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연대-유코리아뉴스 통합“미래지향적인 대북관·통일방안 담론 확산”

각 교단 임원 및 통일선교 책임자들, 특별포럼 개최

박종화 이사장 “디아코니아 센터를 통한 민생 (북한) 선교” 주창

 

평화통일연대와 유코리아뉴스의 통합을 기념하는 특별포럼 및 비전 선포식이 지난 18일(화) 오후 5시 30분 연세대 백양로플라자 최영홀에서 열렸다. ‘한국교회 통일선교 협력을 모색한다’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1부 포럼, 2부 비전 선포식과 좌담회 순서로 진행됐다.

박종화 평화통일연대 이사장은 환영 인사를 통해 “평화통일연대와 유코리아뉴스 통합이 이 땅에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역사적인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평화가 있는 통일, 통일이 있는 평화를 바라며,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모든 이들이 연대할 수 있는 장을 제공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주요 교단 임원 또는 통일선교 책임자가 나와 각 교단의 통일선교 정책과 현황을 발표

이어진 포럼에서는 주요 교단 임원 또는 통일선교 책임자가 나와 각 교단의 통일선교 정책과 현황을 발표하고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자는 신평식 한국교회총연합 사무총장, 변창배 예장통합 사무총장, 오일영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국 총무, 고광배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북한선교위원장, 백낙균 여의도순복음교회 평양심장병원 건립추진단장이다. 사회는 정종훈 연세대 교수(평화통일연대 이사)가 맡았다.

신평식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사무총장은 “한교총은 교단들이 이미 하고 있는 사업은 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세웠다”면서 “민족문제, 통일문제에 대해 주요 교단의 합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평화 공존을 위한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변창배 예장통합 사무총장은 “인도적 교류사업을 비롯해 조그련과 협력해 꾸준히 인도적 교류사업을 하고 있다. 성탄절 의류지원, 겨울 콩기름, 밀가루 등 끊임없이 하고 있다”면서 “해외동포들과 협력해서 조그련 외 다른 파트너도 찾았다. 양은 많지 않지만, 꾸준히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오일영 감리교 선교국 총무는 감리교의 북한선교 정책은 통일 자체를 위한 것과 통일 이후를 대비한 정책 두 가지라고 설명하고 북한 교회 재건, 탈북 사역자 양성, 탈북민 교회 지원, 탈북 청소년 대안학교 운영 등의 사역을 소개했다.

고광배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북한선교위원장은 서울신학대에 탈북자 학생, 북한선교 사역 헌신자 대상으로 장학금 지원하며 북한선교사역자 길러내는 중이라고 전했다.

백낙균 여의도순복음교회 평양심장병원 건립추진단장은 “교단, 지자체, 기업이 참여한 별도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북한이 요청하는 군 인민병원을 건립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한 물밑작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설명했다.

평화통일연대 이사들과 가진 좌담회

이어진 2부 <비전선포식>에서 평화통일연대와 유코리아뉴스는 비전선언문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대북관 형성과 통일방안 형성에 더욱 앞장설 것을 선언한다”면서 “북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남북은 물론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시아 평화에 이바지하는 길을 찾고 구축하는 일에 더욱 매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평화통일연대와의 통합으로 새롭게 유코리아뉴스 대표를 맡게 된 강경민 목사(일산은혜교회)는 “전쟁이 없는 통일을 얘기할 때 흡수통일이라는 전제가 우리 안에 깊이 스며들어 있지 않은가 하는 느낌을 받는다”며 “어떤 통일을 해야 하는가, 이런 비전에 대해 깊이 논의해야 한다. 평화통일연대와 유코리아뉴스의 통합을 계기로 이런 깊이 있는 대화와 담론들이 더 많아지고 깊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코리아뉴스 편집인을 맡은 윤은주 평화통일연대 사무총장은 “평화칼럼, 팟캐스트 통일 수다방 등을 통해 평화통일담론을 한국교회에 확산하는 일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유코리아뉴스는 ‘한국교회의 통일전문미디어’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기 위해 각계 편집위원 선정, 기존 팟캐스트 ‘통일수다방’의 확대, 다양한 연대를 통한 콘텐츠 확대 등의 사업들을 벌일 예정이다.

평화통일연대 이사들과 가진 좌담회에서는 이근복 크리스챤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남북화해와 평화통일을 위한 크리스천의 실천’을 주제로 구체적인 얘기들이 오갔다.

지형은 목사(성락성결교회)는 “한국교회는 복음에 근거한 독자적 마당을 갖고 있지 못하다”며 “복음에 근거한 독자적인 마당을 만드는 게 참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이우 목사(종교교회)는 “목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남북문제를 교인들에게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라며 종교교회의 통일공과를, 고명진 수원중앙침례교회 목사는 “실제적으로 통일을 위한 사역을 제대로 못 하고 있어 아쉽다”면서 북한 군 단위 인민병원(보건소) 건립, 크리스마스 맞이 선물과 편지 북한에 보내기 등의 사역을 소개했다.

박종화 평통연대 이사장은 “민생 중심이라는 말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북한이 하는 게 아니라, 북한이 원하는 것을 우리가 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처음 병원선교 통해 복음화된 것처럼, 병원 통해 북한 선교를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디아코니아 센터를 통한 민생 선교를 주창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