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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학원 이사회는 도대체 누구의, 누구를 위한 조직인가?

엊그제 충격적인 보도가 터져 나왔다. 김순성 신학대학원장의 재임이 부결되었다는 소식이 바로 그것. 모르긴 몰라도 이 일은 평지에 풍파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해 보인다. 교수회가 만장일치로 추대하고 총장이 제청한 인사에 대하여 이사회가 토론도 없이 부결시켰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되지 않는 일이다. 92라는 압도적인 표로 부결시켰다면 거기에는 교단의 모든 사람들이 동의할 수 있는 상당한 이유가 존재해야 한다. 그러나 그 어디에서도 신대원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는 소리를 듣지 못했고, 실제로 신대원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기에 신대원장이 압도적 다수에 의해 거부되었다는 것인가?

신학대학원은 고려파 교단보다 먼저 생겨난 교단의 실제적인 산실이다. 한국교회가 신사참배와 같은 배교적 행동을 하게 된 것은 신학적 소신이 부족하고 살아서 행동하는 신앙을 갖지 못한, 유약한 목사들에 의해 저질러졌음을 인식하신, 출옥성도 한상동, 주남선 목사님께서, 그 약점을 보충하기 위하여 해야 할 일이 다름 아닌 신학교의 설립이었다. 한국교회의 신학적 신앙적 정통성을 바른 신학적 소양을 갖춘 신실한 목사들을 통하여 지켜가겠다는 소망을 고려신학교에 담았다. 그러니까 고려신학대학원은 한국교회의 역사를 책임질 목사들을 키우는 곳이다. 개혁교회의 역사를 잇는 신학교라고 하면 합리성과 논리성의 바탕 위에, 인간의 연약성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법을 익히는 곳이어야 한다. 그런데 이번의 인사(人事)는 합리성도 논리적 타당성도 없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긍휼을 얻을수 없을 만큼 심각한 연약성이 드러난 증거도 없다. 그렇다면 고려신학대학원을 경영하는이사회에는 지금 어떤 원리가 지배하고 있다는 것인가?

아홉 명의 이사들 외에는 그 누구도 수긍할 수 없는 신대원장 부결사건은 기독교보의 기사대로 부결이유를 추론할 수 있을 뿐이다. 결국 지난 총회를 앞두고 논쟁을 벌였던 대학과 신대원의 통합문제에서 나타난 이사회와 신대원의 의견차 때문에 이번 사태가 발생한 것이라는 것이 쉽게 내려지는 결론이다. 이런 추론을 하도록 이사회는 아무런 이유를 밝히지도 않은 채 투표를 강행해 버렸고 그렇게 교회에 알리게 하였다. 우리는 여기서 이런 납득할 수 없는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이사회에 다음과 같은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1. 인사는 공정성이 생명인데 이사회는 후보에 대한 문제가 있다면 청문절차를 거쳐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을 밟는 것이 상식임에도 불구하고 왜 타당성 여부를 살피는 공적 절차도 없이 거부하였는가?

2. 고려학원 이사회는 신대원 교수회가 12년 전부터 시행해 온 대로 만장일치로 추천한 원장을 거부한 구체적인 이유를 밝히고 교단의 구성원들을 설득할 용의는 없는가?

3. 금년 총회에서 이사회 조직이 바뀌어 목사 숫자가 과반이 되기는 했지만 장로이사가 절대다수인 현 이사회에서 목사를 기르는 신대원의 수장을 거부한 것은 결국 장로들이 목사를 거부한 셈이 되는데 그게 과연 교단 전체의 뜻을 대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이사회는 자신들의 뜻을 관철하는 기구인가, 아니면 교단의 뜻을 대변하는 곳인가?

4. 현재 이사들이 신대원을 위하여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어서 신대원이나 교단 목사들의 정서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원장을 거부하는가? 이사들의 신대원에 대한 기여도를 밝힐 수 있는가?

5. 대부분의 교단 소속원들이 생각하는 대로 원장 재임 거부의 이유가 대학과 신대원의 통합안을 두고 이사회와 각을 세운 때문이라고 보는데, 그렇다면 대학원장이 자신이 속한 기관을 대변하는 것도 잘못이라는 말인가? 신학대학원장이 이사들의 비위를 맞추는 방향으로 기관을 운영해야 하는가? 개인적인 감정이 교단행정의 중요변수가 되는 것이 옳은 것인가?

6.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총회가 이미 오래 전에 신대원의 인사 행정 재정을 독립하도록 결의한 적이 있다. 물론 현행법을 따라야 한다는 논리 때문에 형식적으로는 대학에 소속된 형식을 취한다고 하더라도 그 정신은 결코 잃지 말아야 한다. 신대원장의 인사를 대학의 다른 보직과는 다르게 이사회의 2/3 찬성을 얻도록 한 것은 대학 총장의 무게와 균형을 맞추기 위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선출 방법뿐만 아니라 내용도 총장과 일치시켜야 한다. 즉 임기도 4년을 보장해야 한다. 대학본부에 소속된 현재의 형식논리상 2년 만에 재임을 결정한다고 하더라도 내용은 2/3결의 정신을 따라야 하는 것 아닌가? 어떻게 선임절차는 총장처럼, 임기는 다른 일반 보직교수처럼 시행하는 이율배반적인 제도로 운영할 수 있는가?

결론적으로 이번 사건은 장로가 이사장이 되어 있는 이사회 구성상 교단의 장로들이 신대원, 나아가 교단소속 목사들을 좌지우지한 행동으로, 교회의 근본 질서를 무시한 행위라고 비판해도 변명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사회는 교단의 위임을 받았으므로 교단 전체의 뜻을 대변해야 한다. 자신들의 감정을 인사권을 통해 표출해서는 안 된다. 이사회는 위에 제기된 질문을 살피면서 자신들의 행위를 돌아보고 상식적으로 타당한 절차를 거쳐 심각하게 결정을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목사 후보생을 교육하는 신학대학원 원장 선임권은 교단 목사들 전부에게 돌려주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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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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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희택 2014-11-20 12:21:36

    위의 기사만으로 본다면 나이가 적은 것도 아니고 교회에서나 교단에서 그래도 중진에 속한다고 할 만한 분들이 이사로 선임이 되었을 것인데 일처리하는 것이 참 유치해 보인다. 보이지 않는 빅브라더의 지시를 받은 것인지 아니면 이사들 각자의 감정의 일치인지, 이런 개인의 명예와 교단의 명운이 걸린 일을 당사자가 한마디 소명할 기회도 없이, 합당한 이유도 밝히지 않고 이럴 수는 없는거다. 이사란 사람들 참 무책임하다!   삭제

    • 김희택 2014-11-20 12:12:15

      교수회 만장일치로 추대된 신대원장 재임을 부결시킨 이사회의 대안은 무엇인지요? 그보다 훌륭한 인물이 있어서 그랬다면 그런 의사표시를 해야 할 것인데...그에 대한 얘기는 눈을 비비고 봐도 안 보이네요. 신대원장을 부결 시킬 정도로 권한이 막강한 이사회는 신대원 운영에 어떤 기여를 하시는지? 그 자리에 총회장도 있었다니 총회의 뜻을 대변한 것? 아니면 총회장 불러놓고 총회장을 합바지 만들어버린 건가요?   삭제

      • 아침에잠 2014-11-19 16:13:00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고 대안을 제시하려는 노력은 충분히 존경하지만, 문제의 본질을 장로와 목사 간의 알력으로 해석하고 이를 교회의 근본질서를 무시한 행위라고 비판하는 것은 코닷 답지 못한 논리라 생각된다. 교단 내에서 발생하는 어떤 문제는 목사들이, 또 어떤 문제는 장로들이 전권을 가지고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다는 논리는 아무리 생각해도 코닷답지 못한 논설이다. 더불어 해결한 대안은 없는 것인가?   삭제

        • 정주채 2014-11-19 15:14:24

          김 장로님, 총회장님을 이 일에 연계시키는 것은 옳지 않은 일 같습니다. 본인에게도 실례가 될 수 있구요.   삭제

          • 김영수 2014-11-17 01:21:46

            신대원장 연임 승인의 가결이나 부결 여부는 이사회의 고유 권한입니다.
            이는 책임과 동시에 권한이 부여된 아주 중요한 직무의 한 형태입니다. 그 자리에 총회장을 동석시킨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연임을 불허한 사정에는 상당한 이유와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그 원인을 알아보면 정책에 대해서는 그냥 입 다물고 시키는 대로 하라는 메시지라는 말도 있으나, 확실한지는 가늠할 수가 없습니다. 학원이 중요한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함에는 그것이 교단을 위하고, 진정 학원을 위하는 일이라면 꼭 그렇게 해야 됩니다.   삭제

            • 김영수 2014-11-17 01:21:00

              여기에는 현실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전문성이 어느 정도는 전제되어야 합니다. 문제는 교직경력자로 채워진 이사들 대다수의 재직 학교와 고신대와 비교할 때 우리의 사정은 조금 다르다는데 있습니다. 비록 우리 인간이 한량없이 부족하고, 또한 감정의 동물 이지만, 중요한 일을 결정할 때마다 다른 것과 연관을 시키거나, 그렇게 하는 것을 반복한다면, 그런 사회나 집단은 갈수록 더 많은 어려움과 시련에 봉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이 학원과 교단을 염려하는 진정한 마음 입니다   삭제

              • 바나바 2014-11-16 18:44:14

                제48회(1998년) 총회시 "총회산하 모든 기관의 회의시 가급적 호텔사용을 금지해 달라는 건은 허락하기로
                가결하다."로 결의된 바 있다. 이번 이사회는 제주도 하나호텔에서 이루어졌는데 총회 결의사항도 인지 못하는 이사회가 무엇을 제대로 결정할 수가 있을까?   삭제

                • 정주채 2014-11-16 11:37:12

                  천안 신대원 캠퍼스를 팔아 영도캠퍼스에 통합한다는 안은 지난 총회에서 완전히 거부당했다. 총회는 지난번 대책위원회를 해체시키고 새로운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아마 이것 때문에 당시 총회임원들과 이사들이 화가 났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렇다고 이 분노를 신대원 원장에게 쏟는 것은 유치한 일이다. 총회가 전혀 동의할 수 없는 안을 냈던 자신들의 잘못을 알고 반성해야지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화풀이 해서는 안된다.   삭제

                  • dlftkrkrdhtnsrywjdtls 2014-11-15 20:32:06

                    그렇습니다. 우리는 이사회가 어떤 회의절차나 토의절차나 검증절차를 거쳤는지 알 수 없으나 세상 법정이나 회의도 그 내용을 공개하는데 이사회는 회의 내용을 공개하고 이사 개개인이 무슨 발언을 했는지도 밝혀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과 교단과 신대원과 학교를 사랑하는 성도들에 대한 진실한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발언에 대한 책임이 없다면 이사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께서 아시는데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공개하시기 바랍니다.   삭제

                    • peter 2014-11-15 18:31:12

                      이 사건은 한 개인의 원장문제가 아니라 신대원에 대한 엄청난 도전이며, 파괴이다. 이사회의 이사들은 자기들의 감정을 표출하는 사사로운 자리인가? 아니면 총회의 총의를 존중하여 대변하는 교단을 위한 자리인가? 이것에 대한 분명한 답변을...이번 이사들의 명단을 밝혀 더 이상 총회에 발을 붙히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반드시 재고해서 교수들의 전체 뜻과 신대원 그리고 교단의 뜻을 받아 드리기를 기대해 본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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