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저   자: 한국동남성경연구원

                                 출판사: 도서출판 그리심

                                 페이지: 359

                                 연   도: 2012

 

이 책은 고신대학교 총장을 역임하셨고, 현재 한국동남성경연구원(KOSEBI; www.kosebi.org) 원장이신 황창기 교수의 고희(古稀) 기념논문집이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대부분 2012 2, “성경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제1회 코세비 겨울세미나에서 발표된 논문들이다. 물론 세미나를 기획할 때부터 발표하는 논문은 이 기념논문집에 기고할 목적으로 쓰였다. 이 논문의 기고자들은 대부분 고신대학교에서 가르치거나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의 연구원으로 구성되었다. 나머지는 황창기 교수의 동료로서 백석대학교에 근무하시는 교수들(김진섭, 류호준)과 제자인 교수(이동수)가 기고해주신 논문들이다.

 

황창기 교수는 고신교회에서 최초로 신약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으신 분으로서 고신대학교에서 20여 년 동안 연구하며 후학을 가르치셨다. 그분의 가르침의 원리는 분명하다. 그것은 성경말씀을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정당하게 해석하고 선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 실린 자신의 논문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설교자의 임무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한 대변혁을 바로 이해하도록 하고, 성도가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앉은 자로서 얼마나 존귀한 상태에 있는 가를 바로 깨닫게 해주고, 그 변화된 신분으로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살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황 교수는 퇴직이후에도 한국동남성경연구원을 통하여 온 성경(tota Scriptura)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속역사를 드러내는 일에 주력할 뿐만 아니라, 모든 연구원들에게 그 관점을 유지하도록 격려해 오셨다. 이 기념논문집의 주제도 교수님의 그런 관심과 사역의 연장선에서 나온 열매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학문과 삶의 영역에서 스승이요, 선배요, 동료요, 친구이자 멘토인 황창기 교수께 고희를 기념하여 이 논문집을 헌정하는 것은 모든 기고자에게 크나큰 영예이자 기쁨이다. 황 교수께서 이 논문집에 흥미와 관심을 가져주시고, 또 건강하게 지속적인 학문 활동을 통하여 한국교회의 강단을 복음으로 풍요롭게 하는데 기여해주실 것을 기대한다. 더 나아가서 이 책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의 유일성이 변질되어가는 종교다원주의 세상에서 성경이 말하는 구원을 어떻게 이해하고 설교해야하는지에 대한 귀한 나침반이 되길 바란다.

 

 

책 내용

 

구약의 구원

1. 오경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김하연)

2. 역사서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신득일)

3. 시편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김열)

4. 시가서와 선지서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이기업)

5. 이스라엘 신앙공동체 회복과 성령님의 사역: 이사야 44:1-5를 중심으로(김진섭)

6. 예레미야와 새 언약: 예레미야 31장 해설(류호준)

 

신약의 구원

1. 성경의 구원, 그 설교를 위한 유의점: 한국교회의 현실에 비추어 보아서(황창기)

2. 복음서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황원하)

3. 누가-행전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정연해)

4. 바울서신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 1:3-14)(문장환)

5. 요한계시록의 구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송영목)

6. 성전심판의 재난의 시작에 관한 연구: 마태복음 24:5-14의 부분적 과거주의 입장의 주 석을 중심으로(이동수)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