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오전 "정부는 전국 교회를 대상으로 핵심방역수칙을 의무화 한다"고 밝혔다. 정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최근 감염 사례를 분석해보면 교회 소규모 모임과 행사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전체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정총리는 "교회 전체를 고위험 시설로 지정하는 조치는 아니나 정규예배 외 각종 모임과 행사, 식사 제공이 금지되고 출입명부 관리도 의무화 된다"면서 "핵심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교회 관계자 뿐 아니라 이용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정부의 대책은 교회 내에서 감염예방을 위한 노력을 소홀히 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확진자가 발생한 광주의 한 교회에서는 예배 때 신도들 상당수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고, 거리두기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출입자 명부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교회 내에서 감염의 위험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회의 전체 신도는 1500여 명이며, 확진자가 발생한 당일에 연인원 900명의 인원이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에도 서울과 경기권의 교회 확진자들도 감염예방 대책을 지키지 않았거나 소규모 모임을 통해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저 일부 교회들의 안일한 태도로 인하여 정부에 빌미를 제공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들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개신교를 향한 과도한 통제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광주의 한 사찰에서는 현재까지 확진자가 92명으로 알려지고 있고, 고양의 한 성당에서도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해 4300명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종교시설 외에도 사우나, 헬스장, 방문판매 업체 등 다양한 경로를 따라 감염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회만을 타겟으로 하여 모임을 제한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다는 지적도 있다. 한 포털사이트의 네티즌들은 댓글을 통해 "백화점, 쇼핑, 외식, 회식 등 잘만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많은데 종교에만 이렇게 비난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하였고, "동성애 클럽에서 코로나 걸린 것을 비공개함으로 인해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산된 것이 아니냐"는 식의 의견을 개진하기도 했다.

정부의 발표에 대한 한 포털사이트의 누리꾼들의 반응(사진=포털사이트 갈무리)
정부의 발표에 대한 한 포털사이트의 누리꾼들의 반응(사진=포털사이트 갈무리)

한편, 최근 확진자 바이러스 526건 유전자 분석을 한 것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었다. 526건 중 333건이 GH그룹의 분류체계를 따르고 있는데, 이는 최근 수도권과 중부권, 호남권에서 발생하는 코로나 확진자들 중에서 발견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존 우한에서 유입 된 바이러스나 대구 신천지로 인해 확산된 바이러스에서 변종된 바이러스이며, 이는 지난 3-4월 해외 유입 사례가 원인이 된 것으로 방역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해외유입을 통제하지 못한 것과 이태원 발 코로나 확진자들의 신상을 숨기기에 급급했던 정부의 안일한 대처가 최근 코로나 확산의 주범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로써 교회는 정규예배 외 부차적인 여러 모임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오랜기간동안 교회로서의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지 못하게 될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또한, 7월-8월에는 각 교회별로 여름행사가 집중되어 있을 예정이라 교회학교 학생들의 신앙교육에 난항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