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는 정말로 위험하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는 그보다 훨씬 강력하다.

“다윗의 통치 기간에 벌어진 이방 나라들과의 전쟁과 피비린내 나는 권력 다툼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그의 가장 큰 원수가 그의 주위에 있던 호전적인 나라였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다윗은 자신의 가장 큰 원수를 항상 몸에 지니고 다녔다. 그 원수는 그의 내면에 살고 있었다. 그 원수의 이름은 바로 죄다. 다윗이 평생에 거둔 가장 큰 승리는 그의 승리가 아닌 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던 죄를 정복한 하나님의 은혜의 승리였다.” - 본문 중에서

추천: 박대영 목사(광주소명교회), 필립 라이큰(휘튼대학교 총장), 대니얼 아킨(사우스이스턴 침례신학교 총장)

 

 

출판사 서평
“다윗에게 가장 큰 적은 그를 둘러싼 주변 나라들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 안에 도사리고 있던 죄의 유혹들이었다!” - 본문 중에서

다윗과 밧세바의 이야기는 생각하기도 싫은 참으로 추악하고 끔찍한 이야기다. 그런 어두운 이야기가 성경에 기록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더군다나 우리가 영웅으로 생각하는 성경의 위대한 인물조차도 부서지고 깨어진 결함 있는 사람들이었다는 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줄까? 그들도 우리처럼 죄인이었고, 우리처럼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했던 사람들이었다.

<다윗과 밧세바 사건>을 기록한 삼하 11:1-12:13이 <다윗과 밧세바의 죄의 이야기>라고 한다면, 시편 51편은 <다윗과 하나님의 은혜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시편 51편을 통하여 인간의 죄의 비참함과 다시 시작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록하고 있다.

사실 다윗의 이야기는 모든 신자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시편 51편은 모든 신자들의 시편이라고 할 수 있다. 시편 51편은 다윗의 도덕적인 실패, 죄에 대한 인식, 슬픔, 고백, 회개 그리고 그의 헌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시편 51편을 52개의 묵상 주제로 나누어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를 상기시켜 준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다윗 이야기가 단순히 다윗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나의 이야기란 점을 힘주어 강조한다.

 

<예상 독자층>

1. 하나님 은혜에 대한 감사로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해를 하나님의 은혜로 시작하기를 원하는 분.

2. 죄로 인해 타락한 세상에서 우리를 참으로 승리케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날마다 경험하며 살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인

3. 우리가 영웅으로 생각하는 성경의 모든 인물들조차도 부서지고 결함있는 사람들이었다. 인간의 연약함을 깨닫고 하나님의 은혜를 살기 원하는 그리스도인

 

저자소개
폴 트립(Paul David Tripp)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목회상담센터(The Center for Pastoral Life and Care)와 폴트립미니스트리(Paul Tripp Ministries)의 대표. 탁월한 강연자이자 목회 상담가요 작가다. 리폼드에피스코팔신학교(Reformed Episcopal Seminary)에서 목회학석사(M.Div), 웨스트민스터신학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성경적 상담으로 목회학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수년간 필라델피아에 있는 기독교상담교육재단(CCEF)에서 교수진으로 함께했다. 리디머신학교(Redeemer Seminary)와 남침례신학교(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상담학을 가르쳤으며, 텐스교회(Tenth Presbyterian Church)에서 목사로 섬겼다.

저서로는 《지금 누리는 하나님 나라》, 《목회, 위험한 소명》, 《경외》, 《완벽한 부모는 없다》, 《고난》(이상 생명의말씀사), 《위기의 십대 기회의 십대》, 《영혼을 살리는 말 영혼을 죽이는 말》(이상 디모데) 등의 저서가 있다. 현재 꾸준한 저술 활동과 상담 및 강연으로 매일의 삶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이 나타나도록 교회와 성도들을 돕는 데 매진하고 있다.

 

추천사
“이 책을 읽고 보니 너무 서둘러 죄를 고백했고 너무 서툴게 은혜를 찬양했다. 뼈아픈 죄의 고백을 거치고서야 뼛속 깊이 스미는 은혜를 말할 수 있는데 말이다. 저자는 ‘죄인의 해부도’인 시편 51편을 메스로 써서 죄를 지은 우리 영혼을 낱낱이 파헤친다. 통렬하게 아프고 소스라칠 만큼 적나라하게 죄를 드러낸 후에 얼얼한 은혜의 참모습과 마주 할 수 있게 해준다.”_박대영 목사(광주소명교회)

“이 책은 죄인의 영혼을 위한 음악과도 같다. 저자는 재즈 음악가가 즉석에서 익숙한 가락을 연주하듯 시편 51편을 토대로 52편의 창조적이고, 시적인 묵상을 엮어냈다. 저자는 이 아름다운 음악을 작곡하면서 다윗의 고백을 우리 자신의 고백으로 만들어 우리의 죄를 정직하게 바라보고, 우리의 마음을 예수님의 긍휼을 향해 열어놓도록 도왔다.”-필립 라이큰(휘튼대학교 총장)

“이 책은 견책하고 고무하며, 째고 치유한다. 저자는 뛰어난 통찰력과 영감으로 죄의 비참함과 은혜의 선함을 깊이 있게 파헤친다. 나는 이 책을 통해 큰 유익을 얻었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읽기를 기도한다.”-대니얼 아킨(사우스이스턴 침례신학교 총장)

 

목차
머리말 / 모든 일은 잠 못 이루는 밤에 시작되었다

다윗과 밧세바의 이야기 : 삼상 11:1-12:13(시편 51편의 배경)

다윗과 하나님의 이야기 : 시편 51편

 

1.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 시편 51편과 일상의 삶

2. 소생의 은혜

3. 하나님께 드려야 할 것

4. 큰 은혜

5. 랍비 한 사람과 이슬람 지도자 두 사람

6. 정확한 자기 평가

7. 격렬한 은혜

8. 다윗과 같지 않아서 기쁜가?

9. “그랬더라면 좋았을 텐데!”라고 더 이상 말하지 말라

10. 더 큰 것

11. 나는 모순덩어리다

12. 어둠과 빛

13. 구원의 즐거움

14. 죄는 어느 곳에나 있다

15. 죄인들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16. 번영의 복음

17. 책임 전가

18. 변함없는 사랑

19. 주기도

20. 나단의 유산

21. 우슬초

22. 연약한 결심

23. 모두가 교사다

24. 출생 전 트라우마

25. 하나님의 쐐기

26. 하나님이 즐거워하실 때

27. 죄는 관계다

28. 지성소

29. 죄를 가리키는 세 가지 용어

30. 예수님을 열망하는 기도

31. “이미”와 “아직 아니”

32. 궁극적인 두려움

33.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34. 만족

35.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36. 임마누엘

37.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구하는 기도

38. 지혜는 인격체다

39. 강퍅해진 마음

40. 정결한 마음의 은혜

41. 의로운 심판

42. 하나님의 기쁨

43. 마음의 울타리를 세우라

44. 하나님의 영광에 호소하는 기도

45.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사

46. 자기 인식은 놀라운 은혜의 결과

47. 용서

48. 주의 얼굴을 돌이키소서

49. 불편한 은혜

50. 기꺼이 원하고 바랍니다

51. 죄의 어리석음

52. 구원을 찬양하라

 

본문에서
“타락한 인간은 누구나 매혹적이지만 매우 위험한 두 가지 거짓말을 믿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에덴동산에서 인간을 속여 불순종하게 만든 그 운명의 날에 뱀의 혀끝에서 나왔던 거짓말이다. 첫 번째 거짓말은 자율성의 거짓말, 곧 내가 나의 인생을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이끌어갈 권리가 있는 독립적인 인간이라는 거짓말이고, 두 번째 거짓말은 자기 충족성의 거짓말, 곧 내가 되어야 할 존재가 되는 데 필요한 것과 내가 해야 할 것을 하는 데 필요한 것을 모두 내 안에 가지고 있다는 거짓말이다.” - 2장에서

“그는 너무 오랫동안 어둠 속에서 살았기 때문에 어둡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어둠이 정상이었다. 그는 빛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어둠이 어둡게 느껴지지 않았다. 그는 아침에 일어나서 기도할 때 빛을 갈망하지 않았다. 그는 어둠을 받아들이려고 애쓸 필요가 없었다. 어둠이 그가 아는 전부였다. 그는 더듬거리다가 물건에 부딪혀 넘어질 때가 많았지만 그것이 조금도 성가시지 않았다. 그것이 그의 일상이었으니까. 그는 보기를 갈망하지 않았다. 그가 보기를 갈망하지 않은 이유는 볼 만한 가치를 지닌 것이 있는지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는 보이는 것은 어둠이 전부일 뿐 다른 것은 없다고 생각했다. 그는 크기나 형태나 색깔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했고, 아름다움에 대한 개념도 없었다. 그는 사물들이 실제로 어떻게 생겼는지 알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를 감싸고 있는 어둠이 너무 넓게 퍼져 있어 주위의 물건들이 희미하고, 흐릿한 그림자처럼 보였기 때문이다.…(중략)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그가 원하지도, 요구하지도 않은 일이 일어났다. 그의 세상에 한 줄기 빛이 쏟아져 들어왔다. 빛은 처음에는 그를 혼란스럽고, 아프게 했다. 그는 빛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고, 그의 눈은 그것을 수용할 수가 없었다. 그가 아는 것은 단지 빛이 자기가 항상 알고 있었던 어둠과 다르다는 사실뿐이었다. 빛은 밝고, 아름다웠다. 그는 눈이 아팠지만 보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 12장에서

“나는 나의 삶이 안락하기를 원한다. 나는 내 주위 사람들이 나를 존중하고, 이해해 주기를 원한다. 나는 사람들이 나의 견해를 인정하고, 나의 인도를 잘 따라주기를 바란다. 나는 내가 재미있게 생각하는 일들을 항상 즐길 수 있기를 원한다. 나는 내가 이끄는 사역이 인정을 받고, 성공을 거두기를 원한다. 나는 내 자녀들이 나 같은 사람을 아버지로 둔 복을 누리고 있다는 것을 고맙게 생각해 주기를 원한다. 나는 고난을 받고 싶지 않다. 나는 쪼들리게 사는 것이 싫다. 한 마디로 나는 나의 나라가 임하고, 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이런 점에서 나는 다윗과 똑같다. 다윗의 왕국에서는 밧세바도 취하고, 하나님의 축복도 받아 왕국을 지배할 수 있었다. 다윗은 자신이 더 위대한 왕의 사자로 보내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자기 왕국을 위한 열정에 사로잡혀 행동했다... “나라가 임하시오며”는 위험한 기도다. 왜냐하면 우리 자신의 주권을 포기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 19장에서

“나의 가장 깊은 생각이 거하는 지성소에서, 아무도 보지 못하고, 알지 못하는 마음속의 은밀한 장소에서, 예배가 있는 그곳에서 나의 말과 행위가 모두 결정된다. 말로 나타내기 두려운 생각과 말로 표현되지 않은 욕망이 거하는 지성소에서 내가 추구하고, 말하고, 행동하려는 것이 결정된다. 탐욕이 어둠 속에 숨어 있고, 분노가 위험하게 일렁이는 지성소에서, 정욕이 옥죄고, 시기심이 속박하는 어둠 속에서, 내가 할 일을 계획하고, 내가 할 말을 연습하는 마음속의 신성한 장소에서. 사랑이 싹트거나 증오가 일어나거나 복수심이 이글거리는 지성소에서. 생각이 잠시도 그치지 않고, 해석이 관점으로 바뀌는 그곳에서. 감정이 힘 있게 솟구쳐 올라 합리적이고, 선하고, 진실한 것을 억압하는 지성소에서. 그곳에서 나는 하나님 앞에 가릴 것이 아무것도 없이 벌거벗은 채로 아무런 방어책도 없고, 변명할 것도 없고, 달아나 숨을 곳도 없고, 선하다고 내세울 것도 없이 나의 모습 그대로 서 있다. 그곳에서 하나님은 나를 보고, 듣고, 아신다.” - 28장에서

“성경의 내용은 최악의 소식(우리가 모두 죄인이라는 것)이자 최상의 소식(하나님이 기꺼이 용서를 베푸신다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악의 사실을 기꺼이 인정해야만 비로소 최상의 것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부인과 회피를 일삼거나 자기변명의 논리를 구사하거나 보속이나 자기 속죄의 체제를 받아들이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공로를 세워 하나님의 은혜를 얻으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우리는 우리의 모습 그대로, 상하고, 불결하고, 흠 많은 모습 그대로 수천 번이라도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있다. 그분은 자기에게 나와 “죄를 지었습니다. 은혜를 베풀어 용서해 주옵소서.”라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든 절대로 거절하지 않으신다. 용서받을 수 없을 정도로 큰 죄나 극악무도한 행위는 없다. 희망이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언제라도 값없이 용서받을 수 있다. 나이, 성별, 인종, 지역, 지위 등 용서의 조건은 아무것도 없다. 하나님은 우리를 언제라도 환영하신다. 그분은 단지 죄를 인정하고, 자기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 곧 용서를 구하라고 요구하실 뿐이다.” - 47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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