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정국 불안 고조, 마론파 “헤즈볼라 가능성 높아”

 

 

 

 

레바논의 기독교계 정치인인 피에르 제마엘 산업부 장관이 지난 11월 21일 베이루트 기독교인 거주 지역에서 자신의 자가용을 타고 가다가 무장 괴한들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미국 종교주간지 ‘크리스천 포스트’ 인터넷 판에 따르면 피에르 제마엘 산업부 장관은 대표적인 기독교 정파 그룹인 팔랑에당을 이끄는 상징적인 인물이며 마론파 기독교계의 거두라 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언론은 이번 암살이 단순히 ‘정치인 암살 사건’이 아니라 기독교 정파에 대한 이슬람 과격파 단체인 헤즈볼라의 정면 도전이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레바논은 마론파 기독교계와 헤즈볼라 간에 심각한 정파 갈등에 직면해 있다. 이는 1943년 종파간 합의한 ‘국민협약’에 근거한 것.

당시 레바논에서의 권력 지배구조는 대통령을 마론파 기독교계가, 수상은 수니파 이슬람계가, 국회의장은 시아파 이슬람계가 각각 맡았다. 국회의원 분포 역시 기독교 대 이슬람계 비율에 근거 6:4의 비율을 유지했다.

하지만 1970년대부터 기독교계와 이슬람계 간의 인구 성비가 깨지면서 기독교계는 1/3이 줄어든 반면 이슬람계는 2/3이상 늘어났다.

특히 지난해 2월 기독교계인 라피크 하리리 전 총리가 시리아 정보기관으로 의심되는 요원에게 암살돼 이슬람에 대한 비난이 높아지면서 그해 5월 총선에서 팔랑에당 등 기독교계가 압승을 거두면서 각료 24명 중 19명이 마론파 기독교계를 비롯해, 수니 온건파, 드루즈계 대표였고 친 시리아계인 헤즈볼라와 아말당 대표가 5명에 불과했다.

이같은 레바논 정국에서의 제마엘 장관의 암살은 자칫 기독교계 집권층과 친 시리아계 과격파 헤즈볼라 간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헤즈볼라가 요구하고 있는 것은 친 시리아 세력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수준의 내각 지분 보장과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새로운 총선 실시다.

이에 대해 현 레바논 정권인 시니오라 정부는 “하리리 전 총리의 암살과 이번 제마엘 장관의 암살에는 레바논에서 기독교를 철저히 제거하고 시리아와의 연합을 통해 이스라엘을 압박하려는 의도이기에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국제사회는 이번 사건이 레바논 기독교계와 과격파 이슬람세력 간의 종교 분쟁으로 이어져 내전으로 휩싸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피에를 제마엘 장관은 베이루트와 파리에게 법률을 공부한 뒤, 지난 2000년 총선에서 최연소 국회의원으로 당선, 정계에 입문했으며 지난해 5월 레바논 총선 이후 레바논 산업부 장관을 맡았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