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언론에 의한, 종교적 가치가 무시되고 침해되는 현실을 개탄하며, 최근 정부에 의한 ‘함부로’의 행정이 빚어낸 종교 간의 갈등 조짐에 대해서도 염려한다.

현 정부 들어서 연이은 종교편향에 대한 불만과 단체행동 예고는 우리 사회를 불편하게 한다. 현 정부를 친기독교 정부 내지, 기독교 정부로 규정하는 것도 기독교에 대하여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그것은 사실과도 다르다. 대통령이 기독교 신자라고 해서, 기독교가 달라진 것은 없다. 그렇다면 기독교에 대하여 불만을 쏟아내는 것이 과연 옳은가? 에 대한 답은 긍정적이지 못하다.

최근에 기독교가 특정종교로부터 특별히 불만을 살만한 일을 한 적이 없다. 그런가하면, 특정종교에 대하여 MB가 기독교 신자라고 해서 편향을 지시했다고 보는 것도 온당치 못하다. 그러나 정부 관리들의 사소한 실수가 종교적 분란을 가져온 것이라면, 이 일까지 기독교는 우려한다.

우리나라는 다종교 국가이면서도 비교적 종교적 갈등이 없이 지내온 나라이다. 작은 불만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면서 지내왔다. 세계 다른 나라의 경우는 피를 흘리는 살상과 테러가 종교의 이름으로 횡행하고 있는 판국이지만, 우리나라는 서로 절제하며 지내왔다.

그런데 문제는 종교계에서 발생시킨 일이 아니라, 정부 행정부서에서 발생시킨 일로 인하여 기독교에 부담을 주고, 그로 인하여 종교간 갈등의 양상으로 비화되어, 사회적 분란을 낳는다면 그것은 국민이나 종교계 모두가 원치 않는 일이 될 것이다.

MB 정권도 사후약방문식으로 종교 문제에 대처하기 보다는, 민감하게 여길 수 있는 분야에 대하여 미리 신경을 써야 한다. 종교가 가진 고유의 가치가 침해되거나 무시된다고 느낄 수 있는 행사는 금하기를 요구한다.

아울러 특정종교도 정치적 혼란기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여, 한편으로는 정부를 몰아세우고, 그 과정에서 종교간 대립적 구도의 결과를 염려케 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성찰해 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