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희찬
목사 마산제일교회 담임 코닷연구위원 네덜란드 아펠도른 신학교에서 수학 고려신학대학원 <교회정치> 강사 | ||
물론 이는 교회가 보다 좋은
목사를 청빙하기 위한 열심서 나왔을 것이다. 그러나 관행처럼 되어가는 목사청빙 광고, 과연 성경적이고 교회에 유익한 것일까? 많은 문제점이
있겠지만, 목사청빙공고의 두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싶다.
현행 목사청빙공고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점은 목사로
하여금 먼저 지원하게 한다는 것이다.
교회역사를 보면 지역교회가 선출을
통해서 목사를 청빙하는 권리는 16세기 종교개혁의 산물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확인하는 절차였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교회는 여전히 임명을
통해서 지역교회 성도들의 의사와 무관하게 성직자를 파송하였고, 종교개혁 당시 극단적인 개혁파인 재세례파는 교인의 선출 없이 당사자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주관적으로 확신하기만 하면 (즉 내적 소명만으로) 직분자로 임명하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1561년에 작성되고 개혁주의진영에서 채택한
벨기에 신앙고백서 31조(교회의 직분들)를 보면 다음과 같은 조항이 나온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의
사역자와 장로, 집사는 교회를 통한 합법적인 방법으로 즉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하나님의 말씀이 가르치는 대로 적절한 절차를 따라 선출되어야
할 것을 믿는다. 그래서 허용되지 않은 방법으로 취임하는 것을 적절하게 감시해야 하며, 또 자기의 부름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얻기 위해서 하나님으로부터 부름 받는 때를 기다려야 한다."
이와 같이 장로교회
혹은 개혁교회는 이 조항에 나타난 정신에 따라 목사를 포함하여 장로 집사의 선출 시 하나님의 부르심을 진지하게 생각하였다. 물론 이것은 신구약을
통틀어서 하나님께서 교회에 직분을 세우실 때 자기의 주권적인 뜻대로 사람을 부르신 것에 연유한다.
필자는 이 관행(청빙광고)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이 전혀 고려되고 있지 않다고는 보지 않는다. 당회의 심사와 공동의회의 선출을 거치는 동안에 어느 정도 하나님의 부르심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관행에는 하나님의 부르심 사상이 상당히 훼손당하거나 약화되어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서 최종 청빙이 결정된
목사 입장에서 볼 때, 과연 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강하게 확신할 수 있을까? 교회 입장에서 보더라도 마찬가지다. 물론 그는 당회의 심사와
교인의 선출을 통과하였기에 다소 하나님의 부르심을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그가 자원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부르심을 100% 확신하기는 목사든 교회든 어렵다고 본다. 그렇게 해서 청빙 받은 목사가 과연 하나님의 부르심을 100% 확신하며
봉사할 수 있을까? 또 교회도 목사를 100%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사역자로 여기고 그를 존경할 수 있을까? 벨기에신앙고백서의 위 조항에서 본
대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부르심을 자기의 자원 없이 교인의 선출을 통해서 설득력 있는 증거를 얻고자 하고, 하나님이 부르시는 때를 기다리는 것이
성경적이고 교회에 유익한 것이 아닐까?
이런 추세라면 앞으로 장로와 집사
역시 선 지원 후 선출로 갈 수 있을지 모른다. 실제로 필자가 아는 한 교회는 그렇게 하고 있다. 물론 이 교회는 직분의 임기제를 시행하고
있어서 부담이 없이 선 지원 후 선출의 제도를 가졌으리라 본다.
둘째 목사초빙공고의 핵심 혹은
문제점은 목사의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는 점이다.
나이 뿐 아니라 학력 및 학위, 외국어 구사능력 등으로 자격을 제한하고 나아가 사모에게도 약간의 조건을 제시하기도 한다. 고신 교회의 목사라는 사실로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자격제한은 사회의 공무원 채용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앞서 지적한 것처럼 이는 목사가
지원하게 하는 것과 함께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자기 교회를 위하여 사역자를 부르신다는 사상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본 관행은 성경의 사상,
우리의 신앙고백에도 점점 어긋나고 있을 뿐 아니라 목사나 해 교회에도 결코 유익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리라 생각한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놓고 설득력 있는 증거를 얻고자 하고, 또 하나님이 부르시는 때를 기다리는 믿음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때다.
목사님께서 지적하신 2가지 문제점에 관한 개인적 생각.
1. 하나님의 부르심인가 ? 본인 의사인가 ?
목회자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확인하고 지원할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목회자로서의 부르심이지 특정교회만을 위한 부르심이 아닐것입니다.
간혹, 기도응답 등에서 하나님께서 이렇게 부르셨다고 말씀하시면서 사람들을 당혹하게 하거나 혼돈스럽게 만드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물론, 특정교회만을 위한 부르심도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교회입장에서 본다면 특정한 한사람이 아닌 하나님께서 우리교회의 형편과 처지에 맞고 우리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목회자 후보군을 주실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부르심은 청빙공고에 의한다고 하더라도 훼손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신학대학 교수나 미션스쿨의 교목 등을 선출하때에는 더욱 노골적인 선출일것입니다. 혼탁한 세상에서 법없이 살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무법천지의 세상이 되어선 안되겠기에 아마 법이 갈수록 많아지는게 아닌가 합니다.
그런면에서 교회의 타락은 회개할일이지만, 그렇다고 법(규칙)없이 진행할수는 없으리라 봅니다. 아마, 총회선거때마다 등장하는 제비뽑기가 성경적이다라고 말하는 것이 반드시 맞지않고,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선거를 치루는 것이 신본주의적이지 않다는 것도 맞지 않는 것과 비슷한 예일것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개교회에 자유의지를 주셨고, 목사에게 자유의지를 주셔서 기도하게 하시고, 반대와 찬성에 관해서는 기도하면서 말씀보면서 의견을 조율하고 나누면서 찾아갈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거다 저거다 확실하게 말씀해주시지는 않지만, 개인에게 주어진 양심을 통하여 느끼게 해주신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본인의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확신까지는 아니더라도 확인할수 있는 기회로 삼을순 있다고 봅니다. 쉽게 많은 목회자들이 기도하잖아요. "하나님 하나님의 뜻이라면 이러한 일들이 무리없이 잘 진행되게 해주세요" 물론 반대가 있더라도 하나님의 뜻이라면 가야되겠지요.
대학진학하는 학생들이 하나님의 부르심과 뜻을 확신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있듯이 목회자도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성숙한 목회자라면 하나님의 뜻이 아닐때 하나님에게 떼를 쓰거나 무리를 해서 진행하지 않고 빨리 인정하고 거두겠지요.
2. 자격 제한에 관하여
목사님의 의견에 100% 동의합니다. 학력, 학위, 외국어 구사능력, 사모의 조건은 청빙보다는 채용의 의미가 강하기 때문에 부끄러운 일입니다.
학력은 박사가 아닌 목사의 학력으로 충분합니다.
학위는 스펙지상주의 현시대를 반영하고 있는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외국어 구사능력은 협력목회자와 특정사역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볼것 없습니다.
사모의 조건은 목회자 사모가 먼저 시대의 상황을 알고 반성해볼 문제입니다.
이 모든 것이 목회자를 검증할수 있는 인간적인 한계에서 비롯됩니다.
무엇보다 이것은 목회자를 비롯한 기득권자들이 만들어 놓은 법(교단법,교회법)의 부당함을 어리석은 평신도들이 극복해보고자 하는 데서 비롯된 것입니다.
굳이 좋게 본다면 개교회의 특성을 고려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나이와 학력은 비전을 보기위한 기본적인 것일수 있습니다.
학위는 남들보다 노력한 흔적일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보다 앞서 반성해야할 것이 그것입니다.
목사의 종류와 서열을 나누어놓고, 기수를 만들어놓고,
위임과 개별목회를 못하게 하는 교단에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우스개소리를 하자면
그렇다고 교회가 우리교회는 이러이러한 사정으로 목사님을 내보내고,
후임목사님을 모십니다.
장로들은 이렇고, 성도들은 이렇고, 교회규모는 이렇습니다.
이런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으신 분은 연락주세요.
이럴수 있을까요 ?
교회 장로들과 평신도들은 다윗보다 엘리압을 선택하고자하는
학벌과 외모지상주의에서 벗어나야 하고 반성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문제의 유발자들이신 목회자는 올바른 정치를 하여야 합니다.
지나치게 권력을 독점해서는 안되고, 하나님의 교회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데에
자신을 내려놓고 함께 동참해야합니다.
기수와 나이가 중요하지 않고, 학력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교회가 폭넓게 선택할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합니다.
많은 목회자를 알수있어야 하는데,
현재 부목사나 협동목사를 알수 있는 교회구조는 아닙니다.
또한 작은 곳에서 큰 곳으로, 지방에서 서울로 성공지상주의자인양
목회자들이 이동하고 있는 것은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
성장한 교회, 외형적으로 성공한 교회를 내려놓고,
작은 교회로 어려운 교회로 갈수 있어야 합니다.
거창고등학교의 직업선택10계명이
아마 목회자의 교회선택에 있어서 10계명이 되어야 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