서 ‘이제 마당기도회를 끝내라’는 뜻으로 권한 적이 있다. 이로 인해 필자는 교회갱신을 바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로부터 많은 오해와 비난을 받았다. 필자가 그런 권면을 하게 된 이유가 많지만 크게는 세 가지였다. 첫째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앞에서 서로 용서하고 화해할 수 없겠느냐는 것이었다. 그때 설교하던 주일이 바로 종려주일이었다. 둘째는 예배와 교육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었다. 교회개혁을 위해 한다지만 그렇게 하다 보면 예배가 데모가 될 염려가 있고, 자녀들이나 초신자들에게는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교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셋째는 하나님께 기도한다면서 왜 모든 교회 문제를 사법기관에 제소하느냐는 생각 때문이었다. 일종의 책망이었다. 필자가 알기로 당시 마당기도회가 오정현 목사를 걸어 고소한 건수가 20건이 넘었다. 교회개혁은 영적인 일이다. 영적인 일은 영적으로 해야 한다.

필자는 지금 이번에 나온 재판 결과에 대해 시비하는 것이 아니다. 교회가 결정해야 할 일을 국가기관에서 결정했다는 것을 시비하는 것이다. 필자의 주장은, 교회의 주가 그리스도임을 확인하고 그의 주권을 믿고 두려워하며 충성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회에 주어진 영역을 지키고 스러진 권위라도 붙잡아야 한다. 그리고 변호사들의 말대로 목사의 자격과 위임에 관한 사항은 사법심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교회의 고유권한이기 때문이다. 비록 사법기관이 능동적으로 교회 일에 개입한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이에 대한 판결은 국가의 월권이다. 이런 소송 건은 기각하여 교회에 돌려주어야 옳았다.

너무나 가슴 아프고 통탄스러운 일은 한국교회가 세상으로부터 이렇게 무시당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한국교회의 자업자득이다. 교회가 주이신 그리스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에게 충성하지 않을 때 세상은 교회를 존중하지 않는다. 교회지도자들은 티끌에 입을 대고 회개하며 울어야 한다.*

 

 

정주채  juchai21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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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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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주채 2018-12-24 12:48:15

    그렇습니다. 모두가 우리 목사들의 타락에서 비롯된 잘못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교회가 부패했어도 교회의 주이신 그리스도의 주권을 무시하거나 훼손해서는 안 됩니다.   삭제

    • 크로스첵 4 2018-12-24 06:42:45

      만약, 교회의 정관이 국가의 헌법보다 우위에 있다고 말하고 싶다면, 혹 그렇게 생각한다면 진작부터 엄격한 도덕성과 윤리의식, 그리고 스스로의 자정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하면 된다. 하지만, 그 또한 오정현 목사는 자신은 정관에서 예외된 특별한 존재로 생각하고 있는 '갑' 혹은 'VIP'로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를 추종하는 성도들도 언젠가는 자신들이 터무니 없는 우상숭배로 헛된 세월을 거짓된 정의를 추구하느라 낭비했음을 후회할 날이 올 것이다. 꼭 그래야 한다. 그것이 새로운 출발이기 때문이다.   삭제

      • 크로스첵 3 2018-12-24 06:39:32

        교회의 정관이 국가 헌법보다 절대 우위에 있을 수 없다. 이는 그리스도인이 가이사에게 받쳐야 할 것을 인정했던 예수의 정신과도 같다. 목회자의 도덕의식과 윤리의식을 돌아볼 기회로 삼고, 각성해야 할 때이지, 법원의 판결이 부당하다고 하는 것 자체가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보다 도덕적 감각이 둔한 것으로 보인다. 본인이 하나님 앞에 떳떳하다면 사랑의 교회를 사임하고, 고난의 길이지만 새로운 곳에서 새롭게 시작하면된다. 하지만, 한 때 유학생이었던 사람으로써 논문을 표절하였던 목사가 반성없이 자신의 정당성을 주장한다는 것은 참 부끄럽다.   삭제

        • 크로스첵 2 2018-12-24 06:35:10

          목회자들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고 있다. 어쩌면 오래 묵은 얼굴이 최근의 사건을 통해서 드러나고 있을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국가에 대해 세금을 내는 것은 법 앞에 누구든지 평등해야 하는 민주주의 근간이다. 나는 미국에 살면서 단 한해도 세금을 내지 않은 적이 없다. 한국 교회는 세금도 안내면서 국가로부터 면세를 받는다. 각종 혜택도 받고, 어쩌면 그것을 당연시 여긴다. 하지만, 본인들의 잘못으로 위기의 순간에는 국가의 간섭이 부당하다 한다. 교회가 국가 안에 존재하는 한, 법 앞에는 누구든지 예외가 될 수 없다.   삭제

          • 크로스첵 2018-12-24 06:29:23

            이토록 같은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볼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우선 안타깝다. 분명 정교가 분리된 민주사회에서 교회의 고유 권한을 국가가 판단하지 못한다는 견해는 민주주의 정신에 대한 역사와 정신, 최소한 막스베버의 사회학을 한 번이라도 읽어본 목회자라면 이러한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이다. 신앙인은 두 나라에서 살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 백성이 더 우월한 윤리와 도덕의식으로 살아갔다면 구지 나라에 고소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목회자의 자정능력이 상실된 현실이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 옹호하는 기사보다 자신을 처 회개하는 기사가 그립다   삭제

            • 열린문 2018-12-15 00:40:13

              자기 사람을 심기 위해 소위 은퇴 목사 위로금을 대납한다는 명목으로 웃돈을 얹어 가며 담임으로 보내는 행위는 교회판 매관매직이 아닐까요? 그럼으로써 기회를 박탈당하는 다른 목회자들이 겪게 되는 박탈감은? 젊은 목회자들이 잃어버리는 야성은?
              이런 분위기가 만연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에게 돌려줬어야 한다구요? 왜 이방인을 들어서라도 징계하시는 하나님을 말씀하면서 이런 경우에는 월권이라고 하시는지? 한국교회의 자업자득이란 말이 많이 공감이 됩니다. 그런데 한국 교회 지도자들이 울어야 한다는 대목에선 남의 말 하듯하시는게 좀...   삭제

              • 열린문 2018-12-15 00:31:01

                교회가 자초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가지고 새삼스럽게 국가 월권이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교회가 자정할 수 있었다면 이런 일은 애초에 일어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범죄 행위들을 보시면서도 이런 글을 쓰시다니.... 배짱이 좋은 건지, 잘 모르시는 건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소위 제법 큰 규모의 교회 목사님들이 은퇴하면서 자기 사람을 다른 교회에다 소위 심는 행위(?)는 변형된 형태의 세습이며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정치적 행위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까?   삭제

                • yoo 2018-12-09 17:07:41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교회가 부끄러운 상황에 놓여 있네요.
                  우리가 적은 일로 여기는 교회법을 어기고 대충 결정하는 것이 얼마나 큰 폐해를 가져오는지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불신 법정에 소송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교회는 공정하고 바르게 결정해야 합니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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