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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무 교수 신간, 우리 신조 수업유교수의 우리 신조 수업

신조 또는 교리라고 하면 어렵고 딱딱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하지만 이 신조 없이는 교회가 공교회로서의 일체성을 구현하기는 어렵다. 성경만이 우리 믿음과 삶의 유일한 법칙이라는 고백을 통해, 성경의 주인이신 삼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분을 영원토록 즐거워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임을 깨닫는 것을 통해 교회는 공교회로서의 일체성을 갖는다. 이 고백이 바로 신조이다. 그리고 이 신조는 교회의 역사이다. 교회를 향한 도전과 응전의 역사가 신조 안에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신조가 21세기를 사는 우리 형편에 맞는가 하는 것은 또 다른 고민을 낳았다. 그래서 이 책은 개혁주의 신학자의 눈으로 오늘을 사는 우리 형편에 맞게 신조 해설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신조의 중요성을 알고 신조가 좋아도 읽고 배우지 않으면 아무 유익이 없다. 따라서 본 해설서는 독자들이 세 신조(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대교리문답, 소교리문답)를 다 읽는 것을 돕는 데 목표가 있다. 그래서 신조를 신학적으로 깊이 그리고 광범위하게 해설하지 않았다. 세 신조를 주제별로 배열하여 독자들이 세 신조를 하나의 문서인 양 쭉 읽어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그리고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 데 필요하다고 여길 때마다 간단한 해설과 논평을 삽입하였다. 


[머리말 중에서]

우리는 한국 장로교회가 받은 세 신조인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와 대소교리문답을 해설함으로써 한국 교회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다시 확립하려 한다. 과연 17세기 초엽 잉글랜드에서 작성된 이 문서들이 21세기 한국에서 장로교회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물론 17세기 잉글랜드의 청교도와 21세기 한국의 장로교회 간에는 분명 차이가 있다. 그러나 성경만이 믿음과 삶의 유일한 법칙이라는 고백과 성경의 주인이신 삼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분을 영원토록 즐거워해야 하는 우리의 임무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우리는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 넘어 우리 형편에 맞는 신조 해설을 시도하려고 한다.

 

우리 신조는 신조 역사에서 특이하게도 먼저 성경으로 시작한다. 대부분의 신조는 성경을 출발점으로 삼지 않고 하나님을 고백하면서 시작한다. 만물이 하나님에게서 나와 하나님을 통하여 하나님께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반적일 뿐 아니라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 신조는 왜 성경으로 시작하는가? 이것은 우리 신조를 작성한 대표들의 신학적 배경, 곧 종교개혁과 개혁신학과 청교도적 배경을 잘 드러낸다. 이미 공식적으로 잉글랜드에서는 로마교회를 추방하였지만, 로마교회의 ‘반反종교개혁’인 트렌트회의(1545-1563년)가 성경을 전통과 교회의 권위로 해석할 수 있다고 재천명한 상태였고, 로마 가톨릭 국가인 프랑스와 스페인의 위협은 상존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웨스트민스터회의는 고백서와 교리문답서에서 성경을 가장 먼저 고백하고 가르친다. 또 17세기 초엽부터 성경에 대한 본문 비평, 특히 구약 원문에 대한 비판적 연구가 나타난 것도 성경에 대한 고백을 서두에 둔 이유라 할 수 있다. 우리 고백서가 많이 참고한 아일랜드고백서도 성경을 먼저 고백하며, 1536년에 나온 제1 스위스고백서가 처음으로 성경의 권위를 고백하면서 시작한다.

머리말 
개정 2판 서문 

제1 웨스트민스터 신조의 배경과 역사


I. 신조의 의미와 공회의 역사
1. 서론 
2. 웨스트민스터회의까지의 신조 개관


II. 웨스트민스터회의의 배경, 역사, 의의
3. 잉글랜드 약사와 교회사: 왕과 의회, 로마교회와의 관계
1) 잉글랜드 약사, 왕과 의회, 로마교회와의 관계 
2) 잉글랜드 초기와 중세 교회사 
3) 튜더 왕가와 교회사 
4) 스튜어트 왕가와 교회사
4. 웨스트민스터회의와 업적
1) 웨스트민스터 수도원과 회의의 일반적 개관 
2) 회의 대표 
3) 장엄 동맹과 언약 
4) 교회치리와 예배지침 
5) 에라스투스주의 논쟁 
6) 시편 운율 작업 
7) 신앙고백서 
8) 대소교리문답서 
9) 웨스트민스터회의: 결실, 의미와 수용
5. 웨스트민스터 신조와 한국 교회


제2부 웨스트민스터 신조와 그 해설

I. 믿음의 법칙
1. 성경 
2. 믿음의 법칙과 삶의 법칙: 신조의 구조 
3. 삼위 하나님과 사역
1) 삼위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 
2) 삼위 하나님 
3) 영원 작정과 예정 
4) 창조와 섭리 
5) 타락과 죄와 그 징벌 
6) 언약
4.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와 사역
1)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2) 중보자의 삼중직분: 선지자, 제사장, 왕 
3) 중보자의 낮아지심과 높아지심
5. 성령 하나님과 사역
1) 고백서 34장과 35장, 자유의지
A. 구원
1) 효력 있는 소명 
2) 칭의 
3) 믿음과 양자됨 
4) 성화와 회개 
5) 선행 
6) 성도의 견인과 구원의 확신, 영화
B. 교회
1)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2)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성도의 교제 
3) 은혜의 방편 
4) 은혜의 방편: 말씀 
5) 은혜의 방편: 성례 일반론 
6) 세례 
7) 성찬 
8) 은혜의 방편: 기도와 예배 
9) 합법적 서약과 서원, 공권력
10) 교회 권징과 교회회의
C. 종말
1) 죽음과 부활 
2) 최후 심판


II. 삶의 법칙: 십계명과 기도
6. 도덕법과 양심의 자유
1) 도덕법 
2) 양심의 자유
7. 십계명
1) 십계명 해설 법칙, 서문과 강령 
2) 제1계명 
3) 제2계명 
4) 제3계명 
5) 제4계명 
6) 제5계명 
7) 제6계명 
8) 제7계명 
9) 제8계명 
10) 제9계명 
11) 제10계명 
12) 계명 범함의 경중과 피할 길 
8. 기도
1) 기도: 은혜의 방편과 감사의 방편 
2) 주기도문과 그 서언 
3) 첫째 기원 
4) 둘째 기원 
5) 셋째 기원 
6) 넷째 기원 
7) 다섯째 기원 
8) 여섯째 기원 
9) 주기도문의 결어

마치면서
색인

 

유해무

고신대학교(B.A.)와 고려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한 뒤 네덜란드 캄펜 개혁교회신학대학원에서 캄파이스(J. Kamphuis) 교수 지도로 석사(Drs.)와 박사 학위(Dr.)를 받았다. 1991년 귀국한 뒤 모교인 고려신학대학원에서 교의학 교수로 재직하였고, 일생의 연구를 마무리하기 위해 2019년 명예퇴직을 하였다. 저자는 한국 교회가 신앙고백적 공교회를 견지해야 한다는 뜻에 따라 일생 동안 연구를 했으며, 그 결과물이 이 책이다. 그 외 저서로는 『개혁 교의학: 송영으로서의 신학』(크리스챤다이제스트), 『헤르만 바빙크』(살림), 『신학: 삼위일체 하나님을 향한 송영』(성약), 『누가 새사람인가』(그라티아),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복있는 사람)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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