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7-11[-]일까지 고신 목회대학원이 고려신학대학원에서 60여명의 목회자들이 모여서 진행되었다목회대학원은 고려신학대학원과 총회신학위원회의 주최로 매년 동계하계 두 차례 이루어진다 

올해는 채영삼 교수가 야고보서를 강해하고최윤식 교수가 한국교회 미래지형을 전체 강의했다그리고 선택식 강의로 구성된다수요일 오후는 체육대회와 온천욕을 하면서 쉼의 시간도 가졌다.

 

▲ 목회대학원이 진행되고 있다.

개강예배

이성호 교수(고려신학대학원)의 사회가 시작된 예배에서 김성복 목사(총회신학위원장연산중앙교회)는 마태복음 13:23 본문을 가지고 깨닫고 살아갑시다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했다열매가 없으면 보아도 깨닫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한다구약 선지자들은 힘써 여호와를 알고 여호와께 돌아올 것을 외쳤다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삶은 곧 열매가 있는 삶이다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이해하고깨닫고생활 속에서 열매를 내는 것이다김순성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현재 한국 교회는 영적 바벨론 시대를 통과하는데 소수의 남은 자정말 하나님을 바라보는 자들을 통해서 역사를 이루어 가신다고 격려했다.

 

▲ 채염삼 교수가 강의하고 있다.

야고보서 개론채영삼 교수

공동서신의 주제가 세상 속의 교회다부제세상을 이기는 교회회복 프로그램이다세상과 부딪혀서 어쩔 줄 모르는 교회에 답을 제시한다성경적인 돌파구를 제시한다나그네와 행인에게 보내는 서신이다초대교회가 공동서신을 통해 이뤄낸 일이 있다한국교회가 받을 내용과 통찰력이 있다.

1973년 8월 여의도 광장에서 열렸던 빌리그래함 전도대회로 시작된 한국교회의 성장기가 80-90년대 있었다한국교회의 정체기가 시작되자 새로운 문제가 2000년대에 생겼다봉은사땅밟기상식에 어긋나게 행동한 것에 대해 사과한다김창인 목사 차남 김성관 목사 1997년 6월 당회장에 올라1년간 충현교회에서 사역한다또한 홍정길 목사 목회 40여년 실패를 인정했다예배당 크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것에 치중한 한국교회이다복음이 더럽혀졌다세속적 복음이다.

세상과 부딪힌 교회가 제일 먼저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가 뭐냐두 마음을 버리라는 것이다우리 동네 교회 4대 중심가치가 찾는 이 중심진실한 공동체균형 있는 성장안팎의 변화가 균형있게 구현되는 공동체이다본질회복이 가장 중요하다.

 

왜 공동서신이 이 시대 적실한가? 왜 신약은 여러 가지 성경을 포함하고 있는가주제가 일치한다.한국교회는 세상을 다루는 문제에 있어 어리고 어쩔 줄 모른다예정론오직 은혜오직 예수여기에 이유가 없다기초는 확실하다한국교회는 여전히 구원론에 갇혀 있다나를 향한 하나님의 열심은 뜨겁다거룩한 이름에 대한 열심은 더 뜨겁다기초를 놓는 단계는 지났다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공동서신과 한국교회와 초대교회를 보자.

(1) 기초를 놓는 일이 아니라 교회를 완성하는 일야고보서는 지푸라기 서신인가 

(2) 바울서신과 공동서신교회와 세상각기 다른 단계다른 강조점이 있다.

지푸라기 서신이란 그 안에 건질게 없다는 이야기다예수님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에 대한 케리규마가 없다이것은 바울이 잘 했다어떻게 하나님 나라가 임했는가유대인들에게 설명했다율법을 성취하신 예수성전이 되신 그리스도구속사적인 전진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율법성전오직 그리스도 외에는 기초를 놓을 수 없다.

바울은 주된 관심이 교회의 기초를 놓는데 있었다세상과의 관계에 대해는 적다유대인들이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것을 받아들이기가 어렵다로마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야고보서를 구원론적인 관점이 아니라 교회론적인 관점으로 풀었다왜 공동서신이 성경에 들어왔는가교회론적인 목적에서였다행위중심으로 보면 구원론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지붕재료를 대리석에서 찾는 것이다구원받아도 교회에서 비를 쫄딱 맞고 있는 현실공동서신은 왜 있겠는가?보충적이고 중요하다 

공동서신 전체를 구원론적인 관점에서 보지 않고 교회론적인 관점에서 보니 보완하게 된다기초 돌을 놓아야 하는데 지푸라기가 나오면 짜증난다공동서신에서 다루는 문제가 다르기 때문이다.

공동서신은 교회가 로마 사회에 정착하게 되면서 정비될 때 세속과 부딛치는 문제를 다루었다이런 면에서 한국교회에 적실하다고 생각한다교회론적으로 보고 나서 한국교회는 구원론에 집착하고 있다종교개혁이 구원론을 중심으로 일어났다교회론이 약하다세상 속에서 교회가 어떻게 나타나야하는가기초돌만 가지고 살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교회론으로 본다는 것은 야고보서를 2장이 중심이 아니라야고보서를 야고보서 나름대로 보는 것이다말씀전통을 대변하는 서신마태복음과 야고보서예수님의 말씀이 가득하다야고보서를 바울서신의 관점에서 보는 시각을 바꾸어야 한다바울서신을 통해 공동서신을 바라보았다.

 

새로운 공동서신 연구 주제말과 말씀의 신학,

공동서신은 나름대로 보아야 한다공동서신에는 일관된 체계가 있다. <정경화 과정의 해석학>, 왜 공동서신이 교회에 들어왔는가왜 야고보서가 먼저 나왔는가정경의 근거가 되는 것은 사도행전이다사도전통이 중요하다.

마태 야고보

마가 베드로

누가 바울

요한 요한

 

공동서신은 어떻게 정경에 들어와야 했는가?

갈 2:9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바울은 부활하신 주를 성령으로 만남성령이 성도가 새로운 삶을 사는 특징이다성령의 능력으로 해방된 삶이다.

 

공동서신의 관점에서 바울서신을 보아야 한다.

초대교회신약의 정경들을 나열할 때순서가 바울서신에 중점이 있는 것도 있지만 대다수는 순서가 다르다.

공동서신의 배경이신칭의의 오해성령운동의 혼탁함세속주의의 공격이다한국교회에 공동서신은 유효하다.

 

▲ 최윤식 박사가 특강을 하고 있다.

한국교회 미래지도최윤식 박사

1. 첫번째 강의한국교회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한국교회 미래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 연구한다한국교회는 어떻게 될 것인가?

2030년의 참담한 미래이다.

 

1. 한국교회 미래의 정량적 예측 시도.

2050년에 300-400만으로 축소되고 주일학교는 장년의 5-10%, 15-40만이고 6만교회중 절반은 사라진다남아 있는 교회 8-90%가 은퇴자이다교육부서에는 7-8명정도교육부서가 사라진다청년대학부가 없는 교회는 교회가 사라진다. 

충주시 70개 교회 교사교육 현장에서 전체 2/3는 주일학교가 없다. 6-70%가 주일학교가 없다실제적으로 위기라는 것쇠퇴기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1907년부터 1930년 중반까지 부흥한다자생적 주일학교주일학교가 높은 수준에 있었다글로벌화지도자들이 세계의 지도자와 교류하였다. 1911미국 장로교 공과 공부가 곧바로 번역되어 사용되었다여름성경학교를 1달 지속하고평양대부흥회처럼 말씀을 가르쳤다주일 저녁에는 한글을 가르쳤고 계몽운동삶의 수준을 올리는 운동등을 통해서 학교를 대신하였다.

여름성경학교 시즌이 되면 전국에 흩어져 전국의 교사로 섬겼다[이화여자대학교]. 한국교회가 시대를 이끌었다지적영적수준에서 가장 글로벌화실력도 있었다. 

1930년대교회가 내부적 영향뿐 아니라 외부적 영향을 받는다교회 내외부의 상황을 볼 수 있어 한다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침주일학교 쇠퇴한다대공황경제가 어려워짐사역이 위축된다신사참배로 일본이 주일학교 연합회를 해체한다 

해방과 6,25시기를 겪는다. 1970년대사회 안정베이비부머출산율 증가두 번째 부흥기를 가진다이후 두 번째 침체기와 2000년 이후 세 번째 침체기를 가진다.

 

2028년 중심으로 5년 사이 한국교회 붕괴. 

2028년 위기.

전체 교인의 60% 은퇴자,

중소형 도시 70% 이상,

농어촌 지역 80-90%, 

1990년대 중바네 성장이 멈춤성숙기,

90년대 후반에 쇠퇴기 돌입한다 

초대형 교회 성장이 멈춘다줄기 시작할 것이다한국교회는 쇠퇴기에 들어갔다쇠퇴기에는 급격하게 줄지 않는다그것을 근거로 쇠퇴기를 생각한다임계점을 통과하면 급격하게 줄어든다이 포인트가 2028. 2025-2030교단별 차이는 있지만 예외없이 급격한 붕괴현상을 보일 것이다 

이 붕괴를 막기 위해 액션을 해도 먹히지 않는다일정한 연령층이 되면 기력이 급격히 떨어진다.그 때가서 운동을 하면 안된다젊을 때 관리를 해야 한다붕괴의 징후가 나온다지금은 개교회의 리더 수준에서 느낀다초대형 교회에서는 느끼지 못한다총회 차원에서도 느끼지 못한다. 

1. 주력이 8-90대가 주력이 되어 역동성이 사라진다.

2. 재정이 줄어든다절반내지 1/3,

3. 지난 10년 동안, 7-80년대 교회가 부흥, 3-40년 교회가 부흥빚을 갚을 수 있었다경제성장종신고용전도성장 덕이다 

한국교회의 경제 상황은 선교사 절반은 철수시키도록 한다 

이 미래가 오지 않게 하려면 마지막 대응을 하는 시기가 10년이다골든타임이다우리가 어떻게 결정하는냐에 따라 결정된다 

앞으로 종교의 부흥의 시대가 온다천주교이단신천지, 200개 이상이다종교의 부흥기에 어디로 가느냐는 별개다 

골든타임이 10년인데 의사결정을 해야 할 지도자들이 이 이야기를 듣고 그래도 내 때까지는 괜찮겠네다행이다고 생각한다고령화로 인해 2028년부터 급속도로 교회 성도가 줄어든다대형교회는 문제가 없다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10년 전부터 해법을 구사해야 한다그래야 한국교회 새로운 부흥을 이룰 수 있다. 

종교개혁에 준하는 수준에 정신을 가지고 빌드업을 해야 한다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좀 도 잘 모이고 기도하고 재정하는 것이 아니다이미 실기했다조금만 했더라면 방향을 틀 수 있었지만 실기했다주일학교 사역자 하나 바꾼다고 안된다.

 

새 술은 새부대에이것이 마지막 남은 전략이다.

지도자들이 해야 한다최고의 변수는 사람이다경제적 사건도 아니다기술도 아니다가능성들을 만들 뿐이다미래는 다양한 가능성 중에서 사람이 미래를 만든다대중이 만드는 것이 트렌드다 

나에게 좋지 않기에 차선을 선택한다정상적인 정치인이라면 국민을 생각하기 전에 당선을 중시한다의사결정에서 우선순위가 자신이 먼저다내 자리를 지킨 후에 교회가 있다 

그래서 종교개혁에 준하는 개혁이 요구된다주여 말씀하옵소서내 지식을 내려놓고 성경이 말씀하시면 가겠습니다이런 운동이 있어야 한다 

깨어 있어 분별해야 한다새로운 시대적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왜 이러한 문제가 일어났는가외부적 위기와 기회가 무엇인지해법이 무엇인가?

 

2. 두 번째 강의위기의 해법은?

한국교회 외부적 변화경제기술사회문화에서 위기와 기회가 공존한다기존의 문제는 교회에서 일반은총을 차단한다한국교회는 해법이 없어서 풀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역량이 없는 것도 아니다성도들의 수준이 높다교회만 오면 세상의 방법으로 생각하고 바보처럼 내려놓는다말씀과 성령의 조명이 필요하다일반은총의 지혜를 다스려서 세상을 정복해야 한다죄악에 물들었기에 조명이 필요하다성도들의 역량을 제하면 무슨 교통이 필요한가목사는 영성과 성경에 있어서 전문가다다른 일들을 위해 집사를 세우고 교사를 세운다각 달란트로 전도와 선교사역을 감당해야 한다이것이 리더십의 공유다성도들을 하나님이 나에게 보내주신 전문가로 인정해야 한다조직에 대한 전문가어린이에 대한 전문가그들의 지혜를 성려의 조명을 통해 교회에서 잘 사용해야한다.역량은 있다.

 

한국사회의 변화

1. 경제변화,

시대변화가 큰 때다지금은지난 시대의 경험과 전략이 동일한 성과를 내지 못한다잘못된 성과가 나온다그 변화가 시작되었다역사를 부정하면 안된다교회가 백성을 사랑하는 방법하나님께 복을 달라고 기도했다 

이제는 예전과 상황이 다르다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해서는 안 된다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심정으로 새로운 목회를 해야 한다내 경험 고집을 내려놓아야 한다한국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지금도 4%대 성장금융비용보다 성장이 패러다임이 끝난다이런 경제성장기가 끝났다그 방식을 내려놓아야 한다.

저성장기, 1-3%성장의 한계일자리를 원하는 것보다 적다부의 불균형 균배일자리에 대한 불안감맞벌이 시대이다. 1만불 시대한 가족이 벌어먹고 사는 시대여성 성도의 활동,

2만불 2명이 벌어야 먹고 사는 시대이다 

세속주의와 사회 환경 변화가 있다구역가정교회잘 안 된다힘들면 안식처를 찾는다교회는 제공해 주지 않는다미래불안정신적 스트레스그 중에도 헌금을 했다 

2. 사회적 환경,

위험사회위험이 일상화된 사회이다시대변화가 빠르기 때문적응하지 못하면 위기다메스미디어 인터넷의 발달이다밤늦게까지 전세계 사건사고를 듣는다스트레스 증가스트레스가 적을 때는 웃고 넘어간다미래 불안용서가 안된다가시가 나온다자기 파괴남 파괴한다. 3무 즉 무관심무의미무기력이다 

3. 기술의 변화.[기술적 가능성들]: 베리칩 등이다 

10년후 2020년대

1. 가상과 현실의 파괴 완성증강현실가상현실홀로그램이 현실과 비슷숨쉬고 느끼고 체온까지도 현실과 거의 유사하게 가상으로 실시간 느낀다유비쿼터스사물스마트웨어러블 컴퓨터,

2. 제조업자와 소비자의 경계파괴 완성- 3D 프린터 일상화 시작제조업의 혁명시작공장의 개인화개인과 기업의 대결구도시작된다.

3. 언어의 경계파괴 시작오픈 스쿨,

 

20년 후, 2030년대

4. 기계와 인간의 경계파괴 시작인공지능의 시대시작 로봇사이보그인공지능의 시대 보격화-인간의 각종 질병에 대한 근본적 치료법대체 몸(장기)의 시대 시작 

5. 사람대신 기계를 키우는 시대(애완 로봇가장 아바타인공지능 휴머너이드)

100% 사람의 말을 알아 듣는 컴퓨터 등장하여 세계관삶의 스타일이 바뀐다따라서 영성이 달라진다질문이 달라진다.

이단의 특성기독교보다 말씀을 많이 가르친다논리에 설득이 된다지금의 이단은 지식인이 넘어간다교회는 거기에 답이 없다이단은 답을 해준다.

교리는 성경해석교회의 기초를 제공한다세상이 하나님이 없다라고 설명하는 것이 교회가 있다고 설명하는 것보다 더 논리적이고 설득적이다.

 

3. 세 번째 강의우리가 어떻게 사역을 해야 하는가?

해법의 큰 틀은 두 가지내가 잘못시대가 변화됨을 인식한다갱신과 새로운 시대의 소명이다변화시켜야 할 것과 변화시키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해야 한다.

교회가 교회다워지는 것.

살전 1:3믿음의 역사소망의 인내사랑의 수고복음의 삼위일체.

믿음의 역사의 반대는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믿는 것이다자기 마음대로 하나님을 재단하는 것이다간구하는대로 들어주시는 하나님용서의 하나님좋은 하나님만 믿는다나머지는 외면하나님은 변치 않는 분이시다.

교회는 회개와 용서 둘 다 이야기해야 한다.

교회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성화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교회에 따라 차이가 있다성화는 완전하지 않다는 전제다의인으로 인정받았지만 두 마음이 싸우고 있다그 부분을 끊임없이 회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사람은 성화된 것을 착각한다직분이 높아질수록 죄인중의 괴수라고 고백해야 한다.

바리새인처럼 죄를 짓지 않기에 다른 사람의 죄를 지적한다.

말씀에 대한 깊은 이해의 부족에서 벌어진다빨리빨리훈련은 그렇게 되지 않는다제자훈련의 위험성훈련을 체계화 시키면 나타나는 문제그 훈련 마치면 더 배울 필요가 없다나는 다 배웠다고 착각한다끊임없이 훈련해야 한다.

쇼하는 교회가 성장하는 현실속에서 진짜 교회가 성장해야 한다타협없는 교회가 성장한다어설픈 고통을 받으면 공감으로 치료를 받는다어설픈 위기가 오면 그렇다진짜 바닥까지 떨어지면 위로 받는 방법이 있다너는 죄인이고 하나님 외에는 없다교회는 두 가지 위로 중에 무엇이 주일까첫째 것은 세상이 더 잘한다교회는 공짜니 오는 것이다.

두 번째 진짜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종교기관은 목적성이 분병히 하고 간다내가 절대자 앞에 내려놓기 위해 간다타협없는 말씀을 전하라이것이 기회다성장한다진짜를 전하라진짜면 인정하겠다는 것이다쇼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한다.

 

▲ 단체사진

시대적 소명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

교회가 진짜 하나님을 믿게 하는 것이다진짜 사랑의 수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악세사리가 아니다사랑은 선택이 아니라 명령이다.

사랑의 수고의 특징이 있다스토커와 구별해야 한다스토커는 자기 중심적 사랑을 하는 것이다원수를 갚으려는 것이 아니다자기 방법으로 추구한다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사랑이다스토킹을 하니 싸운다.

 

이 시대가 무엇을 원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교육부서가 성장하는 교회

가정을 회복하는 교회

노년층에 도움을 주는 교회 

왜 전도가 안 되는가한 사람을 끝까지 세워야 한다한국교회는 새신자 교육 받을 때까지만 세운다숫자를 세우는데 관심을 가졌다성도들부터 돌보고 감동시키고 세워야 한다사도 바울은 내가 본을 보였고 생명을 드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