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교회연구소(이사장 이선 목사, 대표 김종윤 목사)와 서울신광교회(담임 진동식 목사)는 공동으로 원어 성경을 제대로 해석하여 바른 설교를 하자는 취지에서 현장 목회자들의 설교문 작성에 획기적인 도움을 주는 T.T.P(Text to Preaching) 사역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11차는 히브리어 활용과정이다. 원어 성경을 어렵게만 느꼈던 목회자들에게 쉽고 바르게 해석하여 설교문 작성에 큰 도움을 주는 세미나이다.

T.T.P 사역 세미나는 히브리어를 가르쳐 주는 세미나가 아니다. 원어 성경과 원어 사전을 참고하여 본문의 의미를 밝히며, 해석적 툴을 사용하여 설교적 주제를 선명하게 드러내는 방법들을 알려 준다. 기존에 나와 있는 무료 원어 분해 어플이나 사이트를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원어 성경의 의미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설교문을 작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세미나이다. 이미 많은 목회자들이 그런 툴을 사용하지만,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설교문을 작성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다. 겨우 단어의 의미 정도 파악하는 데 그칠 수 있다.

그러나 T.T.P. 사역 세미나는 신대원에서 원어를 배운 적이 있는 목회자들이라면 누구든지 원어를 구문론 적으로 분석하여 설교문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원어 해석에 도움이 되는 핵심 문법도 쉽게 알려 주는데 이것을 배우고 나면 성경 해석에 큰 유익이 된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원어 성경을 이미 나와 있는 어플이나 외국 사이트를 활용하면 구문론 적으로 원어 성경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세미나에 참석한 이후에는 T.T.P 사역 밴드에 가입해서 참석자가 직접 한 원어 성경 분해와 해석이 올바른지 계속적으로 점검받을 수 있다. 또 원어 성경의 의미에 대해서 질문하면 언제든지 대답도 해 준다.

이미 이 과정을 통해 200명이 넘는 초교파 목회자들이 원어 성경을 해석하고 참고하여 설교문을 작성하고 있다. 신대원 졸업과 동시에 원어 성경을 한 번도 보지 않았더라도 이 세미나에 참석하면 원어 성경을 활용해서 설교문을 작성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는 심화 과정을 통해서 성경 장르별 해석 원리도 배울 수 있다.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 등등 성경 장르별 해석 원리가 다 다른데 우리는 구별 없이 해석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성경 장르별 해석 원리를 통해서 정확한 성경 해석이 되도록 도움을 줄 계획이다.

강사로 나서는 서상근 박사는 고신대학교 신학과 졸업, 고려신학대학원 졸업, 총신대학원 구약학 Th. M 과정 졸업, 고신대학교 Ph. D 과정을 졸업했다. 제자들교회(고신)를 17년째 담임하고 있으며 부산의 두 신학교에서 원어 교수 사역도 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 대해서 김종윤 목사는 말한다. “서상근 박사는 히브리어, 헬라어, 영어까지 다 잘합니다. 그런 데다가 총신대학원에서는 해석학도 전공했습니다. 서상근 박사의 강의를 들으면 쉽게 원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고 또 정확한 성경 해석 원리에 따라 본문 분석이 가능하기에 설교문 작성에 엄청난 유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만약 강의가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등록비 전액을 돌려 드린다고 하는데 그런 분이 한 분도 없었습니다.”라며 확신에 찬 말을 했다. T.T.P 사역 세미나에 대한 문의는 건강한교회연구소 041)578-5342와 서울신광교회 02)856-0477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