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고신대 신학과의 임모 교수 등 다섯 명의 교수들이 총장을 상대로 벌이고 있는 일들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공의를 세우고 믿음을 지키자’고 시작한 일이 이제는 법도 원칙도 없이 흘러가면서 흙탕물만 튀기고 있다. 지난해에 총장 선출을 앞두고 벌어진 총장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한 논란은, 총장선출로 끝날 줄 알았는데 이제는 오히려 유인물을 배포하거나 언론을 이용한 인신공격과 명예훼손 등의 범법행위로 까지 치닫고 있어 우려스럽다.

작년 가을에 위 다섯 교수들은 특정후보자의 자격을 검증해달라는 동일한 내용의 진정서를 이사회와 총회임원회 두 곳에다 제출하였었다. 당시 총회임원회는 특정 피진정인이 총장후보로서 자격이 없다는 결의를 하고 이를 이사회에 통보하는 등 상식 밖의 일을 자행하여 혼란만 더 가중시킨 일이 있다. 만약 그때에라도 정당한 절차를 밟아 이사회를 거쳐(이사회가 다루지 않거나 잘못 결정했다고 판단되면 부전지를 붙여 총회에 올릴 수 있다) 총회에 상정되었더라면 가부간 무슨 결말이라도 났을 것이다. 그런데 아무런 권한이 없는 임원회가 이를 다룬 잘못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만 내고 흐지부지 되고 말았었다.

그런데 그 다섯 교수들은 지난 5월에 또다시 같은 내용의 진정서를 총회임원회에 제출하였다. 이상하게도 이번 임원회마져 법과 절차를 무시하고 이 진정서를 접수하여 총회재판국에다 넘겼다. 총회직영기관이라도 거기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송사는 먼저 당회나 노회에 제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런데 임원회는 이를 무시하고 다섯 명의 교수들이 연명하여 개인자격으로 제출한 서류를 바로 총회재판국에 넘겼으니 이는 법과 절차를 정면으로 위반한 실착이다.

따라서 앞으로 총회재판국이 설사 무슨 판결을 하고 결정을 한다하더라도 이런 절차상의 하자 때문에 그 결정의 유효성은 논란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총회재판국은 지금이라도 그 서류를 반려함이 마땅하고, 다섯 교수들은 꼭 원하면 이를 다시 해 노회에 접수시켜야 맞다. 그러나 현재 총회재판국은 임원회가 절차상 잘못 넘겨준 진정서를 접수하고 그 문제를 다루고 있으니 답답하지만 지켜볼 일이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다섯 교수들은 기다림에 지쳤는지, 아님 총회도 믿지 못하겠다고 판단했는지 모르나, 이젠 절차도 법도 다 무시하고 그 진정서 내용을 유인물로 만들어 증경총회장과 여러 기관장 등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하고 있다. 심지어 본사에까지 그 내용을 전송하여 게재를 부탁했다. 본사에서는 실무자의 순간적인 판단으로, 그 내용을 게재했다가 곧 지우는 실수를 하기도 했다. 누구든지 재판에 계류 중인 어떤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수에게 공포하여 상대방을 재판에 불리하게 만들거나 명예를 훼손하면 그는 처벌을 받게 된다. 이는 범죄행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꼭 이런 실정법을 따지지 않더라도 믿는 사람들이 형제의 잘못 - 그것도 자신들의 판단에 의한 것 - 을 사방에 알려 명예를 훼손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위반하는 죄악이다. 신학과 교수들이라면 적어도 이런 지극히 초보적인 상식은 알고 있을 것인데, 왜 이런 식으로 해서 스스로 오물을 뒤집어쓰는지 모르겠다. 성경말씀보다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는 무법자들의 말을 따르는 것일까. 학생들에게 부끄럽고, 세속인들 보기에 너무 민망하다.

우리는 충고한다. 이제 기도하며 하나님께 맡기자고. 그러나 이게 안 되겠다면 절차라도 바로 밟고 법이라도 지키면서 진행하기 바란다. 만약 이것까지도 믿지 못하겠고 희망도 없다고 판단된다면 차라리 세상 법정에라도 호소하라. 그래야 무슨 결말이라도 나지 않겠는가. 답답해서 하는 말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