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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국호 이사장 징계 사태에 대한 고언(苦言)-서로 한 발씩 물러서서 생각해 보길 권한다-
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장 징계문제를 놓고 양편의 감정이 고조되면서 사태는 점점 더 꼬이고 있는 양상이다. 전권위원회는 조사 및 징계보고서를 갖추어놓고 5월22일 법인총회를 기다리고 있으며, 법인이사들 중 5명은 이사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해 놓은 상태다. 이에 대해 김국호 이사장은 “계속 이런 식으로 불법을 행하면 결코 가만있지 않겠다.”고 벼르고 있고, 교단 내 일부에서는 이 사태를 지난날에도 계속 저질러 온 “사람 죽이기 음모의 연장”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렇게 가면 결국 총회에서 서로 격돌하게 될 것이고, 설사 총회장이 포함되어 있는 전권위원회가 수적 우세를 몰아 자신들의 징계안을 통과시킨다 하더라도 총회는 다시 정치적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억울하다고 생각하는 이사장은 정부기관이나 세상 법정에 호소하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니, 이렇게 되면 “법적 이사장”과 “총회 이사장”이 싸웠던 70년대 초의 부끄러움 역사가 재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리고 싸움이란 싸움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싸움은 언제나 모두에게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며, 하나님께 큰 죄악을 범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리고 현실적인 상황도 잊어서는 안 된다. 요즘 대학들, 특히 지방 대학들은 비상사태 아래 있다. 정부는 이미 몇 해 전부터 부실한 대학들을 통폐합하거나 인가취소 등으로 정리할 준비를 해왔고, 이런 계획이 각 대학들에 통보된 상황이다. 그리고 정부는 우선적으로 학생 모집이 70% 이상 되지 않는 대학들부터 정리할 것이라고 천명하고 있다. 여기다 지금은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의 수가 계속 줄고 있기 때문에 지방대학들은 학생모집에 큰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일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고신대학교가 지금은 상당히 좋아졌지만 관선이사가 파견되었던 때만해도 브랜드 가치가 엄청난 손상을 입어 학생모집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런데 다시 법인이사회가 혼란에 빠지면 과연 어떤 결과가 올 것인지 명약관화한 일이다. 그리고 정부는 여전히 고신대학교와 고신총회를 주시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주무장관이 고신교회에 출석하고 있으니 뭔가 좀 혜택을 받을 수 있지 않겠느냐고 은근히 기대하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이다. 오히려 고신교회가 더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권면한다. 먼저 전권위원회는 징계안을 철회하든지, 보류하라는 것이다. 총회나 이사회를 수적으로 장악하고 있으니 일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으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 징계가 능사는 아니다. 학교를 살리고 교단을 유익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징계안이 지나치다고 인식하고 있다. 무슨 죽을 죄를 지었다고 이사장직과 이사직을 동시에 해임하고, 거기다 상회권을 2년이나 정지한다는 것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일단 징계를 보류하고 이사장과 대화하여, 이사장이 명예를 회복한 후 자진 사면할 수 있도록 퇴로를 열어주어야 한다.

김 이사장에게도 권면한다. 역대에 학교법인 이사장을 2년 이상 한 사람이 없다. 56회 총회에서 갑작스럽게 4년 임기 안이 가결되는 해프닝(?)이 있긴 했지만, 이를 근거로 자신의 임기를 4년이라고 고집하는 것은 객관적인 설득력이 없다. 또 자신이 다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그동안 이사장으로서 실수하고 잘못한 일이 없는 것도 아니다. 무엇보다 총회가 결의하고 지시한 상임감사도 세우지 못했고, 또 일찍이 총회가 유죄로 판단하였고 세상 법정에서 실형선고까지 받은 교수를 처리하지 않고 지금까지 미루어 온 것도 총회와 하나님의 공의를 무시한 큰 잘못이다.

우리는, 양편이 다 하나님 앞에 서서 자신들의 결정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인지, 교단교회에 어떤 손상을 가져오게 될 것인지를 깊이 생각해 보기를 강력히 권면하는 바이다. 뻔하게 다가올 결과를 보면서도 더 이상 어리석고 부끄러운 일을 계속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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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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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영한 2009-05-21 00:26:11

    코람데오 닷컴에 요즘 올라오는 글들을 읽고 실망 또 실망 이다. 차라리 김국호 이사장이 해명서를 내지말고 범천교회가 김국호 이사장을 위해서 하나님 앞에 바로서도록 기도하고 회개하는 것이 좋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한 사람이 죽어서 고신 총회의 정체성이 회복되고 교회가 산다면 누구라도 백번 죽어야 한다. 사람을 이렇게 죽일 수 있느냐? 어느계파를 다 죽인다. 사람이 죽고 어느계파가 죽어 고신 총회가 바로 서고 총회가 산다면 누구 가릴 것 없이 죽어야 한다. 성도는 죽는 연습부터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범천교회나 혹은 그분을 위하는 분들이 참 예수를 믿는 사람이라면 아마 사실을 알면 부끄러워 해야 할 것입니다. 전권위원회가 사람을 죽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 당시 법인 총회에 참석한 분들은 사건 개요를 대략을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사장의 비리에 대해서 그대로 다 표현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된 마당에 몇가지만 밝혀 두고자 합니다.
    1, 총회 보고서를 고의로 삭제한 사실.

    그것도 부하 직원에게 지시하여, 부하직원도 이사장이 시켜서 삭제했다고 고백한 마당에 그러나 해명서는 "인명 게제로 인한 명예훼손을 미연에 방지 하기 위한 것,"
    그러나 본인이 2008,12,15일 보내온 서면 답변서에는
    1)이사장에 대해서 윤강석 국장서리가 김철수 감사에게 이사장에 대한 감사를 청하여 불법적인 감사가 시행되었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에
    2)이사장에도 보고 할 의무가 있음에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3)편향적인 감사 였기 때문이라는 답변이고 참 그리스도인이라면 올바른 판단을 할 것입니다.

    2, 총회 보고서에 감사보고를 왜 하지 않았습니까? 질문에
    답 ; 1)황만서 감사에게 전임 감사의 감사에 대해서 재 감사를 요청했으나 재 감사를 거절하였기 때문이다.
    2)황만선 감사가 이사회에 보고하지 아니한 본 건은 처리 할 수 없기때문.
    3)관할청인 교육고학기술부의 강도 높은 감사결과에 처리하는 것이 합당하기때문이다. 이는 얼마나 웃기는 해명입니까?
    고려학원의 설립주체인 고신 총회보다 교육과학기술부운운 하면서 보고를 고의로 하지 않는것은 고신 총회 총대라면 한번쯤은 생각이 필요 할것입니다.
    4)황성국 목사 에게 덮어 씌우기
    총회사무실에 등기 우편으로 감사보고서를 보냈는데 총회사무실에서 누락시켰다. 이 일로 두번이나 대질하는 헤프닝까지!이쯤되면 누가 생사람을 잡는지 잘 알것입니다.

    3, 총회보고서 p121 이사회 중요 결의사항중 삭제한 흔적이 있는데 그내용은? 삭제하게 된이유는?
    답 : 내용은 3가지 1)교육용 기본 재산 용도변경 2)인사제도 소 위원건, 3)장레식장 운영변경건, 등으로
    삭제 이유는 급하게 준비하던중 미리 발견 하지 못했다. 아니! 회의록을 그대로 제출하여 보고하면 더 쉬운데 구테여 삭제까지 해서 보고를 하니 더 바쁘지!

    4, 총회보고서에 또 다른 부분에 실제 내용과 달리 또 다르게 추가된 사항이 있습니까? 없으면 없음. 있으면 그내용을!
    답; 없음.
    그러나 불행하게도 5개부분이 내용이 변조됨, p20 3곳, 48,1곳 120 1곳
    그 내용도 하다를 찬성으로 조작하는 등, 이것은 문서 위조가 아닌가요. 그리고 총회를 얼마나 우섭게 보았길래 이런일이 고신총회산하 기관에서.이쯤되면한숨이 절로 나오지 않을 수 없다....

    5,기존 법인 통장과 인장이 있는데 이사장 명으로 변경한것에 대해서 질의를 했을 때는 그런 사실이 없다는 2008/12/15 보내온 답변서
    그러나 해명서에는 법인 통리권자의 재량으로 바꿀수 있다고 함으로 스스로 12/15 진술은 거짓 진술로 확인해 준셈.

    6, 고려학원 업무 추진비, 판공비는 이사장 쌈지돈,
    1)가족들 끼리 식사 한 것도 판공비 인가?
    2)고려 학원 이사장은 성수 주일도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범천교회는 예사로 주일에도 장로님들이 식당을 자유로 출입하는지 알고 싶네요? 2007.6.17 주일날인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7, 교육 과학기술부로 부터 3가지의 경고를 받았는데 그 내용도 궁금 하시지요.5/ 22일 법인 총회 오시면 다 알려 드릴께요. 그래도 이사장께서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감사를 잘못해서 그렇다고 항변을 하셨지요.

    8, 더욱 한심한것은 어느 모 위원이 사람을 살릴것은 생각않고 사람죽이는 사람이라고 저에게 항변하셨지요. 그리고 회의를 하는 가운데 주일날 식당 간것에 대해서는 빼 달라고 그리고 업무추진비 부당하게 지출한 액수에 대해서 너무 많다. 지난 회의 때 자신들이 동의 하고 제청한 것을 가지고 시비를 걸고 결국 그것을 빼주었으나 당사자는 다된죽에 코빠트리기위한 것인지 회의를 하다가 문을 박차고 나더군요. 그리고 위원장에게 문자로 전권위원 사태 하시겠다고, 총회를 사랑하는 총대 여러분! 앞으로 총회가 걱정되지 않습니까? 저는 심히 걱정이 됩니다. 진정 자신이 앆는 사람을 살리기를 원한다면 지금까지 자료를 통해서 비리를 너무나 잘 알고 계시는 분이 살리는 방법이 그런방법 밖에 없엇던가? 하는 것입니다. 사람 죽이기 좋아하는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목회자는 죽는 사람 살리는 사명입니다. 제발 오해 마시고 고신총회의 정체성 회복을 위해서라도 바른 분변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한 때 입니다. 말을 할려고 하면 얼마든지......................   삭제

    • 권봉도 2009-05-14 15:31:21

      이렇게 실 타레 같이 얼키고 설킨 현실이 앞으로 펄쳐질(?) 상황들을 예상 하여
      잘 지적 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예견 되어가는 사태를 보시고도 문제를 만드신 목사님들 장로님들 보시고
      내 권위 내 명분만 생각 하고 눈을 감고 계시렴니까?

      제시된 대안이 적절 하시다면 그리고 역사에 죄인으로 남지 않으시려면 이제껏 성도 앞에서 목소리 높혀 가르친 주님의 말씀에서 해결방안 제시 하시기 바랍니다   삭제

      • 밝나라 2009-05-13 15:46:29

        총회는 공의와 관용을 동시에

        코닷이 주장하는 사태수습을 위해 양측을 향하여 권면한 것에 우선 공감하고 지지한다.
        다시 우리교단과 고려학원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단의 공의와 관용이 동시에 작용 하여야 문제를 풀고 하나가 되며 총회다운 교단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양측이 서로 마주 보고 달리게 되면 결과는 예측할 수 있는바, 그 추한 정쟁의 파편들이 우리교단과 한국교계에 날아가지 않기를 충심으로 기도하고 바란다.

        교회도, 당회장과 당회원이 공적으로 당회에서 일어난 행위에 대하여는,
        당회장 혼자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당회원도 공동의 책임이 있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당회장 목사에게만 그 책임을 지우려하는 사태를 우리는 많이도 보아왔다. 당회는 목사 한 사람의 기관이 아니라 당회원이 함께 하는 공동체의 공식 기관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무슨 일이 일어날 때마다 한 사람이 아니라 그 기관의 공동책임을 져야하는 사람들이 동시에 공동으로 책임지는 그런 성숙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았으면 좋겠다.

        마찬가지로 학교법인 고려학원의 경우, 이사장의 독직 사건이라면,
        당연히 이사장 김국호 장로 혼자서 도덕적, 법적인 책임을 다 져야 마땅할 것이다.

        그러나 그 행위가 이사장 독직의 행위가 아니라 한다면, 차제에 고려학원 이사, 감사 전원이 공동의 책임을 지고 이사장을 보필, 견제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겸손하게 공동의 책임을 지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본다.

        그렇지 않아도 감리교 감독회장 사건으로 한국교계는 물론이요, 세인들로부터도 지탄을 받아 만신창이가 된 한국교계의 부끄러운 상황에서 이 마당에,
        특히 고려학원을 세상권력기관에 빼앗기고 어려움을 겪다가 다시 되찾은 고신교단의 고려학원이 또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고 한국교계와 세상으로부터 싸늘한 비난을 당해야만 한단 말인가?

        바라기는, 총회장과 이사장이 힘겨루기나 체면을 벗어놓고 가슴을 활짝 열어 제치고 하나님의 영광과 우리교단과 한국교계를 위하여 한 발씩 양보로 성숙하고 아름다운 결과를 도출하는 그런 멋진 모습을 보고 싶고 기도하는 심정으로 기대한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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