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길 목사 광복절 설교를 들으며

남서울은혜교회 홍정길 원로목사가 지난 8월 11일 주일에 행한 설교가 교계는 물론 일반인들 에게도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우파 쪽에서는 좌파로 분류했던 목사가 보수적인 역사관을 피력하자 의외라면 반기고 있고, 반대로 좌파 쪽에서는 의외라며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다. 양쪽에서 일어나는 이런 의외의 반응은 홍 목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논단사건으로 촛불시위가 일어나기도 전에 박 대통령에게 “하야하는 것으로 국민에게 사죄하라”는 공개편지를 보낸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 광복절 기념 설교의 주제는 한국 근대사에 대한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역사관을 벗어나 우리나라에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자는 내용이었다. 사실 이런 설교는 오래전부터 많은 목사들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해온 설교이고 아주 당연한 내용이다. 그러나 이런 말씀이 새삼 국민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좌파정부가 들어서면서 심각한 역사의 왜곡과 부정이 계속돼 왔기 때문이다. 역사관의 문제는 단순히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나라의 미래를 결정하는 안목으로 이어진다.

좌파들의 역사관은 매우 부정적이다. 우선 그들은 74년 전에 이루어진 건국을 부정한다. 1948년에 이루어진 건국을 미국의 괴뢰인 이승만 정권의 정부수립일뿐이라고 폄하한다. 1919년에 임시정부가 세워진 것을 건국이라고 한다. 그리고 6.25 곧 한국전쟁 때 미국이 참전한 것은 제국주의적인 정치사상으로 세계를 제패하려는 목적으로 참전한 것이라고 말한다. 일반인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은 그렇다 치고서라도 기독교 지도자들이 이런 잘못된 역사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그저 놀라울 뿐이다.

만약 그때 미국을 비롯한 자유우방의 나라들이 참전하지 않았더라면 어떻게 되었겠는가? 한반도의 공산화밖에 남은 것이 무엇이겠는가? 우리가 아는 대로 유엔군이 참전하게 된 것 자체가 하나의 기적이었지 않은가? 이런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미국의 호전성만 주장하고 비난하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그리고 좌파정치가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에 대해 적대적이다. 기독교 교리 자체가 보수적어서 진보사상의 확산을 막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기독교에 감사해야 한다. 한국 근대역사에서 기독교를 빼놓고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는가? 특히 기독교 교육은 우리나라를 일으키고 지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감당해왔다. 민족역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수많은 인재들이 선교사나 교회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학교들에서 배출되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자사고(자율사립고등학교)들이 인성교육을 통한 인재배출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해왔는가. 우리 민족을 깨워 민족중흥의 역사를 이루게 한 것이 기독교다. 그런데 이 정부는 이미 많은 자사고를 폐지시켰고, 남은 자사고 모두를 폐지하겠다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단순히 정치적인 이유만은 아닌 것 같아서 우려스럽다.

우리는 우리 민족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일제에서 독립된 것도, 6.25 전쟁에서 이기고 한반도의 반쪽이라도 지켜낸 것도, 자연자원이 거의 없는 나라가 지금과 같은 경제 대국이 된 것도 특정한 어떤 정치지도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배은망덕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시키는 일은 미래를 파괴하는 행위이다. “역사의 비극은 역사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 것이다.” 누구나 자주 인용하는 말이지만 새삼 기억하고 싶은 말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