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이 형, 교회가 왜 이래?

 

전원호 목사(광주은광교회 담임)/ 사진@코닷 자료실
전원호 목사(광주은광교회 담임)/ 사진@코닷 자료실

열두번 세 번 사건이 발생한지 1년도 넘었습니다. 저는 기독교보에 이를 언급한 시론도 썼습니다. 정근두목사님의 반론을 읽고 거기 대한 재반론도 썼습니다. 총회장에게 드리는 질의서에 동참도 했습니다. 이제 간단한 관전평과 함께 파일을 닫으려 합니다.

 

목사 면직과 목사 구하기

이 글을 쓰면서 약간은 슬프고 약간은 좌절감도 느낍니다. 하지만 크게 실망하지는 않습니다. 인간의 전적타락을 믿기 때문입니다. 타락한 본성에서 비껴날 인생이 어디 있겠습니까. 열두번 세 번 사건도 그렇습니다. 이 사건을 둘러싸고 전개된 과정도 마찬가지입니다. 크게 충격받을 건 없습니다. 그래도 이 사건을 깊이 아는 어느 장로님께 생각을 물었더니 즉시 대답했습니다. “당연히 목사 면직이지요. 지금 하는 건 목사 구하기 아닙니까.” 참고로 제가 보기에 그 장로님은 법 없어도 살 분입니다. 남에 대해 나쁜 소리 할 줄도 모르는 분입니다. 그런 분의 입에서 그런 매정한 말이 툭 튀어나왔습니다. 맞습니다. 면직이 정답입니다. 하지만 세상이 어디 정답대로 되던가요. 오답을 정답이라고 우기는 게 세상사 아닌가요. 말만 잘하면 진실도 가짜로 둔갑되고 가짜도 진실로 바뀌는 세상 아닌가요. 줄만 잘 서면, 아니 줄만 잘 잡으면 되는 세상 아닌가요. 그런 세상 속에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교회도 그 속에 놓여 있습니다. 고신도 힘을 다해 세상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그러니 뭐 특별한 기대를 가지지 않는 게 속 편합니다.

이 사건에 대해 이런저런 말들이 많았습니다. 원로목사가 어떻게 개입을 했고, 부목사는 어떤 일을 했고, 장로들은 어떻게 나누어졌고, 교단의 누구누구는 이렇게 말하고, 재판 절차에 이런 문제가 있고.. 다들 일가견 있는 말들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주변 사안들이 열두번 세 번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원로목사가 그런 짓 하라고 부추겼는지. 아니면 방치를 했으니 잘못한 건지. 부목사가 좋지 않은 자료 폭로했으니 나쁜 건지. 장로들이 비협조적이라서 그런 짓을 한 건지.. 어쨌든 다른 문제들을 전면에 배치시키려고 무던 애를 썼습니다. 초점을 다른 데로 돌려서 열두번 세 번 사건이 묻히게 하려고 몸부림을 쳤습니다.

 

본질 흐리기

그걸 보면서 떠오르는 일이 있습니다. 옛날 살기 힘겨웠던 시절, 어머니들 간에 빌린 돈 때문에 많이들 싸우셨습니다. 돈 내놓으라. 언제 안 준다 하더냐? 왜 약속한 날 주지 않냐? 벌써 한 달이 지났다. 곧 준다고 하지 않느냐? 준다 해놓고 안 주니까 이러지. 그러다가 언성이 올라갑니다. 채권자의 입에서 험한 소리라도 한 마디 나오면 채무자는 왜 욕하냐고 소리 지릅니다. 내가 언제 욕했냐고 대답합니다. 채무자는 계속해서 욕을 왜 하느냐고 소리 지릅니다. 빚을 욕으로 바꿔치기합니다. 초점을 바꾸는데 성공합니다. 본질 흐리기에 성공합니다. 빚진 어머니는 힘든 순간을 그렇게 넘어갑니다. 그건 안타까운 시대에 생존을 위한 기본 전술이었습니다.

지금 세상의 본질 흐리기는 사악한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상대방을 매장시키는데 활용됩니다. 특히 선거철에 많이 등장합니다. 유권자들이 자주 속아 넘어가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SNS를 활용해서 상대방의 약점을 과대하게 비비 꼬아서 뿌려댑니다. 계속 약을 올리다 보면 상대방이 미끼를 덥석 뭅니다. 그러면 대어가 낚이기도 합니다. 물론 요즘은 상대방도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선수는 선수끼리 어울리니까요. 그래도 상대방의 “손님 실수”를 바라면서 줄기차게 물고 늘어집니다. 본질 아닌 것을 중심으로 열심히 싸워댑니다. TV 토론에서 무슨 고상한 정책을 말했는지는 기억에 남지도 않습니다. 생태탕인지 생떼탕인지에 대한 비웃음만 남습니다. 이번에는 서울 부산 유권자들이 속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매번 속기만 하는 건 아닌 모양입니다. 그래도 다음 선거 때도 똑같은 방식으로 서로 싸우겠죠. 그게 칼빈주의 전적타락 교리와도 맞아떨어지는 거겠죠.

어쨌든 정치가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그 장로님 말씀처럼 목사 구하기에 성공했습니다. 기본 전술인 본질 흐리기가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사소한 문제를 큰일처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진게 한몫 단단히 했습니다. 치우친 법리 지식도 효과적으로 보탬이 되었습니다. 이제 내친김에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합니다.

 

화해조정에서 과거사위원회로

열두 번 세 번 사건의 본질은 담임목사와 여전도사의 새벽 인적이 뜸한 시간에 지하주차장의 승용차안에서 은밀한 만남 열두 번, 부인이 집을 비운 주간에 미혼인 여전도사집 안에서 일대일의 만남 세 번입니다. 아 물론 그게 정확한 숫자는 아닙니다. 들킨 게 그 숫자입니다. 어쨌든 이 은밀한 만남 외의 모든 사안들은 곁가지일 뿐입니다. 열두번 세 번 사건이 터지지 않았으면 언급도 되지 않았을 일들입니다. 그러나 곁가지를 열심히 흔들어서 화해조정위원회라는 아름다운 이름의 위원회를 만들어서 재판국 결정을 무력화시키고, 다시 재판하게 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이것은 고신의 신기원을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이런 류의 사건이 일어나면 담임목사는 즉시 사임 또는 면직 처리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총회장을 비롯해서 교단 지도자들이 대거 활약함으로써 지금까지와는 다른 선례를 창조해내었습니다. 다른 어떤 교단보다 탁월한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이제 과제가 한 가지 생겼습니다. 열두번 세 번보다는 훨씬 미미한데 돈은커녕 시벌만 받은 목사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그분들은 이번의 진취적인 전개와 결정들을 보면서 내심 부러워할 겁니다. 재심도 별로 어렵지 않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분들의 권리를 되찾아드려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분들도 돈을 받아서 교회를 개척할 기회를 드려야 공정합니다. 그래야 열두번 세 번에 못 미치는데 사임한 분들의 억울함도 사라질 겁니다. 그런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그분들은 자기들의 정치 능력 부재와 뒷배경 없음을 한탄하면서 땅을 치지 않겠습니까? 고신이 그렇게 불공평하면 안 되겠죠. 이번에 교단의 발전적 조치를 이루어내신 분들이라면 그 정도는 고려해주셔야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를 위해 과거사위원회를 만드시라고 요청드립니다. 과거사위원회와 화해조정위원회가 앞장서서 “목사 구하기”에 지속적인 결실을 맺으면 아름답지 않겠습니까? 

 

결론은 버킹돈

이번 열두번 세 번 사건의 결론은 25억원입니다!! 이로써 그동안 교계에 알려진 자조적인 불문율이 옳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사고치고 버틸수록 돈 많이 받는다!” 이번에는 회수 작은 것 열두 번, 큰 것 세 번, 기간 1년, 금액 25억입니다. 여기에 교세도 고려되었습니다. 교세, 기간, 횟수 등을 가지고 금액이 산정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수치화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앞으로 기준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면 이 기준표를 활용해서 화해조정도 빨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총회 산하 교회들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전체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목사 살리기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겁니다.

참 합의안에는 경지에 달한 유머 스킬도 보이더군요. 딱딱한 일을 하면서 그런 부분까지 신경을 쓰다니 과연 대단하다 싶었습니다. “합의안은 총회재판국의 선고와 같은 법적인 효력이 있음을 상호 인정한다.” 이 부분 읽다가 저 혼자서 빵 터져버렸습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이번에 재판국은 재판 하나마나한 기관으로 전락했습니다. 재판 다시 해라고 하면 다시 하는 기관이 되었습니다. 요즘 세상 정치권이 간절히 원하는 그런 재판국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와 같은 위치에 위원회를 갖다 놓았습니다. 그런 힘없는 재판국과 동급으로 자신을 낮추는 겸손한 위원회! 절묘하지 않습니까? 그 정도의 실력과 유머를 갖추고 있으니 면직을 역전시켜 25억으로 만든 거죠. 그리고 역시 결론은 버킹돈입니다!

 

고신 드디어 기준을 세우다

드디어 고신이 새로운 역사를 썼습니다. 글의 제목처럼 되었습니다. “고신 드디어 기준을 세우다!” 제목을 조금 바꿔도 말이 될 것 같습니다. “고신 드디어 기록을 세우다!”

뉴노멀의 시대에 뉴노멀을 만든 겁니다. 이제 고신 목사들의 행동반경은 파격적으로 자유로워졌습니다. 뉴노멀에 의하면 예닐곱번 정도의 목사와 여성의 밀회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독신 여성의 집에 혼자 들어가는 것도 한 두번까지는 봐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현직 총회장들과 교단의 지도자들이 교단 목사님들에게 드리는 코로나 시대의 선물입니다. 와우, 후배들이 그 덕을 톡톡히 보겠습니다! 그래도 위험은 있습니다. 과정의 공정을 외치면서 감동을 준 대통령도 부도내는 세상이니 고신도 부도의 우려는 있지 않겠습니까. 교회의 생명은 거룩이라면서 방침을 갑자기 휙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눈치껏 자유를 누려야 할 겁니다. 자기가 성골이나 진골 등에 속해 있는지도 미리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게 타 교단 목사로 있는 친구가 있습니다. 가끔 만나면 농담반 진담반으로 이런 말을 했습니다. “너그 교단만 회개하면 한국교회는 깨끗해져.” 이제는 우리가 그 교단을 추월해버렸습니다. 그 친구 만나면 이렇게 말해줄 참입니다. “김목사, 미안하다. 너그한테 배웠는데 우리가 너그 추월했다! 이해해라. 청출어람 청어람 아이가.”

 

빈이형 교회가 왜 이래?

권력자들은 사법부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마다 법관 탄핵을 외칩니다. 그들이 이번에 고신을 보았다면 부러워하고 존경할 겁니다. 앞으로 정치는 목사들에게 배워야겠다고 고개 숙일 겁니다. 총회장이 판결 선고 보류하는 것도 배웠고 시간 끌어서 재판부원 바꿔서 재판 다시 시키는 것도 보면서 탄복했을 겁니다. 후임 총회장들에게도 좋은 모본이 생겼습니다. 이러는 동안 세상 정치와 공통적인 원칙도 보여줬습니다. “우리 편이 정의”라는 것 말입니다.

고신 신앙의 핵심은 신앙의 정통과 생활의 순결이라고 합니다. 뭐, 말이 그렇다는 거니까 의미는 두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이번에 그 허구성이 드러났으니까요. 나훈아씨의 질문이 자꾸 떠오릅니다. “테스 형, 세상이 왜 이래?” 저는 칼빈 선생님께 묻고 싶습니다. “빈이 형, 교회가 왜 이래?”

고신의 설립자이신 한상동목사님은 초량교회에서 빈손으로 훌쩍 떠나셨습니다. 상상할 수 없는 그 배짱은 어디서 나온 건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질문을 드려봅니다. “동이 형님, 고신이 왜 이래요?” 신학생들을 형님이라고 부르시던 한 목사님이 이렇게 대답하실 것 같습니다. “아이고, 형님들, 다 알면서 왜 그래?” 네, 다 알기에 마음이 서글픕니다. 

※나의 주장은 전적인 기고자의 주장임으로 본사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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