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 황원하 목사(코닷 연구위원)

 대구노회 산성교회 담임목사로
청빙받아 4월 17일(주일)부터 섬긴다
목회자는 다양한 사역을 통해서 주님의 교회를 섬깁니다. 그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사역은 말씀을 전하고(설교) 가르치는(성경공부) 일입니다. 그런데 신학대학원에서 시행하는 3년간의 목회학석사(M.Div.) 프로그램은 목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다양한 신학 지식과 목회적 자질에 필요한 과목을 두루 다루다 보니, 정작 목회 현장에서 필요한 설교와 가르치는 사역에 대한 훈련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학대학원을 졸업한 목회자들이 따로 시간을 내어서 건전한 해석적 관점에서 본문을 주석하고 설교를 작성하는 훈련이 꼭 필요합니다. 이런 현실적 필요에 부응하여 한국동남성경연구원(Korea South East Bible Institute,  kosebi.org)이 설립되었습니다.



1. 역사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은 2007년 10월 15일에 창립되어 황창기 박사(전 고신대학교 총장)를 원장으로 추대하고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연구원의 강사들은 모두 고신대학교에서 구약과 신약을 강의하는 이들로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학자들입니다. 연구원은 창립 당시에 8명으로 출발했으나, 지금은 13명이 강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구약: 김하연, 김호관, 신득일, 심형권, 이기업, 전상수; 신약: 문장환, 송영목, 신봉철, 정연해, 현광철, 황원하, 황창기).



2. 목표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은 그리스도 중심적(Christocentric) 성경해석과 설교를 지향하며 개혁신학에 입각하여 성경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바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라는 선언을 성경해석과 설교에서 구현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조를 가지고 연구원은 성경 본문의 문학적, 역사적, 해석학적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여, 교역자들에게는 설교문 작성을 위한 석의 자료를 제공하며, 일반 성도들에게는 성경 전체를 개괄하고 본문의 올바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합니다.



3. 교과과정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의 교육은 교역자 반과 일반성도 반으로 구분되어 이루어집니다. 교역자들은 매 학기 신구약 각 권에 대한 세밀한 강해를 통해서 설교를 위한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성도들은 2년 코스로 신구약 전체를 개괄적으로 배움으로써 성경 전체의 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연구원의 교수들은 강의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성경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수들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강의안이나 직접 저술한 책을 가지고 강의하기 때문에 강의가 전문성이 있고 신선합니다.


현재 강의는 세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부산본원은 사직동교회당에서(김철봉 목사 시무), 대구지부는 동일교회당에서(신진수 목사 시무), 그리고 마산지부는 또감사교회당(김영락 목사 시무)에서 모입니다. 강의는 부산과 마산에서 매주 월요일 저녁 7시-9시 30분까지 진행되며, 대구에서는 3차에 걸친(3월 28일, 4월 25일, 5월 30일, 오전 10시-오후 5시) 집중 강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금번 학기에는 세 지부에서 약 100명 정도가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규모는 지방에서 보기 드문 일이며, 전국적으로도 그리 흔하지 않은 일입니다.



4. 학술활동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은 정기 강의 활동 외에 매월 연구원들이 구약과 신약의 연구결과물을 발표하는 ‘공개월례발표회’를 개최합니다. 매월 2명의 연구원(구약 1인, 신약 1인)이 심층적으로 연구한 학문적 성과물을 발표하는데, 이때 성경본문을 주해하고 그 주해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설교를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 지를 제시합니다. 이 시간에는 수강생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참석하여 자유롭게 질문과 토론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 질문과 토론을 통하여 본문의 풍성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발표한 원고는 홈페이지(kosebi.org)의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년에 한 차례 세계석학초청 특별강의를 개최합니다. 2007년에는 Prof. Emanuel Tov(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를 초청하여 ‘Dead Sea Scrolls and the Old Testament’(사해사본과 구약성경)라는 제목으로 개원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고신대학교와 공동개최). 2008년에는 Prof. Peter Leithart(New St. Andrews College)가 내한하여 ‘Exegesis, Eisegesis, and the Music of the Text’(본문으로부터 다양한 멜로디 찾기)라는 제목으로 강의했습니다. 2009년에는 Dr. James B. Jordan(Biblical Horizons)을 초청하여 ‘The Same Story Again and Again? Music and Hermeneutics’(계속 반복되는 이야기? 음악을 닮은 해석학)와 ‘Applying the Cycle of History’(역사 순환의 원리 적용)라는 제목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금번 2011년도 5월 23일(부산)/24일(마산)에는 세계적인 요한문헌 전문가인 Prof. Jan Du Rand(University of Johannesburg)를 초청하여 특강을 마련합니다. 이러한 자리에 목회자들과 관심 있는 성도들의 많은 참석을 기대합니다.



5. 출판 및 홈페이지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은 한 해 동안 발표된 연구원들의 주해 글, 세계석학초청특강 원고, 기타 번역물, 저작 논문들, 그리고 서평 등을 묶어서 매년 연말에 [본문과 설교(Text and Sermon)]라는 제목의 저널을 만들어 출간합니다. 여기에 실리는 글들은 학술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하지만 설교에 가깝게 작성된 것입니다. 이 저널은 현재 제 3호가 발간되어 수강생들과 관심 있는 목회자들에게 무상으로 배포되고 있는데, 제작비용은 전적으로 교회와 개인의 후원금으로 충당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의 학문적 연구물들과 자세한 활동정보들을 연구원 홈페이지(www.kosebi.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지난 3년 반 동안 연구원들이 개인적으로나 공동으로 연구한 연구물들이 실려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관리자가 실명과 교단(교회)을 확인한 후에 등급을 올려주어서 자료를 받을 수 있게 해 드립니다(개인정보 비밀보장).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자료들을 읽으면서 개혁주의 성경해석의 관점을 정립하고 본문에 대한 시야를 열어 말씀의 풍성한 의미를 발견한다면 연구원으로서는 큰 보람이 될 것입니다.



나가는 말

많은 목사님들이 성경을 보다 깊이 있게 연구하고 싶은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성도들 중에서도 성경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어 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막상 그런 기회를 가진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대학에서 마련한 학위 프로그램은 너무 비싸고 부담스러우며, 가끔 발견할 수 있는 성경연구기관들은 전문성이나 신뢰성에서 믿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은 가까운 곳에서 대단히 저렴한 비용으로 이런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기관입니다.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의 모든 강사들은 이 연구원이 목회자와 성도를 섬기라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줄 믿고 최선을 다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은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여 설교하고 싶으신 분과 성경은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으신 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단 홈페이지(kosebi.org)를 찾아보십시오. 확실히 만족하실 것입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