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8일 주일 오전 10시경, 사복 경찰 몇 명이 충칭 생명의 샘 교회(Chongqing Living Fountain Church)’를 급습하여 작은 가정교회 모임을 해체하고 두 남성을 체포했다. 그중 한 명은 그날 말씀을 전하고 있었다. 경찰은 교회 컴퓨터를 압수했고, 예배에 참석한 성도들을 강제 귀가시켰다. 나중에 경찰은 가정교회 구성원들의 명단과 재정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가정교회에 장소를 제공한 집주인을 압박했다. 중국에서 교회 급습 사건이 매우 흔한 일이다. 그러나 충칭 생명의 샘 교회의 성도가 대부분 연로한 여성들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대해 한국 VOM(Voice of the Martyrs Korea)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다음과 같이 전한다.

중국 공산당은 1949년 권력을 장악한 이후, 교회에 대하여 젊은이들은 무신론으로 교육하고 나이 든 기독교인들은 죽게 내버려 두면 교회는 존재하지 못할 것이다라는 태도를 항상 보여왔습니다. 하지만 공산당이 충칭 생명의 샘 교회와 노인이 주축이 된 다른 작은 가정교회를 대상으로 보인 행태는 그들의 태도가 바뀌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이제는 활발하게 성장하는 젊은 대형 교회만 중국 경찰의 급습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국제 언론 보도가 다른데 초점을 맞추면서, 상대적으로 이러한 중국 공산당 관리들의 전략 변화는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국제 언론은 교회 폭파나 십자가 철거 같은 사건들, 이를테면 영향력이 강한 사진과 영상으로 세간의 이목을 끄는 사건들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년의 여성들로 구성된 작은 가정교회가 급습을 당했을 때 대부분의 경우에는 아무도 그 소식을 듣지 못합니다. 노년의 여성들은 급습 영상을 휴대폰으로 촬영할 생각조차 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그 사건을 신고하지 않고, 그 사건에 관한 통계도 기록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공산당이 더 이상 연로한 기독교인을 내버려 두지도 않고, 그들이 죽어 기독교인 숫자가 감소하기를 기다리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폴리 현숙 대표는 연로한 기독교인들은 공산당 관리들이 예전에 알고 있던 것보다 신앙에도 훨씬 더 헌신적이고, 그것을 전파하는 데도 훨씬 더 능숙하다는 사실을 공산당 관리들이 깨닫기 시작한 것 같다며 이렇게 설명한다.

이는 우리가 한국 VOM에서 북한 기독교인에 관하여 배운 것과 똑같습니다. 연로한 여성들이 교회의 주축입니다. 그분들은 굳셉니다. 매 맞고, 무시당하고, 속고, 인생의 모든 면에서 철저히 소외되는 것에 익숙하지만 절대 포기하지도 않습니다. 그분들은 예수님을 위해 어떤 일이든 기쁨으로 감당하기 때문에 예수님의 강력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현재까지 중국 당국자들은 그분들을 과소평가해왔습니다. 하지만 중국 경찰이 충칭 생명의 샘 교회와 노인이 주축이 된 다른 작은 가정교회를 급습한 사건은 중국 교회의 진정한 힘이 어디에서 오는지 중국 당국자들이 깨닫기 시작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중국의 노년의 기독교인들이 기도하며 성경을 읽는 모습. 한국 VOM에 따르면, 노년의 기독교인들이 경찰 급습의 목표가 되는 사례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중국의 노년의 기독교인들이 기도하며 성경을 읽는 모습. 한국 VOM에 따르면, 노년의 기독교인들이 경찰 급습의 목표가 되는 사례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급습 1주일 전, 지역 종교 사무국과 국가 안전부에서 나온 공산당 당국자들과 사복 경찰관들이 주일 예배 시간에 그 교회에 나타났었다고 전하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그들은 집회를 중단하라고 요구했고, 그 교회가 종교 사무국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당국자들은 어린이들이 예배에 참석한 것을 보고 특히 곤혹스러워했습니다. 사복 경찰 한 명은 당시 예배에 참석했던 교인 한 사람에게 미성년자가 종교 시설에 출입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모르는가라고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중국 내 등록되지 않은 큰 규모의 일부 교회들은 당국자들과의 마찰을 피하고자 어린이 프로그램을 중단했지만, 충칭 교회의 이 노년의 여성들은 그리 쉽게 겁내지 않았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지난 228, 당국자들이 그 교회의 예배를 폐쇄할 때 사복 경찰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중국 가정교회 성도들이 온라인으로나 오프라인으로 예배드릴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교회 모임이든, 심지어 자택을 본거지로 한 작은 교회 모임이라도 법률 위반으로 간주됩니다. 그 교회가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공산당은 충칭 교회를 잘 알고 있습니다. 충칭 교회가 20년 이상 모여왔기 때문입니다. 충칭 교회는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공산당 종교 사무국에 등록하기를 항상 거부했습니다. 2018, 그 교회 사역자인 쳉하이롱 Cheng Hairong목사들의 공동 성명: 기독교 신앙을 위한 선언서 A Joint Statement by Pastors: A Declaration for the Sake of the Christian Faith’에 서명했습니다. 소위 중국 선언서라고 하는 이 선언서는 청두 Chengdu시 이른비언약교회 the Early Rain Covenant Church 왕이 Wang Yi 목사가 발표한 것이었습니다. 이 선언서는 가정교회 탄압과 핍박을 중단하고, 모든 중국 국민 개인의 신앙과 양심의 자유를 존중할 것을 당국자들에게 촉구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그 선언서가 발표된 이후, 공산당 관리들이 그 선언서에 서명한 목회자와 사역자와 장로들을 공격 목표로 삼아왔다고 밝혔다.

한편, 충칭 생명의 샘 교회 성도들은 긴급 기도 요청 편지를 통해 주님께서는 우리 교회가 창립된 때부터 20년 넘게 지켜주셨습니다. 우리 교회 성도 대부분은 연로한 여성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용기와 지혜를 주셔서, 왕과 통치자들뿐만 아니라 이 땅의 군사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증거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구금된 우리 형제들에게 하나님의 평강이 함께하기를 기도합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