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Photo by Cathy Mü on Unsplash
Bible/ Photo by Cathy Mü on Unsplash

 

21/07/24/- 재미있고 깊어지는 일년일독 성경읽기

창세기 31-33/시편 15

[이스라엘]

 

코닷 독자님들과 함께 지난 한 주간도 승리하게 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

현재의 '이스라엘'1948년 영국의 팔레스타인 위임 통치 종료와 함께 유대인이 지중해 연안에 세운 공화국의 이름입니다. 또한 이스라엘은 기원전 천 년 경에 사울을 이어서 유대인의 왕국을 세웠던 다윗 왕국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은 아브라함의 손자이자 이삭의 아들인 야곱이 얍복 강가에서 '어떤 사람'과 밤새 겨루어서 얻은 야곱의 새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이 다윗 왕국을 거쳐서 지금의 이스라엘 공화국에 이르기까지 쓰이고 있습니다.

 

**

야곱은 20년 동안 외삼촌이자 장인인 라반의 집에서 양치기로서 살았습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라반과 세 번의 계약을 맺었지만 열 번이나 계약 조건을 바꾸었다고 야곱은 라반에게 토로했습니다(31:7;41). 라반은 도망치듯 자신을 배신하고 떠난 사위 야곱에게 해코지할 마음이 있었지만, 하나님의 개입으로 그렇게 하지 못하고 야곱 가족을 야곱의 고향으로 돌려보냈습니다(31:55).

야곱은 라반과의 위기는 하나님의 은혜로 넘겼지만, 더 큰 위기가 그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십 년 동안 묵혀두었던 형 에서와 화해를 하기 위해서 야곱은 초긴장 상태로 형과 만날 준비를 하였습니다(32:7-8). 야곱은 형을 위한 선물들과 가족에 닥칠지도 모를 위협에 대해서 가족 별로 여러 떼로 나누었지만, 그의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모든 소유와 종들과 가족이 얍복 강을 건넌 뒤에도 정작 야곱은 그 강을 건너지 못하고 "어떤 사람"과 밤을 새워 씨름하였습니다(32:24). 그가 밤새 씨름했던 지명을 "브니엘"이라고 한 것과 야곱이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받은 것을 볼 때 "어떤 사람"이 누구인지는 보다 분명해집니다(32:28;30).

 

***

"이스라엘"의 원어적 의미는 '하나님이 주도하다', '하나님이 이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문을 원어의 뜻에 맞추어 해석해 본다면, "네가 지금까지는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겨왔지만, 이제는 '하나님이 주도하는' 사람이 되라"는 뜻이 됩니다. 야곱이 사람들과 겨루어 항상 이기기 위해서 살아왔던 피곤한 삶으로부터 이제는 하나님이 이기는 삶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야곱은 형 에서의 품에 안기는 순간 지난 밤 '브니엘'에서의 씨름을 기억하며 "내가 형님의 얼굴을 뵌즉 하나님의 얼굴을 본 것 같사오며"라고 고백했습니다(33:10). 우리는 마지막 날, 영원한 세상이 시작되는 '그 날'에 거룩하신 하나님의 얼굴을 직접 뵙게 될 것입니다(21:3).

 

시편 15:1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

시편 15:4 그의 눈은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들을 존대하며 그의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하지 아니하며

시편 15:5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월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나는 오늘 이 하루도 내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도하는 삶', '하나님이 승리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까?

 

이스탄불메트로폴선교교회

성경을 먹는 사람

 

성경읽기 순서는 권별 성경 순서대로가 아니라 연대기 순서에 따랐습니다. 시편은 순서대로 배열하되 연대기 읽기의 본문과 관련된 것은 그 기사와 함께 읽도록 편집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