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50개국 번역, 1,100부 판매를 기록한

『5가지 사랑의 언어』의 저자, 게리 채프먼의 역작!

“하나님의 언어를 아는 만큼

하나님의 사랑을 풍성하고 선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출판사 서평
‘5가지 사랑의 언어’는 관계를 위한 단순한 화술이 아니다

하나님과 사랑을 주고받는 영적 교제의 원리다!

 

왜 또 사랑의 언어인가?

자녀의… 십대의… 싱글의… 남성을 위한 5가지 사랑의 언어 그리고 5가지 사과의 언어와 칭찬의 언어까지, 대상과 주제를 달리하여 출간될 때마다 독자들의 격찬을 이끌어냈던 게리 채프먼의 5가지 사랑의 언어 시리즈. 본서는 그동안 출간되었던 5가지 사랑의 언어 시리즈의 결정판이다.

 

‘5가지 사랑의 언어’는 먼저 하나님 사랑의 본질을 반영한다!

‘진정성만으로는 사랑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많은 이들이 공감한다. 진심과 진심이 엇나가기를 반복하다가 결국 관계가 식어버린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 해봤으리라. 사랑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그 사랑을 상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게리 채프먼은 그러한 감정 전달의 강력한 도구로서 ‘5가지 사랑의 언어’를 전작에서 이미 제시한 바 있다(그의 전작 『5가지 사랑의 언어』는 전 세계 1,100만 부 판매 기록을 세우며 사랑의 기술에 관한 교과서로 자리매김했다).

『하나님의 5가지 사랑의 언어』는 사랑의 언어가 단순히 감정을 전달하는 효과적인 도구만이 아니라 하나님과 사랑을 주고받는 영적 교제의 원리로도 작동한다는 걸 말해주는 책이다. 또한 인간관계에서 통용되는 사랑의 언어가 하나님 사랑의 본질을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하나님은 어떻게 우리의 언어로 그분의 사랑을 말씀하시는가?

어느 관계이든 ‘사랑을 더 많이 하는 쪽’이 상대에게 맞추게 마련이다. 하나님 역시 그러하시다. 그분은 우리를 압도적으로 사랑하시기에 ‘우리의’ 언어에 맞춰 그분의 사랑을 말씀하신다. 이 책은 하나님이 그분의 사랑을 강렬하고도 선명하게 드러내기 위해 우리의 ‘주된’ 사랑의 언어를 어떻게 구사하시는지 여러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가령 예수님의 공생애가 담긴 복음서에는 그분이 스킨십을 사랑의 언어로 사용하시는 장면이 빈번하게 등장한다. 날 때부터 맹인이던 사람의 눈에 진흙을 이겨 발라주신다거나 부정하다고 취급받는 나병 환자에게 손을 얹으시는 등 그분은 치유를 베풀며 사랑을 드러내는 현장에서 스킨십을 자주 사용하셨다. 또한 3년 반 동안 열두 제자와 함께 식사하고 여행하며 많은 대화를 나누셨는데, 이는 함께하는 시간이라는 사랑의 언어의 전형을 보여준다.

 

우리는 어떤 언어로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할 것인가?

사랑은 일방이 아닌, 쌍방이다. 인간관계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 역시 ‘서로를 향한’ 사랑으로 채워져야 한다. 이 책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언어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언어에도 주목하는 이유다.

하나님의 사랑에 우리가 어떤 언어로 반응하는지 살펴보는 게 왜 중요할까?

첫째,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는 것 못지않게 그분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 역시 ‘주된’ 사랑의 언어를 통할 때 수월하기 때문이다. 사랑의 언어는 하나님께 사랑을 돌려드리는, 우리의 고유한 예배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과 소통하는 최적의 언어를 발견하는 것은 우리의 신앙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둘째,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언어를 발견하는 것은 각자의 신앙 여정을 이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나와 다른 방식으로 예배하는 사람에 대해 ‘왜?’라는 의문이 들거나 불편한 마음이 생긴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한다. 각자 하나님을 경험하는 언어가 다르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우리는 참 자유를 얻게 된다. 더 나아가 서로의 예배 방식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보다 풍성한 예배를 경험할 수 있다.

 

아는 것에 머물지 말라!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 더 풍성하고 선명하게 사랑을 주고받는 것!

기존에 나온 5가지 사랑의 언어를 고스란히 하나님과의 관계에만 대입해놓았다면 이 책은 그리 큰 설득력을 갖지 못했을 것이다. 『하나님의 5가지 사랑의 언어』가 독자들의 가슴을 뛰게 만드는 이유는, 하나님의 사랑을 확인하는 차원을 넘어 그분과의 사랑을 풍성하게 키워가도록 도전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되는가? 바로 사랑의 언어, 그 어휘를 확장하면 된다! 저자가 거듭 강조하듯 사랑의 언어들은 하나님 사랑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한다. 이는 사랑의 언어를 다양하게 구사하면 할수록 하나님 사랑의 속성과 본질을 더 많이 발견할 수 있다는 의미다.

타고난 성향대로, 익숙한 방식대로만 사랑을 나눈다면 하나님과의 관계조차 루틴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낯선 사랑의 언어를 시도하거나 혹은 나의 ‘주된’ 사랑의 언어를 약간 다른 방식으로 구사해봄으로써 하나님과의 사랑을 색다른 차원에서 누릴 수 있다.

‘5가지 사랑의 언어’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은 인간관계에서 적용되는 사랑의 언어가 단순한 화술이 아니라 일종의 영적 원리임을 보여준다. 하나님이 어떻게 우리의 언어로 사랑을 말씀하시는지, 또 우리는 어떤 언어로 그분의 사랑에 응답할 수 있는지, 더 나아가 내가 경험한 하나님의 사랑을 이웃에게 어떤 언어로 전달할 것인지 곰곰이 생각하게 할 것이다.

 

추천사
하나님은 우리에게 늘 말씀하신다. 우리가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분의 사랑을 표현하신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는 그분의 언어를 너무 제한적으로만 아는 탓에 그분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할 때가 많다. 『하나님의 5가지 사랑의 언어』는 매순간 우리의 삶 속에서 호흡하듯 사랑을 속삭이시는 주님을 발견하게 해준다. 실로 하나님과의 관계에 지평을 넓혀주며 그분의 사랑을 실제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독자들은 하나님의 사랑의 언어를 삶 속에서 배워가며 하나님 그리고 이웃과 더 풍성하게 사랑을 나누는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막연하게만 느꼈던 분, 보다 풍성하고 역동적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_ 이혜영 (올리브교회 부목사, <어머니학교 한국중앙교회 담임목사, 백석대학교 석좌교수)

행복한 사람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일, 즉 관계 경험에 성공한 사람이다. 예수님은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고 하면서 이보다 중요한 계명이 없다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시는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할 수 있는가? 『하나님의 5가지 사랑의 언어』는 이 질문에 속 시원한 답을 제시해준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사랑이 어떤 신비로운 체험이 아니라 누구나 배워서 실천할 수 있는 삶의 태도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또 나의 사랑이 아니라 상대방이 사랑받는다고 느끼게 하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가까운 이웃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랑함으로써 풍성한 행복을 누리기 원하는 모든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_ 정동섭 (가족관계연구소 소장, 전 침신대ㆍ한동대 상담학 교수)

다시 한 번 채프먼의 놀라운 통찰에 감탄한다! 그는 하나님이 다양한 사랑의 언어로 우리에게 끈질기게 구애하신다는 사실을 놀랍게 보여준다. 독자들은 일상적으로 반복해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해가며 그분에게 사랑을 표현하고 싶다는 마음을 품게 될 것이다. 또 상대방이 원하는 사랑의 언어에 맞춰 하나님의 사랑을 흘려보내겠다는 도전도 얻을 것이다._ 조은영 (마더와이즈코리아 대표)

사랑의 관계란 내게 편한 사랑의 언어가 아닌 상대의 언어를 사용할 때 회복됩니다. 하나님과 우리의 사랑의 관계는 어떤가요? 『하나님의 5가지 사랑의 언어』는 나를 향한 그분의 사랑 표현을 다시 발견하며 하나님을 향한 나의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지도 깨닫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방식이 아닌 나의 방식으로 나와 사랑의 관계를 갖기 원하십니다. 이 책을 통해 내게 말씀하시고 함께하시며 생명을 주시고 기꺼이 나의 발을 닦아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새롭게 만나기 원합니다._ 최재웅 (폴앤마크 대표, 세상을바꾸는시간15분 연구소장)

 

저자소개
게리 채프먼

전 세계 1,100부 이상 판매, 뉴욕타임스 초장기(8년) 베스트셀러인 『5가지 사랑의 언어』의 저자로 잘 알려진 게리 채프먼(Gary Chapman)은 50년에 가까운 결혼 생활과 40여 년의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강연과 저술 활동을 펼쳐왔다.

‘5가지 사랑의 언어’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에서 그는 하나님이 어떻게 우리의 언어를 사용하여 그분의 마음을 말씀하시는지에 주목한다. 그에 따르면 모든 사람에게는 각자 ‘주된 사랑의 언어’가 있으며 이 언어를 통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다 선명하고 강렬하게 경험하게 된다. 『하나님의 5가지 사랑의 언어』는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사랑의 언어가 단순한 화술이 아니라 일종의 영적 원리임을 보여준다.

휘튼대학교와 웨이크포레스트대학교에서 인류학을 공부했고 이후 사우스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와 듀크대학교에서 포스트 닥터 과정을 마쳤다.

저서로는『5가지 사랑의 언어』를 시작으로 『자녀의 5가지 사랑의 언어』, 『십대의 5가지 사랑의 언어』, 『싱글의 5가지 사랑의 언어』, 『남성을 위한 5가지 사랑의 언어 』, 『결혼 전에 꼭 알아야 할 12가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9가지 포인트』,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등이 있으며 사과의 원리를 다룬 『5가지 사과의 언어』, 직장에서의 우호적 관계를 위한 『5가지 칭찬의 언어』,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다룬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등의 공저가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1장 다섯 가지 사랑의 언어란?

2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1_ 인정하는 말

3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2_ 함께하는 시간

4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3_ 선물

5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4_ 봉사

6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5_ 스킨십

7장 어떤 언어를 쓸 때 하나님과 더 가깝다고 느끼는가?

8장 사랑의 언어, 그 어휘를 확장하라

9장 낯선 사랑의 언어를 시도하라

10장 어떤 언어로든 사랑이 흘러넘치게 하라

감사의 말

미주

 

본문에서
왜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경험하는 데 반해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존재조차 확신할 수 없을 만큼 하나님을 멀게 느끼는 것일까? 왜 우리 중 일부는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는 데 어려움을 겪는가? 나는 우리 각자에게 자신의 ‘주된 사랑의 언어’가 있으며, 하나님이 우리의 주된 사랑의 언어로 말씀하실 때 그분의 사랑을 가장 친밀하게 경험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하나님이 우리 각자의 주된 사랑의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하신다고 믿는다. 어쨌든 그분은 우리를 창조하신 분이 아닌가! _ 서문 <하나님은 어떻게 우리의 언어로 사랑을 속삭이시는가?> 중

성경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인정하는 말’로 가득하다. … 이 말씀(창 1:26-27)은 사람이 동물보다 우위에 있으며 동물과 달리 하나님과 관계하는 능력도 부여받았음을 말해준다. 히브리서 기자는 (시편을 인용하여) 하나님이 인간을 “천사보다 못하게”(히 2:7) 만드셨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시 8:5)라고 썼다. 또한 하나님이 구사하시는 사랑의 언어 중 ‘인정하는 말’은 ‘명령, 훈계, 격려’의 형태로 표현된다. …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기 위해 화목제물로 이 땅에 오셨음을 확언하신다.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확언, 즉 인정하는 말로 나타내시는 것이다. _ 2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1_ 인정하는 말> 중

예수님의 지상 사역은 함께하는 시간의 모범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무리를 대상으로 사역을 펼쳐가셨지만 제자 열두 명과는 질적으로 충실한 시간을 보내셨다.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막 3:14). 예수님은 그 열두 명을 사도로 임명할 생각이었기에 그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며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시켜주고자 하셨다. 예수님은 최대한 ‘폭넓은’ 사역이 아니라 최대한 ‘깊이 있는’ 사역을 하고자 하셨으며 열두 제자가 가장 깊은 차원의 사랑을 경험하기 바라셨다. 3년 반 동안 함께 식사하고, 여행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등 그들과 특별한 시간을 함께 보내셨다. _ 3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2_ 함께하는 시간> 중

마더 테레사를 특별히 이타적인 사람으로 여긴다면 이는 그녀의 삶의 중심 메시지를 놓치는 것이다. 그녀에 따르면 ‘가난한 이는 그리스도, 즉 지극히 가난한 사람의 고통스러운 모습을 취하신 그리스도’이고 ‘병자와 가난한 사람들을 만질 때 우리는 고통받는 그리스도의 몸을 만지는 것’이다. … “우리는 가난한 사람들이 예수님인 것처럼 섬길 게 아니라 그들이 예수님이기 때문에 섬겨야 합니다.” 그녀에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사람들을 섬기는 것을 의미했다. … 마더 테레사가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에 함께하자고 청할 때 그녀의 초청은 대개 봉사로 표현되었다. _ 5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4_ 봉사> 중

성경에서 예수님의 생애를 기술한 부분을 보면 그분이 스킨십을 사랑의 언어로 자주 사용하셨음을 볼 수 있다. 예수님이 마을에서 가르치실 때 사람들은 예수님이 만져주시기를 바라고 어린 자녀들을 데려오곤 했다(막 10:13). … 예수님이 행하신 많은 기적이 스킨십과 관련이 있다. 날 때부터 맹인이었던 한 사람은 사람들이 어떻게 해서 눈을 뜨게 되었느냐고 묻자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나더러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노라”(요 9:11)고 대답했다. 예수님은 사회적 관습을 거슬러 ‘부정한’ 나병 환자들을 만지셨고, 그들은 예수님이 만지신 즉시 병이 나았다(마 8:2-3). 그리고 한번은 베드로의 장모가 열병을 앓았는데, 예수님이 그녀의 손을 만지시자 열병이 떠나갔다(마 8:14-15). _ 6장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사랑의 언어 5_ 스킨십> 중

하나님과 사랑을 주고받을 때에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나는 이론적으로는 하나님이 무수히 많은 방법으로 나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신다는 데 동의하지만, 경험적으로는 하나님이 나의 주된 사랑의 언어를 사용하실 때 더 사랑받는다고 느낀다. 가령 주된 사랑의 언어가 스킨십인 사람은 성가대의 찬송이나 스테인드글라스 같은 것보다는 교회 사람들이 손을 건네며 악수를 청할 때 편안함이나 위로를 더 쉽게 느낄 것이다. 그리고 그런 감정을 통해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인간 역시 자신의 주된 사랑의 언어로 하나님께 사랑을 표현하기가 더 수월하다. _ 7장 <어떤 언어를 쓸 때 하나님과 더 가깝다고 느끼는가?> 중

주된 사랑의 언어를 알아서 좋은 또 한 가지는 동료 순례자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사랑의 언어 개념은 제가 아내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답니다. 저는 늘 아내에 대해 비판적이었는데, 그것은 아내가 기도 모임에 참석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정말로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기도 모임에 참석해야 한다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그 후 아내의 주된 사랑의 언어는 함께하는 시간이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아내는 날마다 45분간 성경을 묵상하고 기도한답니다. 그 점에 있어서는 아내가 저보다 훨씬 낫기 때문에 저는 늘 죄책감을 느껴왔어요. 이제는 아내가 날마다 경건의 시간에 하나님과 주고받는 사랑이, 제가 기도 모임 때마다 하나님의 만지심을 경험하며 그분과 주고받는 사랑과 같다는 걸 알아요.” 확실히 누군가의 사랑의 언어를 알면 그 사람의 신앙 여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_ 7장 <어떤 언어를 쓸 때 하나님과 더 가깝다고 느끼는가?> 중

우리가 타고난 성향대로만 행하고 늘 하던 방식대로 하나님께 사랑을 표현한다면 하나님과의 관계조차 루틴이 될 수 있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데 있어서 그 어떤 언어로도 제한받지 않으신다면 우리 역시 제한받을 필요가 없다.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창조주를 영화롭게 함으로써 진정한 예배를 드릴 수 있다. … 약간의 창의성을 발휘하면 당신은 전에 생각지 못한 언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하나님과 새로운 차원의 관계를 맺어갈 수 있을 것이다. _ 8장 <사랑의 언어, 그 어휘를 확장하라> 중

 

추천 독자
1. 『5가지 사랑의 언어』를 읽은 독자. 그리고 5가지 사랑의 언어가 단순한 화술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영적 원리임을 알고자 하는 성도

2. 하나님과 소통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언어)을 알기 원하는 성도

3. 나와 다른 신앙 스타일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원하는 성도

4. 새로운 사랑의 언어를 시도함으로써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를 맺기 원하는 성도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