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가 성경의 가르침을 실천한 예수?

-학교 측도 복직 반대, 그러나 법원에서 패소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신학과 교수, 대학원 원우회, 교단 목사 목원회 모두 복직 반대

 

2020년 1월 8일(수) 오전 11시에 서울기독대학교 정문 앞에서 한국교회수호결사대 주최로 ‘손원영 규탄 및 서울기독대학교 교수복직 반대 기자회견’이 열렸다. 손원영 목사(가나안교회)는 해방신학과 민중신학을 신봉하며, 불교 사찰에 가서 예수님을 ‘육바라밀을 실천한 보살’이라고 연설하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러한 발언을 한 손원영 교수가 서울기독대학교에 복직하기 위해 법정 소송을 진행하여 승소하였고, 이러한 복직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교계에 확산되는 가운데 건전한 보수 신학노선을 걷는 목사 및 평신도로 구성된 한국교회수호결사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차세대 교회 지도자를 양성하는 신학교에 복직하는 것을 반대했다.

한국교회수호결사대가 서울기독대학교 정문 앞에서 손원영 교수 복직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의 사회는 주요셉 공동대표(한국교회수호결사대,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가 맡았으며, 발언자들은 한국교회수호결사대 회원들로 구성되었다. 발언은 허베드로 목사(오직예수사랑선교회), 김성한 목사(합신 이단대책위원장), 홍영태 대표(밝은미래학부모연합), 신상숙 상임대표(GMW연합) 순으로 하였다.

첫 번째 발언자 허베드로 목사는 "손 교수가 화랑교를 제1 풍류신학이라고 하고, 단군교를 제2 풍류신학이라고 말하며, 예수한국풍류신학을 하늘신학으로 지칭하면서 기독교와 단군교 같은 모든 종교의 신은 다 같은 하나님이라는 종교다원주의를 주장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신이고, 오직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만 죄 사함과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기독교 진리를 파쇄하고 부정하는 사악한 짓"이라고 했다. 손 교수는 '예수님이 여섯 가지 바라밀을 실천하는 보살이다'라고 발언하는 등 이상한 발언을 하고 돌아다닐 뿐 아니라, 성찬식에 불신자 및 타종교인도 참여할 수 있다는 등 그의 발언과 가르침이 성경의 가르침과 맞지 않는다고 하였다. 허 목사는 과연 이러한 자를 기독교인이고 목사라고 할 수 있는지 반문하며 손 교수가 삼위일체와 사도신경을 부정하는 발언들도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하였다. 

두 번째 발언자인 김성한 목사는 손 교수의 잘못된 신학을 규탄하며 기독대 복직을 반대한다며 그의 책을 통해 나오는 이단성들을 조목조목 비판하였다. 김 목사가 비판한 그의 사상적 이단성은 아래와 같다. 1) 다원주의 기독교 교육 주장, 2) 예수 보살, 3) 신일합일, 4) 부처가 예수님의 형님이란 발언, 5) 불국토가 하나님의 나라 주장, 6) 불교에서도 배워야 한다, 7) 다원주의 주장, 8) 불신지옥 부정, 9) 관상기도 향심기도 주장, 10) 리마예식(리마 예식은 로마 가톨릭 미사를 WCC 가 수용하여 만든 것임), 11) 성찬식(비세례자 성찬참여), 12) 주여 삼창 천박하다 비판, 13) 기독교는 사랑과 평화의 종교(본인은 재직한 신학교 고소), 14) 동성애 문제 등을 지적했다. 김 목사는 결론적으로 서울기독대학교 측에서 손원영 교수의 신학을 자유주의 신학으로 판단한 것은 아주 정확하게 잘 판단한 것이며, 손 교수는 스스로도 자신의 신학이 서울기독대의 신학과 맞지 않는다는 것을 시인한 바 있다며 복직 반대를 외쳤다.

발언을 하고 있는 김성한 목사(한국교회수호결사대, 합신 이단대책위원장)

그리스도교회협의회 교단은 2017년 2월 21일 손원영 교수를 파면한 이유가 손 교수가 민중신학과 해방신학을 추구하고 있어서 보수신학을 배우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혼란을 주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며, 실제로 손 교수의 책에서 해방신학과 종교다원론은 수없이 발견되고 있다고 했다. 그리스도의교회 교단은 보수신학을 추구하는 교단으로서 NAP 반대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등, 기독교적 양심과 신학을 지키기 위하여 노력해왔다. 이강평 총장은 그리스도의교회 교단이 추구하는 환원 운동에 대하여 환원 운동은 순수한 성서로 돌아가자는 것이며 보수신학을 지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원영 교수는 이 환원 운동을 WCC 종교연합운동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며 자신에게 맞는 신학교를 찾아 떠나라고 하였다. 홍영태 대표는 이 신성한 기독교 대학이 손 교수에 의해 망치려 하고 있다며 잘못된 신학을 바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어떻게 학교에 들어가 가르치려 하고 있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신상숙 대표는 손원영 전 서울기독대학교 교수에 대한 기사를 접하고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고 했다. 서울기독대학교의 건전한 복음주의적 신학을 존중하나, 손 교수가 추종하는 해방신학과 민중신학은 서울기독대학교의 건학 이념과 배치되는 사상이라고 했다. 이러한 사상을 가진 사람이 서울기독대학교에서, 그것도 신학을 가르친다는 것이 맞는 것이냐며 비판했다. 그에 더해 감리교 목사이면서 전교조의 친구인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의 회장을 맡고 있는 박경양 목사가 학교를 찾아와서 손원영 교수를 복직시키지 않는다면 교육부에 고발하여 감사를 받게 하겠다는 등의 협박까지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외부단체와 결탁하여 학교를 곤경에 빠뜨리는 사람을 교수라고 말할 수 있겠냐며 반문했다. 신 대표는 ‘손원영 교수는 이 근처에 있는 불교 열린선원에서 “예수님은 육바라밀을 실천한 보살”이라는 황당한 발언을 했는데, 만약 스님이 교회에 와서 “부처도 성경의 가르침을 실천한 예수입니다”라고 말하면 동의할 수 있냐’고 되물었다. 손 교수는 사찰을 안방 드나들 듯하였으며 그가 만든 "페레스 포럼"은 종교 간 대화와 종교 간 평화를 주장하면서 종교다원주의 입장을 표방하고 있다고 질타하였다. 최근 그는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마지막 적폐는 바로 교회”라는 망언을 하였다고 밝혀져 신학과 교수로서 할 말인지 한탄했다.

서울기독대학교 교훈 _성서로 돌아가자_

이어 한국교회수호결사대는 성명을 발표하였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예수님을 '육바라밀 실천한 보살'이라 망언하고 해방신학과 민중신학 신봉하는 손원영 교수의 복직 절대 반대한다!

하나, 서울기독대학교 이사장 및 이사회는 신학교수 자질미달인 손원영 씨를 절대 복직시켜선 안 된다. 손원영 복직 절대 불허하라!

하나, 서울기독대학교 교수 및 신학생, 동문들은 모교의 신학전통을 지키고 건학이념 사수하라!

하나, 본인의 잘못된 신학사상 문제로 교수직에서 파면당한 손원영 씨는 더 이상 국민을 기만하거나 한국교회 전체 욕 먹이지 말고 교수복직 신청 즉각 취소하라!

하나, 우리는 손원영 씨와 그 배후에서 사주하는 신학교와 기독교 파괴세력을 결코 좌시치 않을 것이다. 신학교와 기독교 파괴세력 즉각 물러가라!

하나, 서울기독대학교가 속한 그리스도교단과 한국교회 모든 성도와 목회자는 이번 사건을 엄중히 인식하고 한국교회 위협 대처에 적극 동역하라!

2020년 1월 8일

한국교회수호결사대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