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무 박사(Global Partnership Networking & 남아프리카 신학교 교수 사역 Georgia Central University 선교학, GMTI 교수)

코로나 바이러스 19와 주일 온라인 예배에 대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많은 교회들이 선제적으로 주일예배를 온라인 예배로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해 주일 성수와 관련지어 논의를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 논쟁이 되는 것은 주일에 예배를 드릴 것이냐 말것이냐의 문제가 아니고, 주일예배를 아예 드리지 말자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일성수의 이슈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일 예배를 직접 교회 예배당 건물에 참여하느냐 아니면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느냐는 것에 대한 논쟁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젊은 세대에게는 온라인이 훨씬 익숙한 공간입니다. 그러나 기성 세대들은 아무래도 실제적으로 예배당에 가서 직접 집회에 참여하여야 예배 드리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거기에 익숙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드리는 예배는 집중이 안되고, 결과적으로 주일 예배를 드리게 되지 않을 여지가 생기지 않겠느냐는 염려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예배당에서 직접 참여하여 드리는 주일 예배를 중단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에 대한 교회의 주일예배에 대한 입장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지고 있습니다.

첫쨰는 주일예배는 공예배로서 성도가 마땅히 지켜야 할 의무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목숨을 걸고 지켜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확진자가 없는 개별 교회는 예배를 드리며, 회개하며 하나님께 질병 퇴치를 탄원함이 성경적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예배와 기도가 해이 해지거나 없어진다면 우리의 신앙은 있으나 마나 한 것입니다. 확진자가 없는 교회가 바이러스 때문에 교회에서 예배를 삭제한다면, 정부의 압력에 굴복해서 예배 안한다면, 그건 교회가 아니라 클럽이지요. 예배는 우리의 사명입니다” - 고세진 박사 (전 아세아 연합 신학 대학 총장)

합신교단과 “예장 통합 정체성과 교회 수호 연대”에서는 교회가 주일 공적 예배를 중단해서는 안된다고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또한 전통 교단의 많은 목회자들이 이런 입장입니다. 순교를 각오하고 지킨 주일 예배를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정부의 강요 등에 의해서 중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주일예배는 꼭 지켜야 하나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과 같은 특별한 경우에는 구약의 정결법의 원리에 따라 감염자들을 일정기간 격리하는 것을 적용하여 지금과 같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무증상 상태에서도 전염이 되고 있기 때문에 공동체인 교회와 성도의 생명을 보호하고 지역 사회의 덕을 세우는 입장에서 또한 이웃 사랑의 원리에서 주일 회집이 아닌 온라인으로의 예배를 한시적으로 인정하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확진자가 발생한 소망교회, 명륜 교회등과 비록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오륜교회 순복음 교회등 대형교회 및 많은 교회들이 선제적으로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주일예배에 대한 대 전제는 공예배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일 것입니다.

히10: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또한 이러한 때에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어 회개하며 이 병에서 고쳐 주시도록 하나님께 간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역대하 7:13 ”혹 내가 하늘을 닫고, 비를 내리지 아니하거나 혹 메뚜기들에게 토산을 먹게 하거나 혹 전염병이 내 백성 가운데에 유행하게 할때에 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15 이제 이곳에서 하는 기도에 내가 눈을 들고 귀를 기울이리니.”

하나님께서 재난과 재앙과 전염병을 이스라엘에 보내는 때에도 이스라엘 백성이성전에 모여 회개하고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치료해 주실 것을 솔로몬에게 약속하신 말씀입니다. 어떤 분은 ‘신약 시대의 성전은 교회다’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에게 약속하신 말씀처럼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에서도 성도들이 성전인 교회에 함께 모여 기도해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구약의 제사제도와 성전과 신약의 예배와 성전에 대한 의미입니다. 구약의 유대인들은 절기를 따라 성전에 모여 제사를 드렸지요. 그리고 하루에 세 번씩 성전에 모여 기도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신약 시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을 당하심으로 우리의 영원한 속죄 제물이 되셔서 제사 제도가 폐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성전도 예루살렘 건물 성전을 무너뜨리시고, 자신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로 그를 믿는 자들 그들의 몸이 성전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

고전 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우리 그리스도인의 몸이 성령이 거하는 성전인 것이지요. 따라서 신약 시대의 성전은 교회 건물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수가성 여인을 만나 예배 장소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습니다.

요4:20 “우리 조상들은 이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 할지니라.”

신약 시대의 예배는 어떤 지역이냐? 어떤 장소이냐 어떤 건물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란 것입니다. 비록 건물이 아니어도 문제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중심이 영과 진리로 진심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심령이 중요한 것이다는 것이죠.

마 18:20 “두 세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우리의 예배는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는가 아닌가 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아프리카 경우에 건물이 없는 곳은 나무 밑에서, 집 거실에서, 차고나 가건물 같은 데에서 예배를 드리기도 합니다. 초대교회는 로마군대의 지배하에서 카타콤에서 예배를 드리기도 했지요.

또한 날, 날짜와 시간도 중요한 이슈는 아닙니다. 구약의 율법에 따르면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켰습니다. 그리고 초대교회는 예수님 부활 이후에도 한참을 안식일과 주일에 예배 모임으로 모였습니다. 그러다 점차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사라지고, 안식일의 주인 되신 부활의 주님을 기념하는 주의 첫날인 주일을 지키게 된 것입니다. 이전에는 주일 오전 예배는 대예배라고 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녁 예배를 드리다가 대부분 저녁예배를 오후 예배로 대체하게 되었고, 이제는 많은 교회들이 오후예배도 성경공부나 부별 모임 등을 합니다. 예배 시간도 다 다르지요. 시차가 있는 곳은 한국이 주일인데 다른 곳은 아직 토요일이거나 월요일입니다. 이처럼 신약 시대의 예배는 구약의 율법에 메이지 않는 자유함이 있습니다. 오히려 삶으로서 의 예배를 강조하십니다.

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교회가 실내에서 주일 집회를 시행한다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잠복 기간이 3-4주 가고, 무증상 상태에서도 감염을 시킬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주의해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위험을 최소화 한다는 의미에서 방역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서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의무가 아니라 각 교회의 당회가 자율적인 상태에서 정해야 할 것입니다. 증상이 없는 건강한 사람들과 중직자들과 직분자들이 중심으로 예배 드리되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도 한시적인 방법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면에서 많은 교회들이 온라인으로 예배 드리지만, 또한 주일 예배 집회를 시행하면서 동시에 온라인으로 생중계로 가정에서도 함께 예배를 드리기도 합니다.

이제 우리는 전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염병들이나 재난이 종말의 때가 될수록 계속해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 온라인 예배가 더 익숙하게 되어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 DS TV가 생겨 영화와 드라마 채널이 생겼을 때, 사람들이 영화관에 가지 않게 되고 영화관이 망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DS TV 시대에도 영화관의 Big Screen을 사람들이 오히려 더 선호하게 되어졌지요. 이처럼, 어느 시점이 지나면 온라인 예배가 현장감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빼고는 결국 온라인으로 드리는 예배보다 함께 주일 집회에 더 참여하게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하나님을 믿고, 진정으로 섬기는 마음만 가진다면, 공예배에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여 온라인 예배 때문에 공예배에 대해 소홀해지지 않을까 하는 것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제 어쩔 수 없이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전염병 때문에 공예배를 같이 드리지 못하는 위기의 상태를 당했습니다. 이런 때에 우리는 지난날 예배에 대해 소홀히 여기지 않았던가 하는 점을 반성하고 회개하는 기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전염병이 속히 물러가고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 가게 되며, 다시 주일 예배를 감사함으로 함께 드릴 수 있기를 기도해야 되겠습니다. 또한 이 위기의 때에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렇게 해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