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에 따르면 지난 312일 우크라이나 크레멘추크(Kremenchuk)생명의 샘 교회(Spring of Life Church)’에서 한 남성의 장례식이 거행되었다. 순교자의 소리는 이 남성을 우크라이나의 IT 순교자라고 칭했다. 26세의 아나톨리 베레즈니(Anatoliy Berezhny)36, 키이우(Kyiv)인근 지역에서 대피 중이던 한 여성과 두 아이를 돕다가 뒤에서 날아온 러시아군의 박격포에 맞았다.

우크라이나의 ‘IT 순교자’ 아나톨리 베레즈니
우크라이나의 ‘IT 순교자’ 아나톨리 베레즈니

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아나톨리 형제를 순교자로 인정한다며 아래와 같이 전했다.

사람들은 대부분 순교자라고 하면 목사나 선교사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아나톨리 형제는 컴퓨터 업무 지원 전문가이자 현지 정보통신 회사 ‘Tech/Uklon’의 시스템 관리자였습니다. 아나톨리 형제는 이르핀 성서교회(Irpin Bible Church)’에서 장비를 담당한 적도 있고 미디어 사역 단체를 섬긴 적도 있지만 안수받은 성직자는 아니었습니다.”

아나톨리 형제를 순교자라고 칭한 이유는 다른 사람을 돕다가 죽음을 당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이 형제를 아는 지인들은 아나톨리 형제가 그리스도를 위해서 자신의 삶을 헌신하는 의도적인 결단을 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아나톨리 형제는 그리스도를 위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을 주님께서 깨닫게 해주셨는데도 그 길을 기꺼이 선택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를 순교자라고 칭한 것입니다.”

아나톨리의 아내, 다이애나가 가장 좋아하는 부부의 사진
아나톨리의 아내, 다이애나가 가장 좋아하는 부부의 사진

아나톨리 형제와 그의 아내는 루한스크(Luhansk)에서 가까운 우크라이나 동부 출신이다. 이들은 1년 반 전, 세베로도네츠크(Severodonetsk)에서 이르핀(Irpin) 지역으로 이주해 이르핀 성서 교회에 출석하기 시작했고 교회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우크라이나 군대와 러시아 군대의 교전이 이르핀에 가까워지자 아나톨리 형제는 아내를 우크라이나 서부에 있는 안전한 지역에 데려다 놓은 뒤, 자신은 교회에서 조직한 자원봉사팀에서 사역하기 위해 이르핀으로 다시 돌아왔다.

"그 자원봉사팀은 하루에 100명에서 200명의 시민을 대피시켰는데, 그 가운데 다수가 시 공무원들이 부탁한 사람들이었습니다라고 현숙 폴리 대표는 말한다. 아나톨리 형제의 회사 사장이 아나톨리 형제를 추모하며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따르면, 아나톨리 형제와 자원봉사자팀은 이틀 동안 400명 이상의 시민을 차에 태워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켰다.

자원봉사팀에서 아나톨리 형제와 함께 사역한 친구 한 사람은 아나톨리 형제가 죽기 전날, 자원봉사팀이 도로에서 장갑차 한 대와 마주쳤다고 말했습니다. 자원봉사팀은 급히 숲으로 방향을 틀었고, 나무에 부딪히긴 했지만, 기적적으로 목숨을 건졌습니다. 그 친구는 아나톨리 형제가 그날 밤 너무 조용했다고 말하면서, 아무래도 그날 밤에 그가 죽음이라는 것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를 한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다음 날 아침, 자원봉사팀은 다시 도시로 들어가 조금 더 많은 시민들을 대피시키기로 했습니다."

아나톨리(2 번째 줄 오른쪽에서 3 번째)와 이르핀 성서교회의 자원봉사자들. 이들은 최근 전쟁 중에 지역 주민들을 돕고 있었다.
아나톨리(2 번째 줄 오른쪽에서 3 번째)와 이르핀 성서교회의 자원봉사자들. 이들은 최근 전쟁 중에 지역 주민들을 돕고 있었다.

현숙 폴리 대표에 따르면, 그날 아침 대피 중이던 시민들이 건너편에서 대기 중인 버스에 탑승하기 위해 무너진 다리를 건너야 했다. 목격자들은 아나톨리 형제가 두 아이를 데리고 있던 여성을 도우러 갔다가 길을 건너던 일행과 함께 박격포에 맞아 버스에서 200m 떨어진 곳에서 숨졌다고 말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사람들은 종종 순교자를 담대한 설교자로 여기지만, 아나톨리 형제는 설교자의 말을 듣고 그대로 실천한 순교자의 좋은 본보기라고 다음과 같이 전했다.

장례식이 진행되는 동안, 아나톨리 형제의 아내 다이애나(Diana)는 남편이 평소 자신의 생각을 거리낌 없이 말하기를 어려워했지만, 수첩에 종종 기록했다며, ‘남편은 말주변은 없었지만 남의 말은 잘 들어주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다이애나는 남편이 부활에 관하여 기록한 부분을 우리에게 보여주면서, 그 부분을 읽어보면 남편이 왜 목숨을 걸고 전쟁 지역에서 계속 사역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아나톨리 형제의 수첩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적혀 있었다. “우리도 그리스도처럼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아날 것이기 때문에 지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계속해서 주님의 일을 해야한다. 우리가 사람들을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고, 믿음을 성장시키기 위해 행한 모든 일은 정말 영원히 남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셔서 우리와 함께 사시는 날이 오면 우리 모두는 부활할 것이기 때문이다.”

지난 3월 12일에 거행된 장례식에서 아나톨리 형제의 아내가 남편의 관 앞에서 기도하고 있다.
지난 3월 12일에 거행된 장례식에서 아나톨리 형제의 아내가 남편의 관 앞에서 기도하고 있다.

현숙 폴리 대표는 계속 설명한다. "또한 장례식 참석자 몇 명은 아나톨리 형제가 성경을 통해 주변 사람들의 멘토 역할을 해주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아나톨리 형제의 아내는 남편이 항상 헤드폰을 끼고 다니며 성경 말씀을 들었고, 그래서 그가 퇴근하면 한쪽 헤드폰을 빼앗아 자기 귀에 꼽고 하나님 말씀을 함께 듣곤 했다고 말했습니다.”

아나톨리 형제는 기독교 가정에서 6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는 1995년부터 2008년까지 루한스크 지역 몇몇 침례교회의 지도자들 중 한 명이었다.

아나톨리 형제의 장인도 자신의 집안과 아나톨리 형제의 집안이 오랜 세월 가까운 친구로 지내왔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사위의 장례식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떤 사람은 진리 안에서 행하는 자녀를 보는 것이 부모의 큰 기쁨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오늘, 진리 안에서 죽는 자녀를 보는 것이 부모의 큰 기쁨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순교자의 소리는 순교자 및 수감자 가정 지원 사역기금에 들어온 헌금 250만원을 아나톨리 형제의 아내에게 사랑의 선물로 보냈다. 또한 순교자의 소리는 지난달 마리우폴Mariupol 지역에서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음식과 보급품을 전해주는 사역을 하던 중에 자신들의 자동차 근처에서 터진 수류탄 폭발로 세상을 떠난 다섯 명의 기독교인의 홀로 남은 아내들에게도 사랑의 선물을 보낼 예정이다. 이 다섯 명의 성도는 죽기 며칠 전, 불이 난 집 지하실에서 한 남자를 구출하여 주님께 인도하기도 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순교자의 소리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역은 믿음을 지키기 위해 순교하거나 투옥된 성도들의 가족을 돌보는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지난 36일에 열린 우크라이나 ‘IT 순교자의 장례식 영상


※순교자의 소리 우크라이나 기독교인 긴급 구호 프로젝트

한국 VOM 웹사이트: www.vomkorea.com/donation

(납부 유형에서 순교자 및 수감자 가정 지원 사역선택)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