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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비꺼리는 법과 합당한 절차를 따라야 해결된다
우리는 고신대 신학과의 임모 교수 등 다섯 명의 교수들이 총장을 상대로 벌이고 있는 일들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공의를 세우고 믿음을 지키자’고 시작한 일이 이제는 법도 원칙도 없이 흘러가면서 흙탕물만 튀기고 있다. 지난해에 총장 선출을 앞두고 벌어진 총장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한 논란은, 총장선출로 끝날 줄 알았는데 이제는 오히려 유인물을 배포하거나 언론을 이용한 인신공격과 명예훼손 등의 범법행위로 까지 치닫고 있어 우려스럽다.

작년 가을에 위 다섯 교수들은 특정후보자의 자격을 검증해달라는 동일한 내용의 진정서를 이사회와 총회임원회 두 곳에다 제출하였었다. 당시 총회임원회는 특정 피진정인이 총장후보로서 자격이 없다는 결의를 하고 이를 이사회에 통보하는 등 상식 밖의 일을 자행하여 혼란만 더 가중시킨 일이 있다. 만약 그때에라도 정당한 절차를 밟아 이사회를 거쳐(이사회가 다루지 않거나 잘못 결정했다고 판단되면 부전지를 붙여 총회에 올릴 수 있다) 총회에 상정되었더라면 가부간 무슨 결말이라도 났을 것이다. 그런데 아무런 권한이 없는 임원회가 이를 다룬 잘못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만 내고 흐지부지 되고 말았었다.

그런데 그 다섯 교수들은 지난 5월에 또다시 같은 내용의 진정서를 총회임원회에 제출하였다. 이상하게도 이번 임원회마져 법과 절차를 무시하고 이 진정서를 접수하여 총회재판국에다 넘겼다. 총회직영기관이라도 거기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송사는 먼저 당회나 노회에 제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런데 임원회는 이를 무시하고 다섯 명의 교수들이 연명하여 개인자격으로 제출한 서류를 바로 총회재판국에 넘겼으니 이는 법과 절차를 정면으로 위반한 실착이다.

따라서 앞으로 총회재판국이 설사 무슨 판결을 하고 결정을 한다하더라도 이런 절차상의 하자 때문에 그 결정의 유효성은 논란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총회재판국은 지금이라도 그 서류를 반려함이 마땅하고, 다섯 교수들은 꼭 원하면 이를 다시 해 노회에 접수시켜야 맞다. 그러나 현재 총회재판국은 임원회가 절차상 잘못 넘겨준 진정서를 접수하고 그 문제를 다루고 있으니 답답하지만 지켜볼 일이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다섯 교수들은 기다림에 지쳤는지, 아님 총회도 믿지 못하겠다고 판단했는지 모르나, 이젠 절차도 법도 다 무시하고 그 진정서 내용을 유인물로 만들어 증경총회장과 여러 기관장 등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하고 있다. 심지어 본사에까지 그 내용을 전송하여 게재를 부탁했다. 본사에서는 실무자의 순간적인 판단으로, 그 내용을 게재했다가 곧 지우는 실수를 하기도 했다. 누구든지 재판에 계류 중인 어떤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수에게 공포하여 상대방을 재판에 불리하게 만들거나 명예를 훼손하면 그는 처벌을 받게 된다. 이는 범죄행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꼭 이런 실정법을 따지지 않더라도 믿는 사람들이 형제의 잘못 - 그것도 자신들의 판단에 의한 것 - 을 사방에 알려 명예를 훼손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위반하는 죄악이다. 신학과 교수들이라면 적어도 이런 지극히 초보적인 상식은 알고 있을 것인데, 왜 이런 식으로 해서 스스로 오물을 뒤집어쓰는지 모르겠다. 성경말씀보다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는 무법자들의 말을 따르는 것일까. 학생들에게 부끄럽고, 세속인들 보기에 너무 민망하다.

우리는 충고한다. 이제 기도하며 하나님께 맡기자고. 그러나 이게 안 되겠다면 절차라도 바로 밟고 법이라도 지키면서 진행하기 바란다. 만약 이것까지도 믿지 못하겠고 희망도 없다고 판단된다면 차라리 세상 법정에라도 호소하라. 그래야 무슨 결말이라도 나지 않겠는가. 답답해서 하는 말이다.

코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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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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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집사 2010-06-28 14:18:00

    먼 발치에서 논쟁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번 뿐 아니라 매번 임교수님의 글은
    매사 부정적인 글로 일관되네요.

    자신은 차원 높은 형이상학적 글로
    변명해보지만 읽는 우리는
    그렇게 보이질 않습니다.

    개눈에는 똥만 보입니다.
    마음속에 부정과 반대와 비판과 시기가
    가득차 있으니까
    쓰는 글이 그렇게 나타남을 아십니까?

    그동안 그만큼 가슴 앓이하며
    결과적으로 누군가 총장으로 뽑혔는데
    또 흔드십니까?
    피곤하지도 않으십니까?

    정치판의 좌익처럼
    끈질긴 투사가 되기를 원하십니까?
    제발 그만 좀 하세요

    법이요 법이요
    공의를 앞세우지만
    교회내에서는 말없는
    집사님이 훨씬 존경받습니다.

    무슨 교수면 다인줄 아십니까?
    고신 고신 말만하면 다인줄 아십니까?
    글자도 모르고 돌아가신 우리 어머님 유언!
    '제발 교회에서 싸우지 말라!'   삭제

    • 임영효 2010-06-19 22:33:30

      누구에게 답변해야 할지 잘 몰라 이번에도 코닷 편집책임을 맡아 계시는 천 목사님께 답변드립니다.

      1. 금번의 코닷기사 내용 중 "또 다시 같은 내용의 진정서를 총회 임원회에 제출하였다"는 표현은 사실과 다른 것입니다. 작년 가을에 올린 진정서는 총장자격과 관련하여 검증을 요청한 것으로 포쳅스트룸 대학과 관련한 문제들이 주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이며 금번의 진정서는 목사직과 거짓증언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담고 있는 것으로 그 내용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번의 코닷기사 내용 중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다섯 교수들은 기다림에 지쳤는지, 아님 총회도 믿지 못하겠다고 판단했는지 모르나 이젠 절차도 무시하고 그 진정서 내용을 유인물로 만즐어 증경총회장과 여러 기관장 등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하고 있다"는 표현 역시 잘못된 것입니다. 저가 알고 있기로는, 신학과 교수회(5인)는 진정서가 재판부에 넘어간 이후에 그 진정서 내용을 유인물로 만들어 배포한 일이 없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그리고 지난 번의 코닷의 기사가운데도 사실과 다른 내용을 보도한 것에 대하여 지적을 한바가 있으며 그 지적을 받고 코닷이 수정하는 박스기사를 싣게 된 것 역시 코닷의 기사가 정확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는 구체적인 증거가 아니겠습니까?

      2. 신학과 교수회(5인)가 코닷에 해명의 글을 올리게 된 것은 앞서 지적한대로 코닷에서 먼저 사실에 근거하지 못한 부정확한 기사를 올리므로 독자들로 하여금 잘못된 판단을 하게 하고 오해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비난하는 험한 글들이 댓글로 올라오는 상황에 대하여 최소한의 해명을 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하여 올리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진정인들의 진정성을 훼손하고 상처를 주는 그런 비난의 글들은 명예훼손이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이런 해명을 할 수밖에 없는 근본 원인제공은 코닷에게 있음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세상 법으로도 공익을 목적으로 하고 부당한 비판과 공격에 대한 정당방위의 글을 쓰는 가운데 해당 개인의 신상이 언급되는 것은 명예훼손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견해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3. 그 동안 코닷이 신학과 교수회와 관련된 현안들에 대한 기사를 쓰면서 한 번이라도 우리에게 문의하거나 확인을 해 본 경우가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양편의 견해를 공평하게 청취하여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를 해야하는 것이 언론의 도리가 아니겠습니까?

      특별히 "코람데오”(하나님 앞에서)를 사호로 하는 코닷은 이 점에 더욱 유의하여 기사를 작성하여 올려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코람데오 닷컴의 역할이 참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 중에 한 사람입니다. 마지막으로 금번 코닷의 기사가 어떤 과정을 거쳐 작성되었고 올려졌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삭제

      • 코닷 2010-06-19 17:09:38

        몇가지 질문으로 답변을 대신하겠습니다.
        1. 사실에 근거하지 못한 기사라고 하셨는데 어느 부분인가요?
        5인 위원에 관한 것이라면 수정된 부분 그대로입니다. 그것이 교수회에 불리한 기사인가요? 그것 때문에 편견을 가지고 댓글을 쓴 것인가요?

        2. 어찌 되었건 총회 재판부에 올라가 심리중에 있는 사건인데 총장에 관한 부분의 글이 재판부에 올라간 내용이 아닌가요? 재판부에 자료로 올린 진정서 내용을 공표하여도 괜찮은 것인지요? 재판이 끝났다 하더라도 개인의 신상에 관한 것을 공표하는 것은 명예훼손에 관련되지 않는가요?

        3. 진정서 내용이 아닌 다른 내용이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항의가 들어오기는 진정서 내용이 담겼다고 하더군요. 아무리 진실을 말한다 하더라도 재판에 계류중인 내용과 그리고 개인의 신상이나 명예에 해당하는 것을 언론에 공표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가요?

        4. 진정서 내용 그대로가 아니더라도 그 내용이 포함되면 같은 것이 아닌가요? 문장을 바꾸더라도 내용이 달라지지 않으면 같은 것입니다.

        5. 세상법정에라도 호소하라는 부분에 대해서 진정한 뜻을 오해하신 듯합니다. 재판부에 가 있으니 하나님께 맡기고 기도하자 아니면 절차라도 바로 밟고 법이라도 지키면서 진행하기를 바란다는 강조입니다.

        6. 차제에 하나 더 질문합니다. 총장 선거와 관련한 기사에서 어떤 부분이 사건을 왜곡하는 기사였는지 짚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삭제

        • 임영효 2010-06-19 15:20:39

          천 헌 옥 목사님,

          코닷의 편집책임을 담당하시어 여러가지로 수고가 많습니다.

          어제 밤에 코닷의 홈피에서 신학과 교수회가 올린 해명의 글이 삭제된 것을 보고서는 깜짝 놀랐습니다.

          신학과 교수회(5인)가 김성수 총장의 목사안수과정의 문제에 대하여 총회에 진정서를 제출한 것에 대하여 사실에 근거하지 못한 기사와 이 사건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심각한 편견을 가지고 일방적으로 교수들을 매도하는 그런 댓글들이 난무하고 있는 현실을 접하고 최소한의 우리의 입장을 사실에 근거하여 코닷의 독자들에게 알리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판단하여 사건의 본질이 무엇인가하는 것을 사실(Fact)에 근거하여 핵심내용을 설명한 글을 올리게 된 것입니다.

          사실 우리는 코닷에 글을 올리는 것을 원치 않았고 원래 계획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코닷 측에서 먼저 재판과 관련한 부정확한 기사를 올렸고 이 기사에 대하여 교단의 몇몇 구성원들이 그 동안의 진행 과정과 그 구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교수들을 비난하고 매도하고, 해서는 안될 거친 말들을 댓글로 공격하는 이런 상황에 대하여 우리는 참담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여기에 대하여 최소한의 해명을 한 것을 명백한 불법으로 규정하고 명예훼손이 될 수 있으므로 삭제한다는 이런 표현으로 우리에게 아무런 양해를 구하지 아니하고 일방적으로 삭제한 것은 참으로 유감스러운 행동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명예훼손을 당한 것은 우리 교수들이 아니겠습니까? 사실을 왜곡하고 일방적으로 매도를 당한 것에 대한 최소한의 정당한 입장표명이요 무너진 성경적인 원리와 교단의 법 질서를 회복하고자 하는 중심에서 공익을 목적으로 올린 해명의 글이 어떻게 명예훼손이 될 수 있으며 불법이 될 수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신학과 교수회(5인)가 올린 글은 재판부에 접수된 진정서의 내용을 그대로 올린 것이 아닙니다. 이 사건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핵심내용을 정리하고 진정서에 전혀 포함되지 아니한 절차문제와 기타 부분들에 대한 언급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닷의 글 가운데 "교수회가 전혀 다른 내용의 주장을 쓴 것으로 알고 있었다"는 언급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표현입니다. 만일에 교수회가 총회에 올린 진정서의 내용과 전혀 다른 내용의 주장을 한다고 하면 그 자체가 모순이요 괴변이요 앞뒤가 안맞는 그런주장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일관된 주장을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코닷의 기사내용도 중간에 문장 수정한 부분과 후미의 박스 안의 언급은 서로 맞지 아니하는 그런 내용으로 되어있어 독자들로 하여금 어떤 내용이 맞는 것인지를 혼돈할 수밖에 없는 이런 부정확한 기사를 쓰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 신학과 교수회(5인)의 진정성을 왜곡하고 사실에 근거하지 아니한 선동적인 댓글에 대해서는 왜 침묵하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지 참으로 답답할 뿐입니다. 이것이 하나님 앞에서 정론을 펼쳐나가고 의와 공평을 실현해 나가고자 하는 코닷의 입장인지 묻고 싶습니다.

          금번의 코닷기사 내용도 사실과 배치되는 잘못된 내용으로 독자들을 오도하고 있는 것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제대로 확인과정도 거치지 않고 비난성의 글을 언론사라고 마음대로 올려도 되는 것입니까?

          다음의 부분들은 사실을 왜곡하는 잘못된 언급들입니다.
          "또 다시 같은 내용의 진정서를 총회 임원회에 제출하였다"는 표현은 사실과 다른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다섯 교수들은 기다림에 지쳤는지, 아님 총회도 믿지 못하겠다고 판단했는지 모르나 이젠 절차도 무시하고 그 진정서 내용을 유인물로 만들어 증경총회장과 여러 기관장 등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하고 있다"는 표현 역시 잘못된 것입니다. 저가 알고 있기로는, 신학과 교수회(5인)는 진정서가 재판부에 넘어간 이후에 그 진정서 내용을 유인물로 만들어 배포한 일이 없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또한 "총회 임원회마져 법과 절차를 무시했다"는 언급에 대해서는 신학과 교수회에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총회임원회에서 적절한 답변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답답하다고 할지라도 교회와 교단안에서 일어난 문제를 "세상 법정에라도 호소하라"는 언급은 성경적 원리에 맞지 않는 도에 지나친 표현이 아닐까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앞서 말씀드린 이런 중심에서 올린 해명의 글이므로 다시금 코닷의 홈피에 올려 주시기 바라며, 신학과 교수회(5인)의 글에 대한 다른 의견이나 반대가 있다고 하면 그런 분들이 직접 댓글로 자신의 생각을 정중하게 표현해 주시면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 되어져서 보다 공정하고 올바른 이해와 판단을 할 수 있는 그런 유익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으로 믿습니다.

          혹 오해와 무리한 표현이 있었으면 양해해 주시기 바라면서 주안에서 평강을 기원합니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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