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선이사 파견 직전 상황과 비슷 -

지난 10월 8일 소집된 고려학원 이사회는 이사장의 자격 여부를 놓고 논란을 벌이다가 두 시간 만에 이사 7명이 퇴장함으로써 개회도 하지 못한 채 파행되었다는 소식이다.

그동안 이사장의 사퇴문제를 놓고 이사장과 다수 이사들이 계속 갈등해 왔는데, 지난 60회 총회가 김국호 이사장이 총회의 지시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2년간 상회권을 정지하는 치리를 했는데 이로 인해 갈등이 더욱 심각해진 것이다.

사건의 발단은 제58회 법인총회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총회서는 김국호 이사장이 이사회보고를 하면서 총회보고서에 감사보고서를 일부러 누락시켰다는 혐의를 받아 전권위원회가 구성되었었다. 그후 속회된 총회에서는 전권위원회의 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중재가 이루어졌고, 당시 이사장은 한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연말까지는 이사장직을 사면하겠다는 각서를 제출함으로써 일단락되었었다.

그러나 이사장은 지금까지 사면을 하지 않았고, 또 총회가 감사보고서 누락에 관여된 법인사무국의 모 과장을 징계하고 인사 처리를 하도록 지시하였으나 이도 이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지난 60회 총회는 이사장의 총회총대권을 2년 동안 정지시켰다.

그래서 지난 8일에 모인 이사들 중 다수 이사들이 “이사장이 총회로부터 상회권을 박탈당하는 치리를 받았음으로 이사장의 자격도 동시에 상실 된 것”이라며 이사장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였고, 이사장은 상회권 정지와 이사장의 직무수행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였는데, 결국 이 문제로 싸우다가 7명의 이사들이 퇴장함으로써 이사회는 파행되었다.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고신교회 지도자들은 큰 우려를 금치 못하고 있다. 어떤 인사는 “법인을 또 말아먹을 사람들”이라며 혹평을 했고, A씨는 “학교와 병원이 정상화되니 이사회가 또 싸움을 벌이고 있다”고 했으며, B씨는 “지금 이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지난 번 관선이사가 나오기 직전의 상황과 너무나 닮았다”고 했다.

또 C씨는 “정말 우리에겐 인재가 없다. 학교를 운영할만한 식견과 인격을 갖춘 사람이 없다. 더욱이 총회와 학교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없는 것 같다. 자리에 앉으면 다 눈이 어두워지는지 모르겠다. 또 지난 번 같은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 고려학원을 다른 법인에 넘기는 것이 옳다.”까지 말했다.

지난번 관선이사가 파견되기 직전에도 이사 몇 사람들이 교육인적자원부에다 이사장 승인취소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었고, 병원에 소속한 직원들도 교육인적자원부의 개입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의 일들이 있었다.

그런데 현재도 이사들 7명이 교과부에 김국호 이사장의 임원승인 취소를 청원하는 진정서를 올려놓은 상황이며, 부산의 모 인사도 이사장의 비리를 조사해 달라며 당국에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기자가 취재 중에 김국호 이사장에게 “학교와 교단을 위해 용퇴할 의사는 없느냐?”고 물었을 때 이사장은 “내가 지금 이대로 물러나면, 나를 오해하고 모함하며 작성된 거짓된 잘못(?)들이 진짜 잘못된 것으로 역사에 남게 될 것이다. 나는 이런 모든 잘못된 비난들을 분명하게 해소시키고 잔여 임기까지 소임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사장이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하는 모 이사는 “더 이상 이사장의 독주와 비리를 좌시할 수 없고, 이사장과 더 이상 어떤 타협이나 양보도 할 마음도 없다”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이사회가 장기간 파행될 수밖에 없고, 따라서 당장 처리해야 할 학교와 병원의 일들이 그대로 방치될 수밖에 없어 다시 심각한 어려움이 야기될 위험이 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