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열어 7개 교단장 맹비난…교단에 책임 전가하는 모습도 보여

   
 
  ▲ 찬송가공회의 김우신 총무. 찬송가공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신들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이승규  
 

<21세기 찬송가>를 놓고 시작된 혼란이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회·감독회장 신경하 목사)와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총회장 이광선 목사) 등 7개 교단장이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원칙을 밝힌 가운데, 한국찬송가공회(공동대표 임태득 엄문용)도 4월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의 입장을 표명했다.

찬송가공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7개 교단장을 맹비난하며, 이들이 찬송가공회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은 월권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 7개 교단장이 속한 한국교회연합을위한교단장협의회(교단장협)에 대해서도 결의 기구도 아닌 친목 단체가 찬송가공회 사법 처리 운운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교단장협은 친목 단체?

이에 앞서 7개 교단으로 구성된 '한국찬송가대책위원회'는 지난 4월 2일 회의를 열고, 지난 10년 간 찬송가공회의 재정 운영에 대해 회계사를 동원해 조사하기로 하는 등 강력하게 대처하기로 결정했다. 또 생명의말씀사·성서원·아가페·두란노서원 등 일반 출판사들에 대해서는 출판 중지를 즉각 정지하라고 촉구하는 결정을 내렸다.

대책위는 이외에도 △공회 임원과 총무의 전원 사임 △불응할 경우 공회 위원들의 교단 소환 △공회 기구 축소 △결정에 불복할 경우 사법조치 단행 등을 결정했다. 만약 공회가 이를 받아들일 경우 오는 5월 15일 열리는 총회 전까지 현 임원진과 총무들의 퇴진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들은 만약 찬송가공회가 자신들의 의견에 반대할 경우 각 교단에서 찬송가공회에 파송한 위원들의 소환 및 교체는 물론, 사법조치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밝혀 어느 정도의 파급력은 있을 것으로 보였지만, 4월 6일 찬송가공회의 기자회견으로 무산됐다. 

이날 기자회견은 찬송가공회가 7개 교단장을 성토하는 자리였다. 이에 따라 7개 교단의 대응도 주목된다.

의혹은 해소 못하고

찬송가공회는 이렇게 7개 교단장의 결정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지만, 정작 자신들에게 쏠린 의혹은 말끔하게 해소하지 못했다. 오히려 일반 출판사들과 각 교단을 맹비난하는 등 자신들의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문제의 핵심인 세금 문제와 법인화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는 길게 설명하지 않고 짧게 설명하고 지나갔다. 그러나 대한기독교서회(사장 정지강 목사)와 예장출판사(사장 하태초 장로)와의 계약 관계, 일반 출판사와의 계약 등에 대해서는 지나치리만치 길게 설명했다.

찬송가공회는 세금 문제와 관련해 "이 문제는 출판사들과 교단들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며 오히려 출판사와 각 교단들에 화살을 돌렸다. 또 법인화와 관련해서도 자신들은 1997년과 2000년에 찬송가공회의 재단법인화를 시도했지만, 교단들의 반대로 법인화를 이루지 못했다고 말했다. 

특히 찬송가공회의 임태득 목사는 "내가 고난주간이라 참으려고 했는데, 집으로 전화가 많이 와서 참을 수가 없다"며 "내가 50년 목회하고 물러난 원로목사인데, 왜 이렇게 매를 맞아야 하느냐"고 했다. (뉴스앤죠이제공)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