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 교단 교세에 비추어본 목사 후보생 수급에 대해서

   
고려 신학대학원의 목사 후보생을 얼마나 뽑아야 할까? 이것을 가늠하기 위해서 고신 교회의 현재의 교회수와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1. 현 교세에 따른 목사 후보생 수급

2010년4월 정기 노회 기준으로 고신 교회 총회에 보고된 공식 통계 자료에 의하면 교회 수가 1,720개이다. 목사의 수는 2,914명이다. 일 년이 지난 현재 1,800여개의 교회로 볼 수 있다. 삼천 교회 운동이 나름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 수는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담임목사 1,800명을 수용한다. 그리고 선교사가 49개국의 350명이 파송되었다. 정확한 목사 선교사의 숫자를 알수 없지만 목사가 아닌 선교사들을 고려해서 대략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170명 정도가 가능하다. 그리고 신학교에서 봉사하는 목사 교수들의 수가 약30명 정도이다. 또한 담임 목사와 같은 역할로 볼 수 있는 군목과 원목 합해서 20여명, 그리고 총회 기관과 SFC 목사 간사 30여명이다. 부목사는 통계에서 제외한다. 왜냐하면 연륜이 되면 담임목사로 가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기에 유학 목사들을 포함시킬 수 있다. 약 30-50명으로 보자. 전부 합하면 2,100명 정도이다. 


우리 교단이 부교역자를 제외하고 담임목사 수준으로 수용가능한 인원이 2,100명 정도이다. 이것을 담임 목사로 봉사하는 연령대로 나누면 된다. 담임 목사 봉사 연령대를 빠르면 40세로 평균 잡아 본다. 그러면 은퇴까지 30년을 섬긴다. 따라서 2,100명을 30년으로 나누면 매년 70명이 평균 은퇴를 한다. 그러면 매년 목사가 70명이 필요하다. 


현재 상태로 70명의 목사가 배출되기 위해서 매년 목사 후보생을 받는 신대원은 몇 명의 신입생을 받아야 하는가? 원래 신대원 입학 정원은 120명이다. 이것은 현실의 배가 되는 수급현황이다. 물론 휴학생과 탈락자가 있고, 여학생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극히 소수의 학생을 제외하고는 고신 교단의 목사가 된다. 그러면 오차와 여유분을 생각해도 80명이라고 볼 수 있다. 올해 신대원이 신입생을 정원에 미달하는 92명을 뽑았다. 이것은 매우 적절한 판단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이 단순 통계에 의한 현재 고신 교단의 교세에 따른 목사 수급의 균형치다. 신대원이 80명의 학생을 뽑고, 목사가 매년 70명 정도 안수를 받는다. 


2. 미래에 삼천 교회가 된다면...

그런데 현재 고신 교회는 삼천 교회 운동을 벌이고 있다. 거의 운동 시작 시점과 비교할 때 배가 운동이다. 의욕적인 구상이다. 천만 원을 매 개척교회마다 지급하면서 격려하는 이 운동이 나름 성과가 있다. 현재 재정적인 어려움에 직면하여 개척 격려금 지급이 늦어진다는 소식도 들린다. 이런 삼천 교회 운동이 개척에 의해서도 가능하다. 그리고 아직 생각의 수준이지만 일각에서는 건전한 교단들과의 통합을 구상하고 있다. 이런 노력들로 인해서 삼천교회가 이루어진다면 목사의 수급은 적절하게 변화가 있게 된다. 순수하게 교회 개척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우 외에 교단 통합의 경우 이미 양자의 신학교가 존재하기 때문에 통합이 되면 된다. 어떤 경우든지 숫자의 변동이 있다. 


개체 교회 수가 3,000교회라면 현재의 1,800교회에서 모든 용량이 5/2정도 늘어난다. 그래서 300명의 선교사와 교수 목사 그리고 군목과 기관 목사의 수도 420명 정도가 된다. 합하면 3,420이 된다. 이것을 담임 목사의 봉사 기간인 30년으로 나누면 은퇴 목사의 수는 평균 114명이 된다. 대략 120명으로 보자. 


현재 신대원의 입학 정원이 120명인데 이 숫자는 삼천 교회 운동의 최종 목표 지점의 수급 상황에 걸 맞는 숫자이다. 물론 신대원 입학자가 모두 목사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여기서 고려할 점은 고신 세계 선교 위원회가 비전 2020을 2009년에 선포했다. 2020년도까지 천명의 선교사를 파송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350명의 선교사의 세배 가량이다. 그런데 갈수록 목사 선교사보다는 전문인 선교사가 필요한 상황이 선교지의 현실이다. 그래서 이런 목표가 성취된다고 하더라도 목사 선교사의 수가 얼마나 늘어날지는 미지수이다. 따라서 이런 숫자를 감안해서라도 신대원의 정원은 삼천교회 운동이 성취되는 시점에 130명 안팎의 숫자면 충분하다. 


3. 목사 수급의 가늠을 위해서는 정확한 통계와 미래의 실천 가능한 목표 설정이 고려된다.

이상의 목사 수급을 살피는 현재와 미래를 보았다. 필자가 해외에 있어서 통계 자료를 정확히 얻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통계 자료가 총회 게시판에 주어진 것이다. 총회 회의록에는 더 구체적인 통계가 있기를 바랄 뿐이다. 목사의 수에 담임목사, 부목사, 그리고 기관 목사 등의 분류, 그리고 담임 목사의 연령대별 통계, 또한 교회 수 중에 부교역자를 둔 교회의 수 등 여러 가지 통계 자료가 목사의 수급을 가늠하는데 필요하다. 교단 본부가 이런 통계 작업을 잘 이루어 주기를 바라고 전국 교회에 매년 통계 자료를 수집할 때 좀 더 상세한 분석 가능한 자료를 요청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런 통계와 더불어 삼천 교회 운동이나 천명의 선교사 파송 등은 목사의 수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런 운동이 더욱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서 해외의 한인 교회를 개척하는 일도 앞으로 또 다른 목사의 수급처가 되어야 한다. 전 세계에 한인들이 안 나간 곳이 없다. 그리고 한인 들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교회가 선다. 그리고 앞으로 한국의 국력 신장과 더불어서 더 많은 한국인들이 나갈 것이다. 


고신 교단이 비교적 일찍 미국과 독일, 그리고 스페인 등에 목사들을 파송했다. 그러나 이것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일에 미숙했다. 미국이 교단 교회로 성장하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그러나 유럽의 경우 스페인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고신 목사들이 거의 독립교회를 목회하다가 떠나간다. 비록 시간들이 많이 흘렀지만 유럽에 고신 교회를 세우는 일은 가능성이 많이 열려있다. 다른 해외 지역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목사 후보생의 소모처를 찾기 위함이 아니다. 해외 한인 교회들은 선교의 중요한 전략 지역이다. 마치 바울이 선교지에 가는 곳마다 유대인의 회당을 찾은 것과 같다. 한인교회들은 선교의 전략 거점이 되어서 선교사들의 사역을 기도로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다. 이런 수요의 창출은 복음적인 노력이다. 


신학 교육을 목사를 양성하고, 목사를 재교육하는 관점에서 주로 다루었고, 이를 위해서 질적인 배려가 우선일 것이다. 그리고 노회를 중심한 조직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그리고 또한 교단의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미래를 생각하는 양적인 수급 조정력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