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이해를 돕는 원문 관찰 시리즈 여호수아 편 출간

올해 설립 15주년을 맞이한 건강한교회연구소(이사장 이선 목사, 대표 김종윤 목사)와 성경 원문 공부 QT 월간 맛싸(대표 이학재 교수)가 공동 작업한 본문 이해를 돕는 원문 관찰 시리즈가 출간되었다. 본 시리즈는 목회자들의 설교 작성과 교회 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해 건강한교회연구소가 특별 기획한 실용 주석 시리즈다. 한 절씩 주석하는 기존 주석 방식이 아니라, 본문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문답형식의 하브루타 방식을 과감하게 도입했다. 그래서 질문과 답이 자연스럽게 설교 아웃라인으로 연결되게 만들었고, 교회 내 성경 공부 교재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본 시리즈에 대해서 기동연 교수(고려신학대학원 구약학)반가운 주석 책이 출판되었다. 여호수아는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의 사랑을 받는 책이지만, 참고할만한 주석이 그렇게 많지 않다. 이학재 교수의 여호수아 주석은 히브리어 성경 원문을 충실하게 직역하여 그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들에게는 꼭 필요한 주석 책이다.”라고 추천한다. 김성수 교수(고려신학대학원 구약학)본서의 출판은 여호수아를 설교하려는 목회자들에게 매우 특별한 선물이다. 일반적인 주석과 달리 본서는 원문이 드러내려고 하는 특징들을 잘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원재 교수(University of Edinburgh, Ph. D., 브니엘 신학교, 고신대학교 여신원 구약학 강사)본문과 관련된 질문과 답을 통해 풀어가는 본문의 의미와 언어적/문법적 관점의 해설은 히브리어 원문에 충실한 설교를 준비하고자 힘쓰는 설교자들에게 특별히 유익한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한다.

본 주석 시리즈의 특징은 기획 의도와 구성에서부터 잘 드러나는데, 원어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도를 최대한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과 성경 본문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쓰는 것과 교회 교육에 최대한 도움을 주려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그래서 원문참고역(이학재 역)을 제공하고 교회 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한 본문 이해와 설교 작성에 도움을 주려는 문답 형식의 하브루타 방식을 택했다.

이런 구성에 대해서 김성진 목사(하늘평안교회 담임, 서울신학대학교 학교 법인 이사)목회자 입장에서 정말 기다렸던 주석이기에 주위 동역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몇 안 되는 주석이라고 추천의 글을 남겼다. 김대진 박사(설교학 Ph.D. 코람데오닷컴 발행인·편집인, 고려신학대학원 강사)본서는 전인격적 성경연구에 최적화된 교재라 할 수 있다. 본문 이해, 관찰, 해설, 적용의 단계를 거치면서 주지주의적 성경연구의 한계를 극복하며 본문의 내용 의미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도를 찾는 데까지 나아간다. 특별히 하나님의 의도에 순종하는 적용을 주해의 최종 목적지로 상정한 점은 다른 주해서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탁월함이다.”라고 추천했으며, 박정곤 목사(고현교회 담임, UPMA(한국미전도종족선교연대) 3대 이사장)이번에 존경하는 이학재 교수님이 여호수아서 원문으로 진리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책을 내셨습니다. 성경원어(히브리어)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깊은 지성을 가진 교수님께서 오랜 성경 연구를 통해 얻은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저술한 이 책을 통해 많은 주의 종들이 더 깊은 말씀으로 목양할 수 있게 되어 참으로 감사한 마음이라고 추천의 글을 적었다.

김순성 박사(전 고려신학대학원장, 실천신학)는 본 시리즈의 추천 글에서 코로나 위기로 한국교회가 급속히 나락에 빠져들고 있는 이때, 본서는 희망의 불씨로 우리 곁에 다가온다. 오늘의 위기는 코로나가 아니라, 말씀의 위기이다. 말씀의 기갈 때문에 예배가 무너지고 교회가 붕괴하고 있다. 그러므로 목회자의 귀에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오는 것이야말로 가장 시급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 일을 위해 저자는 깊은 관찰을 통해 원문이 말하고 있는 바를 목회자의 귀에 그대로 들려주려고 치열하게 씨름한다.”고 말했으며, 이선 목사(건강한교회연구소 이사장)부디 이 저서가 한국교회와 목회자에게 큰 유익이 있기를 기도하면서 정중히 추천의 글을 드린다.”고 말했다.

본 시리즈 기획자 김종윤 목사
본 시리즈 기획자 김종윤 목사

본 시리즈를 기획한 김종윤 목사는 시리즈 첫 번째 출판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본서를 활용하시는 목회자들의 요청 사항을 잘 반영해서 다음 시리즈를 더 잘 준비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번에는 여호수아 편이 출판되었는데, 올해 9월 출판 목표로 사사기·룻기 편을 공동 작업 중이라고 했다. 후일담이지만 코로나 때문에 2020년 계획된 건강한교회연구소 모든 세미나가 취소되는 바람에 이 주석 시리즈가 본격적으로 기획되었다고 한다.

 

본 시리즈를 책임지고 있는 이학재 교수(고신, 한마음교회 담임, Canada Christian College 구약학 Adjunct교수)20년간 백석대학교, 개신대학원대학교,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교수를 역임한 구약학자이다. 이제 전임 교수직을 내려놓고 건강한교회연구소와 함께 목회자들을 돕는 사역을 하려고 한다. 이학재 교수의 섬김으로 한국교회에 큰 유익이 있을 것을 기대해 본다. 건강한교회연구소 배려로 본문 이해를 돕는 원문 관찰(여호수아) 1장을 공개하기로 했다.

 

◇저자 이학재 교수 소개

이학재 교수
이학재 교수

 

이학재 교수 프로필

고신대학교 신학과 졸업

고려신학대학원 1학년 중 도미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M.Div) 졸업

Biblical Theological Seminary(Th.M) 졸업

University of Stellenbosch(D.Th) 졸업

20년간 백석대, 개신대학원대학교,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교수 역임

현 한마음교회 담임(고신, 천안 소재)

Canada Christian College 구약학 Adjunct교수

현 월간 맛싸 대표

현 고신 60주년 기념 주석 에스겔 저자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