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지도자영적대각성부흥성회에서 권오정 목사 설교

▲ 회개를 부르짖는 총회장 권오정 목사 “내가 요나입니다.” 평양대부흥백주년기념 교단지도자영적대각성부흥성회 첫날 예배에 설교를 맡은 총회장 권오정 목사는 먼저 이 본문으로 설교를 준비하던 자신이 하나님께 요나로 지적을 받고 회개하였다고 고백하면서 우리 교단이 교파적이며 고립주의적으로 다른 교회들과 연합하지 못한 사실에서 부터 철저히 회개해야 한다고 하면서 요나가 회개할 때 자신이 살고 니느웨도 살았다고 강조하면서 회개해야만 모두가 살고 교회에 부흥이 이른다고 설교하였다. ▲ 개회예배 사회자 신상현 목사 /울산미포교회 ▲ 기도하는 고신대학교 총장 김성수 목사

17일, 18일 양일간 약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천안 고려신학대학원(원장 현유광)에서 열린 평양대부흥백주년기념 교단지도자영적대각성부흥성회는 이 성회가 있기 전 노회별로 부흥성회를 가진바 있어 이 성회는 더욱 관심이 고조되었다. 집행부는 17일 공휴일을 정하여 많은 사람들이 모일 것을 기대하고 날짜를 정하였는데, 개 교회마다 많은 행사가 있어 참여인원이 적을 것을 많이 고민을 하였다 한다. 그러나 정작 이날 고려신학대학원 강당에는 많은 인파로 강당을 가득 메웠고 윗 층까지 자리하였다.

 

▲ 울산 미포교회 찬양대 ▲ 축도하는 부총회장 김성천 목사

 

이번 성회는 ‘부흥의 불길이 타오르게 하소서’ 라는 주제로 변화와 부흥을 기대하며, 2시 30분에 개회예배를 가졌다. 신상현 준비위원장의 사회로 드린 개회예배에서 설교자 권오정 목사(총회장)는 요나서 1장 1-6, 12의 본문으로 ‘내가 요나입니다’ 라는 제목으로 설교하고 부총회장 김성천 부총회장의 축도로 개회예배를 마쳤다.

 

▲ 특강 사회자 김철봉 목사 /사직동 교회 ▲ 특강을 하는 손봉호 장로 /동덕여대 총장
이어서 김철봉 목사(사직동 교회)의 사회로 강의가 시작되어 1강은 손봉호 교수가 ‘평양 대부흥 백주년의 조명과 우리의 과제’라는 제목으로, 2강은 이상규 교수(고신대)의 ‘부흥은 어떻게 오는가?’라는 제목으로 강의했다. (강의내용 [나의 주장]에 전문 참고,  편집자 주)


▲ 특강하는 이상규 목사 /고신학교 교수 저녁집회는 19시30에 권오정 목사의 사회로 시작되었는데 강사목사는 고신에서 신앙으로 성장하여 통합 측에서 성공적으로 목회를 하고 있는 이종윤 목사(서울교회)였다. 이 목사는 요한복음 17장 13-26절 말씀을 가지고 ‘21세기를 향한 교회의 도전과 응전’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하였다. ▲ 저녁집회를 인도하는 이종윤 목사 /서울교회
이 목사는 “지난 한 세기 동안 상실한 교회 모습을 회복하고 새롭게 하기 위해 개혁이라는 말과 부흥이라는 말이 교회 내에서 편만히 사용되었다. 그러나 선교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지만 성경신학적인 면에서는 합리주의 비평주의 등으로 인해 약화되었다. 미국이나 프랑스 등은 신학의 문제로 교세가 약화되고 이제는 한국교회가 남은 그루터기 역할을 해야 하는 입장에 놓여있다.


▲ 뜨거운 기도를 드라는 참석자들 교회를 위한 주님의 기도 속에서 7가지 특성을 찾아 21세기 교회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한다. 그 7가지는 오늘날 교회가 회복해야할 것(기쁨), 교회가 지켜야 할 것(거룩), 교회가 선포해야할 것(진리), 교회가 긴급히 해야할 것(선교),교회가 지향해야할 것(연합), 교회가 보여주어야 할 것(사랑), 교회가 강조해야 할 것(지도자) 등이다. 교회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와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름 받은 성도들에게 행하는 교육과 어두운 세상을 향한 봉사와 선교적 사명을 갖고 있다. 이러한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수그리스도의 삼중직 즉, 선지자직, 왕직, 그리고 제사장직을 각각 수행해야한다”고 말씀을 전했다. 저녁집회 후 특별기도회를 갖고(인도: 윤광중 목사) 변화와 부흥을 기대하며 성령의 도우심과 은혜를 갈망했다. ▲ 참석자들이 함께한 단체사진
둘째 날 오전예배에서는 부총회장 김성천 목사의 사회로 곽선희 목사(소망교회 원로목사)가 사도행전 9장 26-31절을 본문으로 ‘교회성장의 원동력’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설교에서 곽 목사는 “교회성장에 있어서 문제는 사람이다. 특히 목사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여 목사의 질적 향상이 교회부흥의 근본이라고 했다. 이어서 이금도 목사(원로 은퇴목사) 의 ‘100주년 즈음한 고신역사 회고’라는 제목으로 특강하는 것으로 순서를 대부분 마감하였다.


대회 이모저모

1. 이번성회는 예배 전후 시간마다 사직동 교회 드림찬양단의 찬양인도가 있었고 울산미포교회, 서울시민 교회, 서울등촌 교회, 추대근 목사 섹스폰 연주, 부산 목사 찬양단 등이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또한 신대원 강당 멀티미디어 설치에 도움을 준 포도원교회와 김문훈 목사, 울산시민교회(이종관 목사)등에게 기념패를 전달이 있었고, 교단정상화 발전기금 전달(3영도교회)식 등 아름다운 모습들이 있었다.  


2. 학교식당에서는 첫날 700명분 식사를 요구하다 600명분으로 변경해 준비를 요구했는데, 결국 500명만 식사해 100인분 식사를 폐기  처분했고, 그런 일이 끼니마다 계속되어 식단관계자를 당황하게 만들었다. 특히 마지막 날 점심은 700명분을 요구했는데, 400명만 식사해 300명분을 쓰레기통에 버리게 된 것은 더욱 안타깝게 했다. 굶어 죽어가는 남북한 동포들도 있는데 300명 분이나 쓰레기통에 버려야 해서 마음이 아팠다는 것이다. 식당은 식당대로 준비위는 준비위대로 가슴앓이를 한 것이다.


3. 첫날 집회 후 총무가 광고시간에 단상에 올라가 공개적으로 손봉호 이상규 교수 등 강사에게 교통비 전달식(?)을 가져, 보는 이들은 도대체 무슨 연유인지 몰라 어리둥절하여 두고두고 회자되기도 했다.


4. 마지막 광고 시간에는 첫날 밤 헌금은 별 목적 없이 했는데 많이 해 주어서 420여만원이 나왔다고 하면서 경비가 많이 들어 거기에 쓰겠다고 광고를 했는데. 수도노회와 수도남노회만 모인 집회에서도 500만원이 나왔고, 그것으로 북한청소년을 위해 전액 사용했는데, 도대체 총회가 귀하게 나온 헌금을 집회경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좀 더 뜻있는 일에 사용할 수 없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들이다.


5. 경비가 모자란다고 광고했는데, 교단 집회에 경비가 모자랄 이유가 없고, 식대 전부 해야 600여만원 정도인데, 무슨 경비가 얼마나 들었는지....광고비와 교회의 협조금액이 4,000여만원은 될 것이라는 예측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경비 전부 해봐야 2천만원도 들지 않았을 것인데, 어떻게 돈이 모자란다고 광고하는지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대회를 총괄한 실무진은 회계를 상세히 보고하여야 한다고 한마디씩 했다.


6. 고려파 교단 출발시에 대한 학문적 검토를 제기한 교수를 염두에 둔 듯 모 강사는 교단 설립에 의문을 가진 사람은 교단을 떠나라고 외쳐 교단을 매우 사랑하는 듯한 인상을 풍겼는데 비교적 젊은 목사들에게는 오히려 부정적인 비판이 있었다. 회개는 우리의 과거를 돌아보아 잘못을 깨끗이 시인하고 가야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7. 이종윤 목사의 첫날 집회 후 기도회 때 총회장이 '사도신경을 고백하는 교회와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를 요청했는데 이 문제로 인해 자유주의자로 낙인 찍혀 제명된 목사가 있음을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한 말이 아닐까 의견이 분분하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