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는 세상 영원한 복음 권수경 (지은이) SFC출판부(학생신앙운동출판부) 2020-01-24

◇책소개

한국교회가 위기라는 말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런데 지금의 위기는 그런 차원을 훨씬 뛰어 넘는다.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들의 숫자가 급격히 줄고 있음은 물론 교회의 미래가 될 젊은 세대들이 교회의 문을 뛰쳐나가고 있다.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이제는 보다 근본적인 관점과 접근, 그리고 대안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회의 위기를 시대의 변화에서 찾는다. 교회가 시대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한 채 그 흐름에 무작정 휩쓸려가면서 말로만 복음을, 그것도 케케묵은 곰팡이 냄새 나는 복음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7

서문 11


강의 1. 시대정신과 거룩한 삶 - 포스트모더니즘

1. 시대의 특징인 ‘변화’ 23

2. 정치적 올바름: 과거와 오늘 37

3. 포스트모더니즘 51

4. 포스트모더니즘과 교회 85

5. 깨닫고 행하는 삶 106


강의 2. 과학 기술과 영적 싸움 - 인공지능과 진화론

1. 자연과 인간과 신 121

2. 노동을 빼앗긴 인간 143

3. 혼돈에 빠진 세상 153

4. 천문학의 도전 167

5. 진화론과 인간의 위상 178

6. 우리 시대 교회의 책임 208


강의 3. 바른 생각, 옳은 행동 - 교회를 찢는 좌우대립

1. 이랜드와 유한양행 223

2. 진보와 보수의 대립 237

3. 성경의 보수와 진보 245

4. 한국교회의 현실 264

5. 교회와 복음을 위하여 282

6. 하나가 되라 300


설교: 똑바로 알고 올바로 실천하자 319

 

◇책속에서

P.23
“우리 시대를 표현할 수 있는 용어가 많이 있지요? 세계화, 포스트모더니즘, 성 가치관의 변화, 진보 보수의 대립, 환경 및 기후의 변화, 과학과 기술의 발전 등입니다. 그런데 이 모든 영역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공통분모, 그러니까 이 모든 구슬을 하나로 꿰어 보배로 만드는 실은 ‘변화’입니다.”

P.36
“우리 시대의 마지막 특징은 그 모든 변화와 극도의 대조를 이루는 한 가지를 생각하게 해 줍니다. 뭘까요? 예, 우리가 가진 복음이지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복음은 영원합니다. 변하지 않습니다.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복음은 하나님이 당신의 독생자를 주셨다는 그 복음 하나입니다.”

P.110
“우리가 보일 능력은 말 그대로 실천하는 삶입니다. 그런 순종만이 주님이 내 삶의 참 주인이심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그렇게 참 제자도가 내 삶에서 구현된다면 그건 나의 이야기가 지역담론을 넘어 너와 나의 공통된 이야기 곧 우리의 거대담론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갖습니다. 누구나 가진 그렇고 그런 상대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불신자에게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그래서 묻게 만들 정도의 삶이지요(벧전3:15). 진짜 전도를 하는 거지요.”

P.130
“리얼돌의 첫째 문제는 지배의 역학이라 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뭘까요? 쉬운 성, 가벼운 성입니다. …… 타락한 인간은 수고스러운 과정은 다 생략한 채 최종 결과인 쾌락만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리얼돌은 훌륭한 대안이 되는 거지요. 문제는 뭡니까? 성 의식 자체도 왜곡되어 성을 단순한 동물적 본능으로만 알게 될 것이고 언제든 도구를 이용해 해소할 수 있는 쉬운 것, 가벼운 것으로 여기게 되겠지요.”

P.162
“자아가 여러 차원에서 정체성을 상실해가는 지금은 자유도 책임도 의미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자유를 활용하지 못하고 그래서 자기 삶에 대해 책임지지 못하는 그런 사람이 되어간다는 말이지요. 자유와 책임이 없어진 삶은 그저 본능대로 살고 자연의 인과론에 종속되어 사는 동물적인 삶이 되겠지요? 포스트모던 사상이 만든 이론을 우리 시대의 기술이 매우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P.203
“우리 시대의 기술이나 과학의 발전을 생각할 때 우리는 우선순위를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첫째 관심은 언제나 나와 이웃의 영혼 문제에, 또 구원 문제에 있어야 합니다. 자연과학의 도전이든 4차 산업혁명의 도전이든 이 모든 것을 통해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 어떻게 그리스도의 구원을 전하고, 독생자를 주신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을 전할 것인지 그걸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P.212
“모든 것을 설명하는 능력이 복음에는 있습니다. 자연과 사회의 역학에서부터 죄와 고통의 문제까지 성경은 가장 명확한 분석과 가장 확실한 해답을 줍니다. 그걸 보여주는 것이 이 시대 우리가 싸워야 할 영적 싸움입니다.”

P.217
“포스트모던 사상과 과학기술이 함께 어울려 가치관을 끊임없이 뒤집고 있는 우리 시대에도 우리가 추구할 삶은 오직 하나입니다. 우리에게 생명을 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끝까지 붙잡고 그 말씀이 가르치는 원리대로 사는 일입니다.”

P.252~253
“성경은 기본적으로 보수입니다. 창조를 기준으로 해도 보수고, 복음을 생각할 때도 영원한 복음이니 보수 맞습니다. 그런데 복음을 선포할 때는 진보적 특성이 나타난다는 걸 보았습니다. 가만있으면 다 죽는다, 얼른 회개해라 하니 진보 가운데서도 급진보 맞습니다. 성경은 복음과 관련해 이렇게 보수와 진보의 양면성을 갖습니다.”

P.278
“말 꺼내는 사람이 나쁜 사람이 되는 이유는 뭘까요? 교회 안에 ‘답정너’의 문화가 너무 강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 한물간 유행어지요? 교회에서는 이게 부정문으로 바뀌었습니다. “답은 정해져 있으니까 너는 대꾸도 하지 마!” 지금 이대로 유지하기 위해 바꾸려는 시도 자체를 막는 겁니다. …… 왜 대화를 막을까요? 자신이 없어 그렇지요.”

 

◇추천글

손봉호: 포스트모더니즘, 현대 과학과 기술, 그리고 이념은 현대인이라면 아무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며, 특히 오늘의 세계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또한 무시해서도 안 되는 것들이다. 
(중략) 
이 책에서 저자는 이 주제들에 상당한 전문적 식견을 가지고 성경적 관점, 특히 개혁주의적 입장에서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비판한다. 어려운 주제들임에도 불구하고 강연 형식으로 쉽게 씌어서 누구나 읽으면 많은 도움을 얻을 것이다.

김회권: 이 책은 마태복음 16장 3절―시대의 표적을 분별하라는 예수님의 경고―과 로마서 12장 2절―시대를 본받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라는 바울의 권면―에 대한 길고 정교한 신학적 주석이라고 할 수 있다. 문체는 대중강연에 최적화된 구어체이지만 강의 내용은 대학원세미나 수준처럼 들리기도 한다. 그러나 중심주제가 반복적으로 언급되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 책을 어렵지 않게 읽어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지은이: 권수경  

서울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한 뒤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신학(M.Div.)을 공부했다. 1991년 도미하여 예일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철학신학 전공으로 신학석사(STM) 학위를, 예일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종교철학을 전공하여 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박사 과정과 더불어 전임 목회도 병행하여 코네티컷 한인교회에서 4년, 그리니치 한인교회에서 17년을 담임목사로 일했다. 현재는 귀국하여 모교인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초빙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조직신학, 변증학, 현대 문화 및 사상 등이며, 특히 다른 종교 및 문화와 구분되는 기독교 복음의 유일성을 규명하는 작업에 열정을 쏟고 있다. 목회자로서 성경의 가르침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설교와 성경공부로 성도들과 나누는 일도 계속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질그릇에 담은 보배』(복있는사람)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시드니 크레이다누스의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SFC),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아버지의 통곡』(양무리서원), 루이 뒤프레의 『종교에서의 상징과 신화』(서광사), 그리고 공역한 루이스 벌코프의 『조직신학』(CH북스) 등이 있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시대를 분별하라!
우리 시대의 교회와 복음을 향한 공격의 실체는 무엇인가?
쇠퇴하는 교회에 처방은 없는가?

우리 시대의 사상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관적인 도전에
영원한 복음의 진리로 답하다!


한국교회가 위기라는 말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대개 도덕적인 측면에서 교회가 세상의 모범이 되기는커녕 세상보다 못한 모습들을 자주 보였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지금의 위기는 그런 차원을 훨씬 뛰어 넘는다.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들의 숫자가 급격히 줄고 있음은 물론 교회의 미래가 될 젊은 세대들이 교회의 문을 뛰쳐나가고 있다.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이제는 보다 근본적인 관점과 접근, 그리고 대안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회의 위기를 시대의 변화에서 찾는다. 교회가 시대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한 채 그 흐름에 무작정 휩쓸려가면서 말로만 복음을, 그것도 케케묵은 곰팡이 냄새 나는 복음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는 포괄적인 분야에서 근본적으로 그리고 엄청난 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 가운데서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크게 세 가지 측면, 곧 포스트모더니즘, 과학기술, 그리고 이념의 측면에서 세상의 공격을 받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을 하루빨리 이러한 측면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감지하고 그것들의 실체를 파악함으로써 그 공격에 지혜롭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변하는 세상은 결코 사람들에게 참된 진리와 자유, 의미, 가치를 제공할 수 없다. 오히려 그런 것들의 토대들을 무너뜨림으로써 사람들을 혼란케 하고 절망케 할 뿐이다. 이런 측면에서 교회와 복음은 오히려 기회를 맞이했다고도 할 수 있다. 복음은 변하지 않는 영원한 것이며, 교회는 이러한 영원한 복음을 말하고 실천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원한 복음을 지닌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자신감 있게, 그러면서도 겸손한 자세로 세상을 향해 말하고 또한 참여해야 한다. 사람들은 성경에 토대를 둔, 그러면서도 시대의 상황과 문화를 포함하는 흔들리지 않는 복음의 진리 안에서 비로소 참된 진리와 구원을 발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독자들은 이 책이 시대의 변화라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다루면서도 그것을 매우 쉽고 재미있게, 정말로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설명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누구든 교회가 직면한 지금의 세상에 관해서, 그리고 그 세상에서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에 관해서 중요한 통찰과 혜안을 얻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