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된 교회를 이용해 미등록 교회 탄압
교회 분열 시킨 후 정복

베트남 지방 정부가 미등록 교회 성도를 괴롭히는 것은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최근 정부에 등록된 교회들을 이용해 미등록 교회 성도들을 괴롭히고 있다는 점은 새로운 사실이다.

이와 관련하여 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이로 인해 정부에 등록된 기독교인들과 등록되지 않은 기독교인들 사이에 불신과 갈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전한다.

특히 등록 교회와 미등록 교회가 나란히 존재하는 베트남 중부 고원지대 닥락성(Dak Lak Province) 같은 지역에서 그러한 현상이 두드러질 수 있다고 한다.

"정부 등록 교회는 로마서 131절에 근거하여 위에 있는 권세들에 복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미등록 교회는 '사도행전 529절에 근거하여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실제적인 관점에서, 위에 있는 권세들에 복종한다는 말은 등록 교회가 성도들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정부에 보고해야 하고, 특별한 행사를 하고 싶을 때마다 정부에 허가를 신청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허가받은 특정 지역에서만 사역할 수 있습니다. 반면 미등록 교회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자유롭게 사역합니다. 그들은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곳으로 가서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사역을 합니다. 심지어 박해받거나 감옥에 갇혀도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문제로 베트남 교회가 어떻게 분열될지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베트남 정부 당국자들이 이러한 분열을 조장하려고 약삭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미등록 교회 목회자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넓은 지역을 다니며 성도들을 섬긴다. 정부에 등록된 교회는 제한된 특정 지역에서만 활동할 수 있다.
베트남의 미등록 교회 목회자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넓은 지역을 다니며 성도들을 섬긴다. 정부에 등록된 교회는 제한된 특정 지역에서만 활동할 수 있다.

현숙 폴리 대표는 교회에 등록을 강요한 뒤에 등록 교회를 이용하여 미등록 교회를 탄압하는 베트남 정부의 전략으로 인해 형제는 갈라지게 되었고 베트남의 그리스도의 몸에 분열이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1998, 미국 국무부는 국제종교자유법(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Act, IRFA)’ 조항에 따라 베트남을 10개의 특별 우려국가운데 하나로 지정했다. 베트남 정부가 종교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미국 국무부의 목록에 포함된 나머지 9개국은 미얀마, 중국, 에리트레아, 이란, 북한, 파키스탄,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이다. 2021, 미국 국부무에서 발간한 베트남의 국제 종교 자유에 관한 보고서 요약본에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온다.

종교 활동가들은 베트남 당국이 정부 인가를 받은 교회를 '조종했다고 비난했고, 미등록 교회의 활동을 억압할 목적으로 당국의 요원이나 소위 프락치들이 갈등을 조장했다고 언급했다."

베트남의 미등록 교회는 정부와 등록 교회 양쪽의 압박을 받고 있으나 계속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의 미등록 교회는 정부와 등록 교회 양쪽의 압박을 받고 있으나 계속 성장하고 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런 정책은 신약 시대부터 있었던 교회 분열 정책이라고 전한다.

이는 '분열시킨 다음에 정복하는전략으로, 베트남 정부가 새로 고안해 낸 것은 분명 아닙니다. 왜냐하면 신약성경 시대의 기독교인들부터 현대의 성도들까지 계속 이 덫에 걸려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의 편지는 모두 초대교회 성도들을 분열시키려는 외부 세력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분열의 이유가 무엇이든, 할례이든 음식에 관한 규례이든 특정 지도자를 따르는 것이든, 바울의 조언은 항상 같았습니다. , 구원을 위해 하나님 한 분만 신뢰하고, 어떤 사람에게라도 양심을 거스르도록 강요하지 말고, 서로 사랑하라는 조언입니다. 심지어 히브리서에서도 로마 당국의 핍박을 피하고자 다시 유대교로 개종한 일부 기독교인들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는 당시 유대교는 로마의 보호를 받는종교였던 반면 기독교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등록 교회와 미등록 교회 성도들이 서로 갈등을 피하도록 돕기 위해 순교자의 소리가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