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총회(총회장 권오헌 목사)72회 총회 둘째 날인 2022921() 오후 7시 부산 포도원교회당에서 사랑으로 회복과 전진을 이루자라는 주제 아래 고신총회 설립 70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했다.

총회장 권오헌 목사의 인도로 고신총회 설립 70주년 기념예배를 드렸다. / 사진@서동혁 목사
총회장 권오헌 목사의 인도로 고신총회 설립 70주년 기념예배를 드렸다. / 사진@서동혁 목사

총회장 권오헌 목사의 인도로 기념대회의 1부 예배가 시작되었다. 장로 부총회장 전우수 장로가 기도하고, 고신대 음악과 합창단의 찬양한 후, 전임총회장 조긍천 목사가 옛적 같게 하옵소서라는 제목으로 설교하고, 직전총회장 강학근 목사의 축도로 예배를 마쳤다.

설교하는 조긍천 목사/사진@서동혁 목사
설교하는 조긍천 목사/사진@서동혁 목사

2부 축하 행사에서 70주년 기념 영상을 시청하고 이상규 교수가 고신총회 70년사를 헌정하고 목사 부총회장 김홍석 목사가 고신총회 70주년 기념대회 선언문을 낭독했다. 고신총회는 "지난 70년을 감사하는 동시에 반성하면서 제2의 교회재건운동, 2의 교회쇄신운동을 전개한다"고 아래와 같이 선언했다. 아래 고신총회 70주년 기념대회 선언문 전문.

부총회장 김홍석 목사가 고신총회 70주년 기념대회 선언문을 낭독했다. 사진@서동혁 목사
부총회장 김홍석 목사가 고신총회 70주년 기념대회 선언문을 낭독했다. 사진@서동혁 목사

 


 

고신총회 70주년 기념대회 선언문

사랑으로 회복과 전진을 이루자

 

19529총로회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하나의(one) 사도적인(apostolic) 거룩한(holy) 보편적인(catholic) 교회(church)의 일원이 되었고, 금년으로 70주년을 맞게 되었다.

출범 당시에는 310여 개 처 교회에 불과했으나 70년이 경과한 이제 2천여 개 교회, 40만 성도, 35개 노회를 가진 총회로 성장했다. 수적으로 볼 때 고신총회는 한국에서 8번째로 큰 교회[敎團]가 되었다.

지난 70년을 뒤돌아볼 때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할꼬”(116:12)라고 감격했던 시편 기자처럼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고신총회가 오늘의 교회로 발전해 온 것은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은혜였고, 우리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선한 길로 인도하셨던 하나님의 자비하심의 결과였다. 동시에 앞서간 교회 지도자들의 봉사와 헌신의 결과였다.

고신총회는 신사참배 강요라는 불같은 시련과 환란 가운데서도 믿음을 지켰고, 해방 이후에는 회개와 자숙을 통해 교회 쇄신운동을 전개하며 교회에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고투해왔다. 일상의 삶 속에서 말씀의 빛을 따라 살고자 노력하며 거룩하고 순결한 삶을 지향하며 사랑과 용서, 봉사와 섬김의 삶을 살고자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도 뼈아픈 자성과 내면의 성찰이 요구된다. 사랑하지 못하고 미워하고 불화하고 연합하지 못하고 분열하고 대립과 내분으로 교회가 나누어지는 아픔을 겪었고, 불의한 자 앞에 형제를 고소하고(고전 6:1), 세상 재물을 위해 쟁투하고, 불의와 거짓으로 형제를 아프게 한 일에 대하여 깊이 회개한다.

이제 고신총회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에서 귀환하여 성벽을 수축하고 성전을 재건하고 선민으로서 정체성을 회복하고자 했던 것처럼, 지난 70년을 감사하는 동시에 반성하면서 제2의 교회재건운동, 2의 교회쇄신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자신을 성찰하며 회개하고 사랑과 용서로 연합하고 화합하는 교회를 이루어야 한다. 우리는 70년의 역사를 돌아보면서 회복과 전진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짐한다.

1. 우리는 성경에 기초한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을 파수하며 이를 계승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총회와 교회의 모든 활동을 통해 위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아래로 사회와 이웃을 섬기는 교회가 되도록 노력한다.

3. 모든 일에 연합과 일치를 도모하며, 분열과 대립을 지양하고 화합적인 교회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4. 교회 지도자들은 윤리적인 모범을 보이며, 이 땅에 사랑과 공의를 이루며, 진정한 자유, 민주, 복지가 이루어지도록 사회적 책임을 감당한다.

5. 북한 주민의 인권 신장과 영혼 구원, 국내 전도 및 미전도 종족 선교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6. 포괄적 차별금지법, 동성애 합법화와 같은 반기독교적인 입법 시도를 저지하고, 물량주의, 세속주의, 기복주의를 배격하고 건실한 기독교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한다.

7. 복음의 계승을 위해 다음 세대를 준비하며, 출산율 제고(提高)를 위해 노력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한다.

 

2022. 9. 21

고신총회 70주년 기념대회 참석자 일동


기도하는 72회 고신총회 총대들
기도하는 72회 고신총회 총대들
고신대 음악과 합창단의 찬양
고신대 음악과 합창단의 찬양
 기도하는 전우수 장로
 기도하는 전우수 장로
축도하는 직전총회장 강학근 목사
축도하는 직전총회장 강학근 목사
총회장 권오헌 목사
총회장 권오헌 목사
『고신총회 70년사』 헌정/ 이상규 교수(좌)
『고신총회 70년사』 헌정/ 이상규 교수(좌)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