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하순에 열린 고신총회는 고려신학대학원 ㅊ교수가 입학부정을 자행한 것으로 결론짓고 이사회와 노회에 징계하도록 조치하였다. 1년 3개월이 지난
현재, 그러나 그는 여전히 신학대학원 현직 교수이자 ㅂ노회 소속 현직 목사이다.
고려신학대학원은
지금 교회의 도움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학생들의 등록금은 전체 예산의 60%정도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전부 교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교회
예산의 1%인 10억 정도를 신학대학원에 보내기로 한 총회의 결정도 2003년부터 복음병원 부도사태로 생긴 부채를 갚기 위하여 처음 2년은 한
푼도 지원하지 않았고 지난 4년간은 겨우 절반정도만 주고 있다. 나머지를 메꾸기 위하여 학교는 발로 뛰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수년간 입학부정 문제로 학교를 멍들게 하고, 징역 6개월의 실형을 선고 받고 항소중이며, 위증교사 혐의로 구인장이 발부되어 있는 바로 그
교수에게, 꼬박꼬박 매월 수백만원의 돈이 월급으로 지급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니 충격을 넘어 새삼 나를 분노하게 한다. 성도들이 5천원,
만원씩 매달 꼬박꼬박 보내는 지원금을 누구의 입에 넣어 준다는 말인가? 이 일을 겪고 있는 학교의 교수들은 이래저래 죽을 맛이다. 학교의 명예는
명예대로 실추되었고, 돈은 돈대로 쓸 수 없는 곳에 사용하고 있으며, 선생없는 학생들은 그들대로 피해를 입고 있다.
어쩌다가
이런 현상이 생겨난 것인가? 한마디로 경영책임을 진 이사회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때문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그들은 지독히 무기력, 무능하거나
아니면 철저하게 양심을 배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사회는 교수의 임면권을 갖고 있으며 이미 총회로부터 ㅊ교수 처리를 명령받은 상태다. 그냥 파면
명령을 내리면 그만이다. 교육법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시험부정과 관련된 사건은 다른 어떤 조건도 형량결정에 고려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교육법이 단서조항을 달고 있을 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비리교수를 처리하지 않으려 하고 있어, 지난 주간 이사회가 열렸어도 그 안건을
상정조차 하지 않았다. 사실 이 일은 이사회의 장이 직권으로 처리하여도 전혀 문제가 없는 것임에도 그 역시 움직이려하지 않는다. 왜 그러는
것일까? 누가 그렇게 두려운 것일까?
이사회 내부에 그 교수를 끝까지 보호하려는 두 사람이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들은 왜 그러는 것일까? 무슨 이유로 불의한 일을 덮어두려고 애를 쓰고 있는 것일까? 무엇이 이들의 양심까지 마비시키고 있는가?
다른 이유를 생각하기 어렵다. 다만 오래동안 교단을 좌우지 하려고 애써온 패거리정치세력의 영향이 미치고 있다는 설명외에 달리 해석할 방법이
없다.
ㅂ노회의 무기력은 철저하게 정치 세력에 매인 탓이라고 밖에 아무도 달리 설명하지 못한다. 그 누구도 세속적으로 변해버린
정치세력의 흐름을 벗어날 용기를 갖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그냥 지켜만 보고 있는 것이다. 목소리 큰 사람이 어디론가 이끌어 가겠거니 하고
있다. 정의, 진리, 하나님의 뜻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학교에서 10년간 살다 나온 나는 이제 이렇게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부담감이 몰려온다.
"ㅊ교수의 월급은 고려학원 이사회가 지급하라!"
그의 월급을 교회의 헌금으로 지급한다면 이제
교회는 지원금을 거두어 들여야 한다. 절대로 이 일이 지속되게 할 수는 없다.
이런 요구도 계속 통하지 않는다면
달리 내가
강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려해 보지 않으면 안 될 일이다.
목사님의 가슴에 흐르는 정의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 그것이 여러 구도 속에서 표출할 길이 없었음도 이해합니다.
고신언론으로 대변되는 기독교보에 글을 보냈지만 실리지 않았다는 것은
참으로 가슴 아픕니다.
이전 기독교보에서 ㅊ 교수에 관한 호의적인 기사를 보았습니다만
신대원이 저토록 만신창이가 되는 마당에도 진실된 기사 한 줄 없었습니다.
그리고 징역 6개월의 실형이 떨어지고 체포영장 앞에 잠적한 상태임에도
기사 한 줄 나지 않았습니다.
제가 코람닷컴에 자주 들어오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 받을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진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소리는 코람닷컴만 내어서는 안 됩니다.
김목사님이 주장하는 하나님의 자비, 승자(?)의 아량, 형제가 아니냐는
취지의 말씀 한편으로는 옳습니다. 목회자 뿐 아니라 기독인은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도 용서는 회개하는 자에게만 주신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가 엄청난 범죄를 지었다고 하더라도
공개적으로 회개하고 잘못을 시인한다면 우리는 돌맹이를 내려놓아야
할 것입니다. 왜 이렇게 심하게(?) 보일 정도로 말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그가 마지막 까지 거짓으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늘 구멍만한 기회를 얻기 위하여 법정에서 까지 위증하고, 위증 교사하고
동료 목사들을 검찰에 고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어디까지나 코람닷컴의 기사를
기정 사실로 받으면서 하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김목사님도 ㅊ 교수님에게 어떤 자비를 호소하기 전에 먼저
그가 회개하기를 촉구한다는 말부터 하셔야 했습니다.
제가 너무 주제 넘습니다. 목사님이 주장을 일관하고 있어서 제 나름대로
안타까워 드리는 말씀입니다.
혹시나 김목사님의 마음을 불편하게 했다면 용서하시기 바랍니다.
고신이 바르고 정직하게 서기를 원하는 평신도의 외침이라고
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