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문장으로 성경 꿰뚫어 보기」 에 대한 서평

김재수 박사 (신약 전공, 남아공 선교사)

 

이 책은 열림 기획 출판사에서(053-428-3110) 간행된 정규동 목사의 성경 연구에 대한 열세 번째 책이다. 이 책은 성경 전체의 개요를 아주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므로 성경을 탐독하는 평신도에게 필독서가 될 만한 책이다(80면, 11,000원).

최소의 희생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다. 이는 경제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도 적용되는 원리이다. 성도들이 성경을 읽을 때도 이 원리가 알게 모르게 적용되고 있다. 성경을 읽을 때 전체 개요를 이해하면 다른 부분은 쉽게 이해되는 것이 바로 이런 원리라 하겠다. 이 책은 성경에서 헷갈리는 부분을 단 하나의 문장으로 간단하게 정리했다. 뿐만 아니라 성경을 전체적으로 보게 해 주고, 숲을 보고 난 뒤에 나무를 보도록 도와주는 일에 유용한 역할을 한다. 

저자는 개혁주의 신학을 공부한 장로교 고신 교단 소속 목사로서 평생을 성경 연구에 헌신하고 있으며, 또한 탁월한 설교자이며 성경 교사이다. 지금까지 저자는 성경 이해에 도움을 주는 책을 12권 출판하였다. 이런 연구들을 총 정리하여 금번에“24 문장으로 성경 꿰뚫어 보기”라는 책을 내어 놓았다.

“24 문장”은 신, 구약 전 성경을 24개의 특이한 문장으로 요약했다. 그 방대한 성경을24 문장으로 요약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성경을 사랑하는 성도들 중에 성경을 여러 번 읽었지만, 머리 속에 아직 정리가 안 된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이 좋은 안내자가 되어 줄 것이다. 

성경을 애독하는 성도들의 필독서로서 이 책의 세가지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는 성경 전체의 흐름을 간략하게 서술하였다는 것.

24개의 문장을 알면 성경 전체에 대한 흐름을 알 수 있다. 성경 전체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책들이 많이 있지만“24 문장”과 같은 연구는 처음이라 생각한다. 구약을 14 개의 문장으로, 그리고 신약을 10 개의 문장으로 표현하였다.

둘째는 기억을 돕기 위해 연상법을 사용하였다는 것. 

저자는 성경 탐독자들이 그 부분을 기억하도록 하기 위해서 연, 우산, 반죽, 암호, 오리, 국자 등의 단어를 사용하였다. 성경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들을 이용하였다. 성경과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이런 생소한 단어와 문장은 독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좀 더 친밀하게 이해하게 하고, 오래 기억하게 해 줄 것이다. 

셋째는 개혁주의 신학에서 성경을 접근했다는 것.

이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성경을 어떤 신학으로 접근하는 가에 따라서 해석도 다르고 강조점도 달라진다. 저자는 성경의 결론은 승리하시는 예수님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바른 관점이며,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큰 위로를 준다.

참고로 구약의 14 문장 가운데서 몇몇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오경) 꼬리가 엉킨 연이 날았다.

2.(여호수아) 3립 우산에 해가 달렸다.

3.(사사기) 66, 67이 3012호에 다 모였네!

4.(열왕기) 앞 뒤로 반죽을 붙이면 골짜기가 된다. 

(오경)은 구약성경 처음 5권을 말하는데,‘꼬리가 엉킨 연이 날아 올랐다’는 말로 이 부분을 요약할 수 있다는 것이고, (사사기)는 66,67,3012 라는 3가지 숫자로 사사기를 정리한다는 뜻인데, 이 문장을 먼저 보고 그 부분의 설명을 읽어 보면 이해가 된다. 

또한 신약의 10 문장 가운데 몇몇의 예를 들면

15.(마태) 세리가 유대인에게.

16.(로마서) 44332의 암호를 풀어라. 

17.(바울 서신) 에게 해의 오리를 잡아라. 

마태복음에는 기록자 세리의 특성이 곳곳에 나타나고, 이 편지를 받는 유대인을 위한 배려가 곳곳에 숨겨져 있다. 로마서는 암호 같은 숫자를 풀이하면 로마서 전체를 이해하게 된다. 성경에서 아무리 찾아도‘에게 해의 오리’가 없지만, 이 부분을 읽으면 해당되는 성경의 기록 장소를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이제까지 설명한 대로 이 책의 내용이 이런 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설명만으로는 전체를 다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책을 구해서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라고 권하는 것이다.

저자는 CBS TV 방송에 출연하여 1년간 이런 내용으로 강의하였다. 뿐만 아니라 국내 여러 신학교에서 강의하였고, 중국의 신학교에서 강의하여 많은 지도자를 길러낸 경력이 있다. 

저자 연락처 (정규동: 010-3927-3954).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